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보시라이-왕리쥔사건

왕리쥔의 청두 미국영사관도망사건 전과정

by 중은우시 2012. 2. 11.

글: 대기원(大紀元)

 

1. 2월 6일 오후 5시, 왕리쥔은 집으로 돌아온다. 감시인원이 보고한다: 모든 것이 정상임. 그리하여 6개감시조중 3개를 철수시키고, 3개조를 각각 집앞, 집뒤에 1조씩 각각 배치하고 1조는 기동조로 한다. 1개조는 3명으로 구성되었다. 왕리쥔은 창문으로 반시간정도 관찰한 후, 경계가 느슨해졌다고 판단하고, 즉시 노부인으로 변장하고, 미리 준비해둔 보통번호판의 승용차를 몰고 느긋하게 나간다. 그후 중경공안차량번호판으로 바꿔단 후, 속도를 내어 달린다.

 

2. 청두 부근에 도착했을 때, 왕리쥔은 임시핸드폰으로 미국 청두영사관과 통화한다: "나는 충칭시부시장 왕리쥔이다. 나는 정치적 망명을 신천한다. 나는 곧 청두시지역으로 들어갈 것이다" 삼십분후, 즉 6일 저녁 9시경, 중화인민공화국 충칭시부시장 왕리쥔은 청두의 미국영사관으로 차를 몰고 들어간다.

 

3. 미국총영사  및 몇몇 부영사들은 이미 여러시간을 기다렸다. 그리고 회의실에서 왕리쥔을 접대했다. 왕리쥔은 즉시 구두로 정치적 망명을 신청하고, 망명증거를 제시한다: 왕리쥔의 부하가 비밀리에 체포되어 고문을 받는 사진, 그리고 보시라이가 왕리쥔을 살해하려고 한다는 다른 사람의 구술을 담은 영상자료였다. 영상자료에 따르면, 방안에는 자살, 자동차사고, 인간증발 및 조작사건을 만든 후 도망가는 과정에서 살해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4. 왕리쥔과 미국측은 심도있는 대화를 나눈 후, 미국측에서 의사를 나타낸다: 우리는 당신의 정치적 망명신청을 받아들이겠다. 다만, 허가여부는 북경의 낙가휘(駱家輝) 대사에게 보고해야 하니, 이해를 바란다. 미국대사인 낙가휘는 북경시간 저녁 11시에 청두 총영사관의 전화보고를 받는다. 낙가휘는 즉시 백악관에 상세한 상황을 보고한다. 왕리쥔은 미국측의 안배하에 음어로 가족에게 평안히 잘 지낸다고 알린다.

 

5. 북경시간 7일 새벽 5시, 미국대사 낙가휘는 청두 총영사관에 정식으로 통지한다: 백악관은 왕리쥔의 정치적망명싵엉을 거절했다. 다만, 미국정부는 낙가휘 대사에게 왕리쥔에게 가능한 모든 인도적인 도움을 제공하는데 대하여 전권을 부여했다. 7일 새벽 6시, 미국측관리는 왕리쥔과 함께 아침식사를 한다. 그리고 함께 왕리쥔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를 논의한다. 왕리쥔이 스스로 제안한다: 중앙정부에 투항하고, 보시라이에게 투항하지 않겠다.

 

6. 왕리쥔은 미국측에 이렇게 해명한다: 나는 보시라이의 정치적 암살을 피하려 하는 것이다. 그래서 미국영사관에 들어왔다. 토론을 거쳐, 미국측은 이것이 중국측이 받아들일 수있는 유일한 한 가지 이유라고 생각한다. 북경시간 7일 오전 8시, 낙가휘 대사는 중국측에 통지한다. 중국측은 즉시 국가안전부인원을 비행기편으로 청두에 보낸다. 임무는 왕리쥔을 안전하게 데려오고, 왕리쥔과 관련하여 보시라이(薄熙來) 및 황치판(黃其帆) 및 그 부하들을 철저히 조사하라는 것이다.

 

7. 북경시간 7일 새벽 7시, 감시조는 왕리쥔이 이미 실종된 것을 발견한다. 보시라이는 즉시 북경의 아는 사람을 통하여 왕리쥔이 이미 청두의 미국총영사관에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시 황치판으로 하여금 70대의 경찰차량을 이끌고 보무당당하게 청두로 쳐들어간다. 충칭의 경찰병력이 포위하자, 청두의 미국총영사관은 즉시 북경의 낙가휘 대사에게 통지한다. 대사는 즉시 중국측에 충칭 경찰이 이미 미국 청두 총영사관을 포위했다고 통보한다.

 

8. 당중앙은 그 소식을 듣고 대노한다. 즉시 쓰촨성위서기에게 왕리쥔 및 미국총영사관인원의 안전을 책임지도록 명령하고, 쓰촨성 국가안전부, 경찰측이 즉시 출동하여 충칭 경찰을 쫓아내고, 중앙의 지도자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서 처리하도록 명령한다. 북경시간 정오12시, 황치판이 데리고간 충칭경찰이 청두에서 쫓겨난다. 오후 2시, 궈창(郭强)이 국가안전부의 정예요원을 데리고 청두에 도착한다. 그리고 지휘권을 넘겨받는다.

 

9. 북경시간 오후 3시, 궈창은 보시라이를 면담하고, 보시라이의 설명을 듣는다. 북경시간 오후 4시, 왕리쥔은 궈창과 통화한다. 궈창은 후진타오의 지시를 전달한다: 너의 문제는 중앙에서 공정하게 법에 따라 집행할 것이고, 무고한 사람을 억울하게 대하지 않을 것이며, 나쁜 짓을 한 사람을 한 명도 풀어주지 않을 것이다. 왕리쥔이 자신의 의사를 표명한다: 중앙정부의 조사를 받겠다. 나의 죄책은 내가 책임진다. 내 책임이 아닌 것은 절대로 인정하지 않겠다. 나는 보시라이와 그 가족의 부정부패를 고발한다.

 

10. 북경시간 오후 4시 30붙/5시 40분, 왕리쥔은 단독으로 미국총영사와 1시간동안 면담하고, 미국측에 문건자료를 넘겨준다. 북경시간 7일 오후 6시, 왕리쥔은 혼자서 미국영사관을 걸어나온다. 북경시간 8일 오전 8시, 왕리쥔은 공안부 부부장에 의하여 북경으로 압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