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광업

어느 광산주의 60년 세월

by 중은우시 2007. 6. 18.

1948년 시작

-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전해에 이 세상에 나옴.

- 가정이 빈곤함.

- 부모는 교사와 선량한 농민임. 겨우 두칸짜리 집을 마련함. 이것이 집안의 유일한 재산임.

 

1948-1955 동년

- 형제자매가 계속 태어나서 이 가족은 모두 11명의 자식이 태어남. 그는 장남으로써 더 많은 책임을 짐.

- 그는 고향사람이 분투하여 성공한 이야기를 들으며, 자기의 사업에서 성공하겠다고 결심함.

 

1956-1963년 학생

- 공부는 산골을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임. 그러나, 집안이 가난하여 그는 2년휴학하면서 겨우 초등학교를 마침. 휴학기간동안 동생들을 돌보아야 했음.

-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고, 월반에 성공함.

- 고향에서 중학교에 합격한 몇 안되는 학생중 하나가 됨.

- 보리이삭을 줍고, 풀을 베는 등의 일을 하면서 공부함.

- 학비를 도저히 마련할 수 없어, 눈물을 머금고 학교를 떠남.

 

1964-1970 농민

- 학교를 떠났지만, 그는 사업성공에 대한 갈망을 버리지는 않음.

- 그는 마침내 농민을 벗어나 전화연결원이 됨. 그러나, 1년후 정치투쟁으로 사직함.

- 그는 고향사람들에게 백안시당함. 그가 경제적인 과오를 저질렀다고 생각함. 부친은 이로 인하여 돼지 1마리를 배상함.

- 그는 더욱 열심히 일해서 은혜를 갚으려 함.

- 너무 빈곤해서, 결혼에도 실패하고, 타격을 크게 받음.

- 그는 장씨집안의 데릴사위가 됨. 자녀들은 모두 성이 장씨가 됨. 이것은 남자로서는 일종의 치욕임.

- 그는 자기의 아들이 생기자, 그를 자신과 같은 이상을 가진 인물로 키우고자 함.

 

1971-1980 노동자

- 그는 광산노동자가 됨. 그곳은 "인간18층지옥"임. 이는 사업에 성공하는 유일한 기회여서 버릴 수 없었음.

- 그의 학식은 광산노동자들중에서는 뛰어난 것이었고, 자그마하지만 관리자급이 됨.

- 그는 배움의 기회를 가졌고, 기술인력으로 배양됨. 오래지 않아, 기술자중 책임자에 오름.

- 그는 광산의 제일인자가 됨

- 광산에 더이상 캐낼 광물이 없어, 그는 파산광산의 광장이 될 위기에 처함.

 

1980-1994 국유기업사경영진

- 그는 정부를 설득하여, 다시 창업함.

- 정책변화로 새업무가 완성되자, 기업의 제2인자가 됨. 포부를 펼칠 수 없게 되어 그는 우울함에 빠짐.

- 묵묵히 일하면서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하여 인가를 받아 국가계획에 포함됨.

- 그는 명을 받아 다시 제1인자의 위치에 돌아옴. 여기에서 여러가지 전설적인 업적을 남김.

- 그는 현내외에서 유명인물이 되었음. 당연히 나무가 빼어나면 바람도 많이 타는 법임.

- 그는 첫번째로 외상투자를 받아들이게 되나, 이는 반대에 부닥침.

- 어느 주관부서의 책임자가 그의 일에 아주 반대하여, 그들은 서로 대치하게 되었고, 탁자위의 잔들까지 뒤집힐 정도였음.

- 많은 사람들이 예측한 것처럼 그는 자리에서 쫓겨나게 되고, 정부부서로 가서 그저 자리만 지키게 됨.

 

1994-1998 정부공무원

- 그는 공무원은 되었으나, 임무를 부여받지 못함. 8개월간 감사를 받음

- 감사담당자는 그가 예전에 만든 댐까지 조사하면서, 혹시 재료를 적게 쓰거나 싼 것으로 쓴 것은 아닌지 조사함. 이일을 그는 잊지 않았음.

- 그는 어릴 때부터 생각했던 꿈을 이루고자 했음: 무급휴직을 통해서, 창업하여 돈을 벌고자 하였음.

- 그는 새회사의 이름을 "명대(明大)"라고 지었는데, 그 의미는 "광명정대"하라는 뜻임.

- 사람들은 이 말린물고기에게 기름을 부었다. 물고기가 몸을 뒤집지 못하도록(말린물고기가 몸을 뒤집는다는 것은 물고기가 용이 된다는 것과 비슷한 의미임). "광명정대"한 그는 이 현에서 분류(分流, 잉여인력)로 이름이 거명된 사람이 되었다.

- 그는 스스로 "병으로 사직"한다고 신청한다. 비로소 웃는 사람이 나왔다.

 

1998-2002 창업

- 그는 현재 아무 것도 없다. 그저 이상만 있다.

- 그와 아들은 함께 했고, 그들은 자기의 경험과 신뢰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인광(燐鑛) 무역을 시작했다.

- 정말 너무 힘들었고, 돈을 받기 위해 그는 세 잔의 백주를 연거푸 들이키기도 했다.

- 시장은 아주 좋았다. 그들은 4년여에 2만위안을 벌었다. 당연히 더 많은 자산은 그들이 얻은 고객의 신뢰였고, 이는 그들의 다음 번 사업확장에 큰 힘이 되었다.

- 무역은 "양쪽에서 욕먹는 사업"이다. 다만 자원을 장악하면, 주도권을 장악할 수 있다. 그는 이렇게 생각한다.

 

2002-2006 굴기

- 1년동안,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인광광산을 하나 인수했다. 그가 구매하는 과정은 너무 위험했고, 전설적이었다.

- 그는 1년동안 거의 파산지경인 광산을 정상궤도로 올려놓았다.

- 안도의 한숨을 내쉴때쯤, 국무원에서 지시가 내려왔고, 어떤 사람이 그의 광산에 안전문제가 있고, 광산노동자들이 매우 고난을 겪고 있다고 고발했다.

- 그는 사실로서 무죄를 입증했다. 이런 과정을 겪으면서 그의 광산은 업계의 표준으로 인정받았다.

 

2006년 - 지금

- 그는 사회책임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환경보호, 자원보호등은 모두 그가 고민하는 문제이다.

- 부동산회사를 설립했다. 그는 기업의 미래 활로를 고려해서, 심가공기업도 열었다. 이는 기업의 자연수명을 연장하려는 조치였다.

- 그는 2선으로 퇴직했고, 아들이 전면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