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모택동)

모택동의 입당일자는 왜 창당일자보다 빠른가?

by 중은우시 2010. 10. 8.

글: 제오천추(第五千秋)

 

중앙자료관에 보관중인 중국공산당(중공) 제8차전당대회(8대)의 문서중에는 모택동이 친히 쓴 중공팔대 대표등기표가 있다. 이 등기표에는 입당일자를 쓰는 칸이 있는데, 분명하게 1920년이라고 적혀 있다. 이것은 바로, 모택동의 입당시간이 1920년이라는 말이다. 어떤 사람은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그들은 물을 것이다. 중국공산당이 1921년에 성립되었는데, 어떻게 해서 모택동의 입당시간은 1920년이 될 수 있단 말인가?

 

실제로 중국공산당의 창건은 과정을 거쳤다. 대체로 초기지방조직의 건립과 전국조직의 건립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에서 공산당조직을 건립하려한 사람은 천두슈(陳獨秀)와 리다자오(李大釗)였다. 중공역사상 "남진북리, 상약건당(南陳北李, 相約建黨)"이라는 표현은 아주 생동감있게 천두슈와 리다자오가 중국공산당의 주요창시자라는 점을 잘 드러내준다. 1920년 1월, 리다자오와 천두슈는 공산당성립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2월, 천두슈는 핍박에 의해 북경에서 상해로 이주한 후, 그와 리다자오는 각각 남방과 북방에거 건당(建黨)의 준비작업을 진행했다. 3월, 리다자오는 덩중샤(鄧中夏)등과 상의하여, 북경대학에 비밀리에 마르크스학설연구회를 건립한다. 5월, 천두슈등은 상해에 마르크스주의연구회를 성립시켜, 건당을 위한 사상적, 조직적 준비를 한다. 약간 이후인 9월, 프랑스에서 근공검학(勤功儉學, 유학)중이던 차이허선(蔡和森)이 모택동에게 보낸 서신에서 이렇게 지적한다: 중국은 현재 . '혁명운동의 발동자, 선전자, 선봉대, 작전부'인 공산당조직을 준비하고 있다" 모택동은 회신에서 동의를 표시한다. 건당에는 마르크스주의를 지도이념으로 해야한다고 강조했고, "유물사관은 우리당 철학의 근거이다"라고 얘기한다. 중국공산당의 건당업무는 레닌이 이끄는 코민테른의 도움을 받았다.

 

1920년 6월, 천두슈는 리한쥔(李漢俊), 위슈송(兪秀松), 스춘통(施存統), 천공페이(陳公培)등과 회의를 열어 토론하고 공산당조직의 성립을 결정한다. 조직의 명칭에 관하여, 천두슈는 리다자오의 의견을 들었고, 리다자오는 '공산당'이라고 명명할 것을 주장했다. 천두슈는 완전히 동의했고, 1920년 8월, 상해공산당 초기조직이 프랑스조계지역 어양리 2호 <<신청년>> 편집주에서 정식 성립된다. 참가자는 천두슈, 리한쥔, 천공페이, 천왕다오(陳望道), 위슈송, 선쉔루(沈玄廬), 양밍자이(楊明齋), 스춘통, 리다(李達), 사오리즈(邵力子), 선얜빙(沈雁氷), 린주한(林祖涵)등이었다. 상해소조는 중국공사당의 발기조이자 연락센터였다. 전국통일의 노동자계급정당을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920년 10월, 리다자오, 장궈타오(張國濤), 덩중샤, 뤄장롱(羅章龍), 류런징(劉仁靜), 가오쥔위(高君宇), 장타이레이(張太雷), 허멍슝(何孟雄)등이 북경에서 공산당소조를 성립시킨다. 리다자오가 서기가 되어, 북경소조는 천진, 태원, 제남등지의 사회주의자들을 도와서 북방의 공산당조직건립에 촉진작용을 한다.

 

1920년 가을에서 1921년 여름까지, 동비우(董必武), 천탄츄(陳潭秋), 바오휘승(包惠僧)등은 무한에서, 왕진메이(王盡美), 덩언밍(鄧恩銘)은 제남에서, 탄핑산(譚平山), 탄즈탕(譚植棠), 천공보(陳公博)등은 광주에서 연이어 공산당초기조직을 건립하고, 공산주의선전과 조직활동을 전개한다. 상해공산당의 초기조직 구성원인 스춘통, 저우포하이(周佛海)는 일본으로 유학을 가고, 얼마후 일본에서 동경공산주의소조를 조직한다. 구성원은 10여명이었다. 프랑스에서, 장선푸(張申府), 우밍(吳明), 저우언라이(周恩來)등이 파리공산당초기조직을 구성한다. 중국공산당의 초기조직은 명칭이 통일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얼마후 통일된 중국공산당의 지방조직으로 편입된다. 나중에 습관적으로 공산주의소조라고 불린다. 공산당초기조직을 건립한 지방은 신문화운동과 5.4운동의 영향을 깊이 받은 지역, 산업노동자가 비교적 집중된 지역, 이미 마르크스주의를 선택한 지식인들이 나타난 중심도시등이다.

 

무한, 광주, 산동제남에서 공산당초기조직이 건립되는 것과 동시에, 장사(長沙)에서도 공산당초기조직이 건립되었다. 장사에 공산당초기조직을 건립한 것과 관련하여서는 공산당 역사계에서 1980년대에 격렬한 논쟁이 벌어진 바 있다. 많은 당사연구자들과 조사고증 및 전문연구를 거쳐, 얻어낸 결론은 장사에 공산당초기조직이 건립되었다는 것이다. 중공중앙당사연구실이 펴낸 중국당사출판사에서 2002년에 출판한 <<중국공산당역사>> 제1권 상(上)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장사 공산당초기조직은 1920년 초겨울 신민학회의 선진분자중에서 비밀리에 탄생한다. 반동군벌의 잔혹한 통치하에, 장사당조직의 건립과 활동은 아주 은밀했다"(제79페이지). 모택동은 이 당시의 건당활동에 대하여 이렇게 회고했다: "소련공산당은 마르크스주의소조가 발전하여 소베이트연방을 이끄는 당으로 발전하였다. 우리도 소조에서 당을 건립했다. 근거지에서 전국으로 발전한다. 아직도 근거지이고, 전국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우리가 시작할 때는, 아주 작은 소조였다. 이번 대회에서 나에게 표 하나를 발급해주었다. 그 중 하나는 누가 소개하여 입당하였는지를 쓰는 것이었다. 나는 소개인이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그때 스스로 한 것이다. 아는 것도 많지 않았다. 어려서 잘 몰랐고, 세상 일에 어두웠다."(중국공산당 제7차전국대표대회의 공작방침). 즉, 1921년 7월 23일 중국공산당 제1차전국대표대회가 개최되기 전에, 중국공산당은 이미 8개의 초기지방조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것은 바로 상해, 북경, 무한, 장사, 제남, 광주, 일본, 프랑스 공산당초기조직이다. 이들 조직에는 50여명의 초기공산당원들이 있었고, 그들 중 적지 않은 사람들은 1920년에 입당한 것이다. 모택동이 바로 그 중의 한 명이다. 그래서, 중국공산당창시자중의 하나인 모택동의 입당시기는 1920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