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사상

풍수(風水)는 신기한 게 아니다

by 중은우시 2012. 2. 27.

글: 유용(劉墉)

 

나는 아주 유명한 밀종(密宗)의 대사를 알고 있다. 그는 기를 보고 운을 고쳐주는데 능할 뿐아니라, 풍수도 볼 줄 안다. 많은 사람들은 온갖 방법으로 그를 집안으로 청해서 가르침을 받고자 한다. 대사가 한 마디를 하면, 바로 금방 인테리어한 것도 다 뜯어내고 새로 하곤 한다. 심지어 대문을 봉쇄하고, 억지로 옆문을 정문으로 쓰기도 한다. 듣기로 대사의 지시에 따른 후 사람들은 모두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한다.

 

대사가 비록 신이라 하더라도, 하루는 내가 그와 한담을 나누었는데, 그의 말을 듣고나서는 그에 대한 인상이 많이 깍였다. 대사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미국의 아주 부자들이 모여사는 동네에 가보았는데, 그곳의 호화주택은 모두 하나같이 풍수가 좋다는 것이다.

 

나는 마음 속으로 생각했다. 이럴 수가. 너무나 황당하지 않은가? 미국인들이 풍수를 알겠는가? 그저 그 지역은 돈이 많으니 집을 멋있게 지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하여 그 곳의 풍수가 좋다고 할 수 있는가?

 

그러나 얼마를 지난 후 나는 생각을 바꾸었다. 나도 초청을 받아 한 호화주택을 가보았다. 집의 설계나 국면이 모조리 중국의 풍수에 들어맞았다. 나는 호기심에 주인에게 물어봤다. 혹시 중국설계사가 만들지 않았느냐고? 집주인은 고개를 흔들었다. 그후에 분석하여 들려주었다:

 

"이 문은 원래 거실까지 직접 통했었다. 그런데 거실 뒤에 침실이 있어서 설계사는 너무 통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은밀성을 위하여, 문을 들어서는 곳에 병풍을 두었다." 그리고 또 말했다: "봐라. 뒤에 있는 몇 그루의 나무는 원래 없던 것이다. 그저 전봇대가 하나 있었다. 설계사는 하나만 서 있으면 보기에 불편하니, 곁에 몇 그루의 삼나무를 심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다" 그리고 다시 서재를 가리키며 말한다: "원래 서탁이 여기 있었다. 설계사는 매번 누군가 들어올 때마다 내가 고개를 돌려야 하니, 불편하다고 저쪽으로 바꿔놓았다. 바로 바깥의 빛이 왼쪽에서 들어오니 글을 쓰는데 가려지지 않았다. 곁에는 원래 작은 문이 있었는데, 설계사는 필요없다고 여겼다. 왜냐하면 두 문의 거리가 멀지 않아서, 사람들이 드나들면 마음이 흩어지기 때문이다."

 

건물주는 나를 데리고 전체 집을 한바퀴 둘러보게 했다. 나는 그 설계사의 말이 모두 중국의 풍수에 들어맞는다는 것을 알았다. 풍수를 아는 것인가? 아니면 풍수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인데, 그저 설계를 통해서 사람들이 편하게 느끼는 집을 만드려고 했는데, 풍수에 맞은 것인가.

 

예를 들어보자, 중국인들이 자주 말하는 "좌청룡, 우백호, 전주작, 후현무"는 언뜻 듣기에 아주 현묘한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아주 간단한 일이다. 즉, "왼쪽에 물이 있고, 오른쪽에 길이 있고, 앞에는 넒은 광장이 있고, 뒤에는 산이 있다"는 것이다.

 

누가 이런 곳에 살고 싶지 않겠는가? 특히 고대에 왼쪽에 물이 있으면 물을 마실 수 있고, 오른 쪽에 길이 있으면 드나들 수 있다. 앞에는 한 눈에 들어오는 광장이 있으면, 적이 쳐들어올 때, 우리는 화살을 쏘아서 적을 죽일 수 있다. 정말 상대할 수 없게 되면, 뒤쪽의 산으로 숨어들면 된다.

 

이론이 깊이있는가? 전혀 그렇지가 않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어설프게 알고서 한 두마디 '풍수설'을 듣고는 그것을 앞세우는 것이다.

나의 친구중에 최근 그가 순조롭지 못한데, 이유를 집을 잘 못 샀기 때문이라고 했다. 원인은 그가 거주하는 그 건물의 정면에 길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옥(箭屋)이다. 화살이 심장을 뚫는 격이다(一箭穿心). 나는 당초에 생각지도 못했었다" 그 친구는 자책했다.

 

나는 그에게 물어보았다: "너는 십오층에 사는데 앞에 길이 있다고 해서 무슨 일이 일어나겠는가? 만일 농업시대라면 네가 땅을 다진 단층집에 살고 있는데, 바깥에 한 줄의 도로가 곧게 뻗어 있다면, 한밤중에 누군가 마차를 몰고 빠른 속도로 달려오다가 잘 보이지 않아서, 너의 집으로 뛰어들 수 있을지 모르고, 너를 압사시킬 지 모른다. 그래서 그때는 이런 집이 흉한 집이라고 했다. 또 밤에 마차를 모는 사람들에게 경고하기 위하여, 길이 있는 벽에 거울을 걸어두어, 말의 등을 반사시킬 수 있다. 과연 말을 모는 사람이 반사된 등광을 보고는 속도를 늦추고 말고삐를 당겨서 큰 화를 면하곤 했다. 이런 일이 많았다. 그래서 거울을 걸면 구사피흉(驅邪避凶)할 수 있다고 미신했던 것이다" 나는 다시 그에게 물었다. "너는 고궁에 가보라? 총통부를 봐라. 그 앞에는 모두 큰 길이 있다. 제왕은 얼마나 풍수를 따졌는가? 그들이 어찌 이런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을까? 그 이치는 간단하다. 그들의 앞에는 광장이 있다. 마차를 몰고 달려오더라도, 멈출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황궁은 모두 높아서, 앞에 계단이 있다, 마차를 몰고 쳐들어갈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앞에 길이 있던 없든 엄마나 큰 길이 있든, 앞쪽이 넓기만 하면, 집이 높기만 하면 아예 신경쓸 필요가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강조했다. "거꾸로 네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전천심(一箭穿心)만 생각한다면 이렇게 봐도 마음에 들지 않고 저렇게 봐도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다. 그런 나쁜 심정이 바로 나쁜 풍수를 형성시킨다."

 

과연 그는 그 말을 듣고난 후 더 이상 마음쓰지 않게 되었고, 갈수록 일이 잘 풀렸다.

 

'복있는 사람이 복있는 집에 산다(福人福宅)". 고인들이 이미 말한 바 있다. 마음이 즐거운 것이 겉으로 나타나는 풍수보다 더 중요하다. 바로 이때문에, 마찬가지의 집이지만, 앞의 주인은 편안하게 살지만, 다음번 주인은 순조롭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풍수가 아무리 좋은 집이라도, 잘 유지보수하지 않으면, 그 안은 더럽고 어지러울 것이다. 그래서 사람이 병을 얻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풍수를 지니고 있어도, 집이 오래되면 역시 무너진다. 만일 사람을 압사시키면, 그것도 좋은 풍수라고 할 수 있을까?

 

유지보수를 얘기하자면, 주의할 것이 있다. 만일 풍수쟁이가 당신 집으로 갔을 때, 수돗물에 물이 새면 아마도 이렇게 얘기할 것이다. "안됩니다. 이렇게 되면 재물이 샙니다." 그는 아마도 말을 잘 할 것이다. 물은 돈이 필요하고, 물방울이 계속 새면, 당연히 재물이 새는 것이다.

 

그리고 한걸음 더 나가서 생각해보면, 수도꼭지가 좋지 않으면, 일찌감치 갈았어야 한다. 왜 갈지 않았는가? 당신이 게을러서 놔두었거나, 그것을 처리할 정신이 ㅇ벗는 것이다. 잘못하고 있는 것이니 쇠약해진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풍수쟁이가 이렇게 얘기하면, 그는 마음 속으로 생각할 것이다: "말이 정말 맞구나. 나는 최근에 재물을 잃었는데, 순조롭지 않은데..."

그 풍수쟁이가 정말로 정확한가?

 

마찬가지 이치로, 당신의 집안에 있는 화초를 잘 가꾸지 않아서, 황무지가 되면, 당신의 집 계단의 벽돌이 흔들리고 있다면, 너의 집을 드나드는 길의 가로등의 절반이 꺼져 있다면. 이 경우, 풍수가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혹은 풍수를 나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을까? 악순환이다. 네가 더 쇠약해질 수록 너는 더더욱 집을 돌보지 않는다. 갈수록 질서가 없어지고, 더욱 순조롭지 못하게 된다.

 

만일 풍수쟁이를 불러서, 너에게 나무를 십게 하고, 풀을 자르게 하고, 계단을 수리하게 하고, 등을 갈게 한다면, 네가 매일 집을 드나들 때, 더욱 마음이 편안해질 것이다. 정신을 차릴 것이고, 운도 좋아질 것이다. 너는 곳곳을 다니면서 과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모조리 풍수쟁이가 잘 지적해주었기 때문이라고.

 

'양택(陽宅)"을 얘기하였으니, 다시 "음택(陰宅)"을 얘기해보자.

 

선거때가 되면, 후보자의 부모 내지 할아버지 할머니의 묘소의 풍수까지 얘기거리로 등장한다. 어떤 사람은 당선을 위하여 특별히 묘를 손보고 길을 닦는다. 죽은 사람을 잘 묻기만 하면, 후세인들이 그저 누워서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풍수쟁이들이 음택을 설계할 때 이렇게 물을 것이다: "돈을 원합니까, 관직을 원합니까" 그 뜻은 돈을 벌기를 원하는지, 승진을 원하는지를 묻는 것이다.

 

삼춘백설귀청총(三春白雪歸靑塚)

만리황하요흑산(萬里黃河繞黑山)과

 

가련무정하변골(可憐無情河邊骨)

유시심규몽리인(猶是深閨夢裏人)의 후손들은 다 알고 있을까?

 

독일 나치의 수용소에서 독사하거나 시신을 불태워지거나 만인총에 던져진 사람들은 모두 후손이 없거나, 후손들이 모두 운명이 좋다면, 만인총의 풍수가 아주 좋다는 말인가?

 

결국은 사람들이 인과관계를 거꾸로 생각하는 것이다. 돈을 번 사람들은 하나같이 조상묘를 잘 수리한다. 사람들은 그 호화로운 음택을 보고, 거기에 새겨진 이름을 보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보라. 여기에 새겨진 사람이 유명인이 아닌가? 그가 얼마나 운이 좋고, 돈을 벌었는가? 이는 모두 조상묘를 잘 둔 덕이다."

 

정말 조상묘의 음덕이 그를 도운 것일까? 견식있는 고인들은 이미 이런 말을 했다.

 

매산원불위친모(買山原不爲親謀)

지위공명이록구(只爲功名利祿求)

수지인간호풍수(須知人間好風水)

부재산두재심두(不在山頭在心頭)

 

산을 사는 것은 부모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그저 공명과 이록을 구하기 위함이다.

알아야 할 것은 인간의 좋은 풍수는

산에 있지 않고 마음에 있다.

 

그 묘소를 수리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다. 묘소안에 묻힌 것이 그의 할아버지이면, 그의 할머니는 아직 살아있단 말인가?

만일 살아있다면, 그가 죽은 사람을 모시는 동시에, 살아있는 사람에게도 효도를 다하고 있는 것인가? 혹시 할머니가 멀리 떨어져 살고 있다면, 아마도 죽은 할아버지를 찾아본 횟수가 살아있는 할머니를 본 횟수보다 많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