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영화

이소룡을 가르친 10명의 스승

by 중은우시 2009. 2. 3.

 

은사 1: 이해천(李海泉, Lee Hoi Chuen), 전수절기: 태극권(太極拳)

 

통상적으로 사람들은 이소룡의 첫번째 무술스승이 섭문(葉問)이라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 그를 처음 가르친 스승은 그의 부친인 이해천이다. 이해천은 태극권을 수십년간 익혀서 조예가 아주 깊었다. 이소룡은 어려서부터 쿵후를 좋아하여, 몇살때부터 부친에게서 태극권을 배운다. 이소룡의 무학노트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태극권은 절권도에서 아주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그의 "태극" "무극" "음양" 이론은 점차 절권도의 핵심이론으로 발전해갔고, 태극도는 절권도의 표지가 된다.

 

은사 2: 양자붕(梁子鵬). 전수절기: 내가권(內家拳)

 

이소룡을 길거리싸움에서 이기기 위하여 태극권의 수련을 한 때 포기한 적이 있다. 태극권은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해천의 반대에 부닥친다. 이해천은 이소룡의 성격이 너무 급해서, 태극권수련을 통하여 어느 정도 스스로를 자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소룡은 점차 태극권수련을 포기하고, 다른 무술을 찾게 된다.

 

양자붕은 프로무술스승이다. 무술에 상당한 조예가 있었고, 내가권법에 뛰어났다. 그는 태극권과 형의권(形意拳)에 정통했을 뿐아니라, 또 다른 무술종사인 진자정(陳子正)으로부터 응조권(鷹爪拳)을 익혔다. 그리고 육합팔법권(六合八法拳)도 익힌다. 사실상 양자붕은 이소룡을 그저 제자로 이름만 걸게 했다. 이소룡은 양자붕의 도장에서 많은 중국 쿵후의 내가권법과 외가권법의 원리를 배운다. 이소용이 비록 이러한 권법원리를 기록으로 남기지는 않았지만, 그의 머리속에는 깊이 각인되어 있었고, 그가 이후 무학에서 성공을 거두는데 큰 기반이 된다.

 

은사 3: 섭문(葉問, Ip Man). 전수절기: 영춘권(詠春拳)

 

섭문은 광동 불산 사람이다. 1940년대후반에 전쟁으로 인해 홍콩으로 이주한다. 그리고 권법도장을 열어 영춘권을 전수한다. 근대 홍콩무술계에서 덕예에 모두 뛰어난 무술명사로 존경을 받아, 홍콩무술계의 영수가 된다. 그리고 영춘권을 세계에 알린 최대공신이다.

 

섭문은 이소룡을 6년간 가르친다. 이소룡이 길거리싸움꾼에서 진정한 무술고수로 태어나게 해준다. 당연히 이것은 이소룡이 나중에 대가가 되는데 중요한 바탕이 된다. 이소룡은 세계일류의 쿵후대가가 되는데, 그가 먼저 영춘권을 익혔다는데서, 영춘권의 명성은 세계에 퍼지게 된다. 이소룡의 성공은 나중에 영춘권이 발전하는데도 간접적으로 큰 도움을 준다.

 

은사 4: 진사부(陳師傅). 전수절기: 채이불권(蔡李佛拳)

 

이소룡 절권도의 정화요소 26개 중에서 한 가지가 바로 채이불권이다. 채이불권은 광동의 이름난 권법이다. 비록 100여년의 역사밖에 없지만, 광동, 홍콩, 마카오, 동남아지역에서 널리 유행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무술로 이름을 날리고 싶어하는 이소룡이 이 무술을 배우지 않을 리가 없었다. 이 권법은 영춘권과 마찬가지로 실전가치가 풍부했고, 홍콩에서는 실전을 숭상하는 권법중 최대의 문파라고 할 수 있다.

 

은사 5: 소한생(邵漢生). 전수절기: 절권(節拳)

 

소한생은 이소룡의 무술생애에서 유일한 북파무공의 대가였다. 소사부는 절권(Jit-Kune)의 명가였고, 북파권법의 여러가지 무술에 대하여 깊은 조예가 있었다.

 

소한생은 이소룡과 오랫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해온 몇 안되는 홍콩연예계의 원로중 하나이다. 그리하여 이소룡이 미국으로 가서 있을 때에도 자주 소한생과 연락을 유지했다. 그리고 무술의 심득을 서로 교환했고, 이소룡은 한 때 소한생을 미국으로 모셔오려고도 생각했었따. 매번 이소룡이 홍콩의 집으로 돌아갈 때면, 가장 많이 가는 곳은 섭문의 권법도장을 제외한다면, 소한생의 집이었다. 거기서 소한생에게 단독으로 지도를 받았다.

 

은사 6: Ed Parker. 전수절기: Kenpo Karate

 

Ed Parker는 미국무술계에서 "미국카라테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이다. 카라테를 미국에 뿌리내리게 한 인물이다. 동시에 Kenpo Karate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이소룡은 친구의 소개를 받아 그와 알게 된 후에 금방 이 카라테스승과 친구가 된다. 그리고 서로 배우게 된다. 이소룡은 그에게 영춘권을 위주로 한 중국무술을 설명했고, Ed Parker는 자기의 격투기술을 이소룡에게 소개했다. 이소룡은 그로부터 카라테의 격투기술이 고심막측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특히 Ed Parker의 무술은 전통카라테를 신형 격투기술로 바꾼 것이었으므로, 그의 개혁과 발전은 이소룡에게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그리하여, 이소룡은 "권법은 당연히 선인의 기초위에서 새로운 것은 창안해야 한다"고 깨닫게 된다. 새로운 창안이 없으면 발전도 없다.

 

은사 7: 엄경해(嚴鏡海, James Yimm Lee). 전수절기: 근육훈련

 

그는 비록 이소룡의 제자이지만, 그는 이소룡의 무술상의 성공에 큰 공헌을 한다. 엄경해는 이소룡의 문하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전통무술의 고수였다. 그리고 여러 권법에 정통하고 "철사장(鐵沙掌)"에 뛰어났다. 그러나 그가 이소룡에게 한 최대의 공헌은 자신의 근육훈련방법을 이소룡에게 가르쳐준 것이다. 엄경해는 역도선수였으므로, 근육훈련에 풍부한 경험이 있었다. 당연히 이소룡은 엄경해가 가르쳐주는 기술을 아주 고맙게 여기고 매일 가르쳐준대로 훈련했다. 원래 튼튼했던 그의 근육은 더욱 발달하게 된다. 폭발력이 더욱 사나워지고, 저항력도 더욱 강해진다.

 

은사 8: Gene Lebell. 전수절기: 유술(柔術)

 

Gene Lebell은 미국무술계에서 "유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물이다. 검은띠 명예의 전당(Black Belt Hall of Fame)에서 지도자상을 여러번 받았다. 이소룡이 그에게서 유술을 베웠을 뿐아니라, 척 노리스(Chuck Norris)와 베니(Benny)도 그에게 유술을 배웠었다.

 

Lebell은 일찌기 이소룡에게 자신의 유술기술을 모두 가르쳐준다. 이렇게 하여 이소룡의 격투기술 시스템은 완성된다. 절권도는 차고 때리고 쓰러뜨리고, 조으는 것을 병용하는 입체적인 무제한의 권법이다. 그중에 쓰러뜨리고 조으는 것은 중국무술에서 약간 배웠을 뿐아니라, 상당한 부분은 바로 Gene Lebell에게서 온 것이다.

 

은사 9: 이준구(李峻九, Rhee Jhoon Goo). 전수기술: 태권도(跆拳道)

 

이준구는 두번이나 검은띠 명예의 전당에 들어간 적이 있고, 미국국회의원들에게 태권도 및 자위술을 가르친 것으로 이름을 얻은 사람이며, 미국무술계에서 태권도계의 지도자급 인물로 "미국태권도의 아버지"라는 별칭이 있다.

 

이준구는 자신이 여러해동안 수련한 발차기심득을 이소룡에게 가르쳐준다. 이로써 이소룡의 무도시스템은 더욱 완비된다. 특히 높은발차기방법은 이소룡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이소룡이 자주 공공장소에서 보여준 발차기로 송판을 격파하는 기술은 바로 이준구에게 배운 것이다. 그리고 공중으로 뛰어올라 발차기하는 기술도 이준구에게서 배웠다.

 

은사 10: Dan Inosanto. 전수기술: 필리핀무술

 

이소룡의 스승이며, 친구이고, 제자이고도 한 Dan Inosanto는 20여년동안 그는 자신이 이소룡으로부터 배운 무술기예를 널리 보급했다. 그는 이소룡이 못다한 사업을 이룩하기 위하여 많은 심혈을 기울였고, 역시 4번이나 검은띠 명예의 전당에 선정되었다.

 

그는 자신이 수련을 통하여 얻은 심득을 모조리 이소룡에게 알려주었고, 이소룡은 자신의 격투기술을 더욱 가다듬을 수 있었다. 특히 무기훈련측면에서, Inosanto의 곤법기술은 이소룡의 쿵후에서 모자란 부분을 보충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