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충휘(李忠輝)
증상의 묘사
벌써 세번째이다. 내가 돌연 모든 인터넷친구들의 시선에서 사라지게 된 것이. 왜냐하면 심천의 많은 곳에 정전이 되었기 때문이다. 내가 거주하는 지역과 일하는 지역은 모두 화를 피하지 못했다. 연속 며칠간 인위적인 정전이 근 8시간이나 계속되고 있다. 이는 심천역사상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요며칠 계속 이렇다. 일단 정전이 되면, 많은 노인과 아이들은 십여층의 높은 건물에서 내려와서, 건물아래에 있는 화원의 서늘한 그늘에서 쉰다. 일부사람들은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등산하는 것처럼 올라가야 한다. 운동이 부족했던 심천사람들에게는 좋은 일일 수도 있다.
그러나, 많은 불편함이 나타난다. 왜냐하면 고층건물이므로, 정전이 되면 바로 단수가 된다. 집집마다 손발을 움직여야 하고, 그러지 않으면 밥을 할 수 없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심지어 소방용수까지 사용할 생각을 하게 된다. 물을 길어 고층건물을 오르는 노인들을 보라(아이들은 학교에 가있거나, 집에 있더라도 물을 긷지는 않는 경우가 많다). 나는 정말 마음이 아프다. 더한 것은 냉장고속의 물건들도 오래 둘 수 없다는 점이다. 잘못하면 변질된다. 사람들은 즉석에서 가공하여 먹을 수 있는 식품들을 조금씩 준비하여야 한다. 우리 집의 어른도 물을 담아둘 수 있는 통을 하나 사두었다.
진짜 무서운 일은 어느 집인가 노인과 아이가 엘리베이터에 갇혀버렸다. 왜냐하면 몇번에 걸친 정전이 모두 아무런 사전통고가 없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아랫층의 경비는 왔다갔다하면서 구해내느라고 바빴다. 마침 노인이 심장병을 앓고 있지 않아서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큰일날뻔 했다. 걱정되는 일은 이것이 한 단지의 일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전력회사 핫라인에서 말하는 내용을 들으면, 뤄후(羅湖)지방의 많은 주택단지, 보안(寶安)의 여러 거리가 모두 이렇다는 것이다.
혹시 우리가 전력공급회사에 감사해야하는 것인가? 우리의 몸으로 하여금 상감령을 오르는 고통을 느끼게 해주고, 절수/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고, 갖기 힘든 운동의 기회를 얻게 해주기 때문에....심천의 심장은 정말 늙은 것일까?
만일 당신이 내가 쓴 이 글을 볼 수가 있다면, 그것은 나의 노트북의 전력이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얼마되지 않은 전기가 통하는 지역에 있다는 것이다. 나는 요즘 할 수 없이 밤에 일어나 노트북을 충전하곤 한다.
서른살의 심천, 예순살의 심장
심천에 온지 15년이 되었다. 등소평의 남순강화때, 따라와서 청춘을 바친 곳이 심천이다. 이전에는 확실히 그랬고, 지금도 어떤 사람에 의하면 중국내에서 열기가 있는 곳이다. 현재 열기넘치게 교통을 개조하고 위법건축을 단속하는데, 이것은 모두 심천의 혈관공사이고 이미지공사이다.
"혈관"과 "얼굴"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지만, "심장"에서 또 문제가 터진 것이다.
에너지문제는 "심장"문제라고 하더라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얼마전에, 기름사태가 나고 시내지역주차비용인상으로 많은 시민들의 자가용사용을 억제하였다. 나는 정부가 요청하는대로, 집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정전사태는 더이상 나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곤란에 처해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전에 정전사태가 나면, 대부분은 선로고장때문이었다. 그래서 정전시간도 아주 짧았고, 재빨리 전기공급이 회복되었다. 그러나, 요즘 며칠간의 정전은 심천전기공급핫라인의 설명에 따르면 "착봉한전(錯峰限電,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업종의 전기공급량을 제한하여 특정시간대에 과도하게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는 조치)"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런 "착봉한전"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사전에 통지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이전에 여러번 여름에 제한송전이 이루어진 적이 있는데, 이것은 모두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5월달이다. 만일 여름이 된다면, 도대체 어떤 상황이 될지 정말 모르겠다. 만일 여름에 아주 더울때라면, 병원응급실은 아마도 터져나가게 될 것이다.
국내의 많은 도시들이 "착봉한전"조치를 취한다. 그러나, 정부는 항상 주민의 전기공급은 보장하겠다고 약속한다. 심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결과는 정부의 약속이 빈껍대기였다는 것이다.
나는 심천전력공급 핫라인에 전화를 걸어서 의견을 내고, 항의도 했다. 그리고 심천텔레비전의 <<제일현장>> 핫라인과 심천시장의 전용라인에도 의견을 내고, 항의를 했다. 매체에서도 보도를 했지만,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심천은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인가? 병이 들었는가? 마치 "심장병"에 걸린 것같다. 겨우 30세의 심천이 아닌가? 곁에는 대아만 핵발전소도 가지고 있으면서, 어떻게 전력이 모자란단 말인가? 심천은 정말 늙었는가? 겨우 예순살의 심장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심천시장에게 하고 싶은 말
존경하는 시장선생
당신은 심천 양회(인대, 정협)의 텔레비전생중계에서 민생문제에 대한 약속과 박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나는 많은 심천시민들이 똑똑히 기억하고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당신이 심천의 발전과 이미지에 관련된 도로교통, 위법건축물에 대한 조치를 과감하게 해내고 있습니다. 당신은 또한 중앙지도자의 말씀에 호응하여 민생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전이후 단지내의 많은 사람들은 모여서 심천의 유래없는 이 사태에 대하여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많은 사람들은 당신과 전력공급국장을 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하지 않겠습니다. 말하더라도, 아주 듣기 거북할 것입니다.
삼일이 지났습니다. 사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심천의 효율은 확실히 이미 역사가 되어버렸나 봅니다.
최근 심천은 문화박람회의 일로 바쁘게 돌아갑니다. 나는 당신도 많이 바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전용라인전화의 메세지기록을 볼 시간이 있는지없는지 모르겠습니다. 전화를 받는 공무원의 태도는 아주 좋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민생과 관련된 불평불만이 당신의 귀에까지 들어가지 않지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련부서에 대한 불평불만에 대한 처리는 모두 여과된 후에 당신의 탁자에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당신도 블로그를 하나 여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이렇게 하면 아마 일부 부서의 관료들의 일처리에 대한 좋은 감독시스템이 구성될 것입니다. 목소리가 당신에게 직접 전달된다면, 그들도 신경쓸 것입니다. 이렇게 민생에 관심을 가지면, 분명히 제대로 집행될 것입니다.
전력공급국의 업종은 독점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착봉한전"은 시민의 정상적인 생활과 업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는 심천 전력공급서비스의 사고입니다. 그리고 정부이미지와 민생공정의 사고입니다.
주민의 기본생활에 필요한 전력도 보장되지 못하면, 매체의 감독과 시민의 불평은 아무런 힘이 실리지 않게 될 것입니다. 시장선생. 정부는 좀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수 없습니까?
비정상적이고 사전에 통지없는 정전사고가 빈발하면, 이것은 단지주민들에게는 큰 재난이 될 것입니다. 시민들은 하루빨리 정상적인 전기공급, 물공급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이것도 사치입니까? 우리의 기본생활이 해결되면, 비로소 심천의 뜨거운 건설업무로 옮아갈 수 있을 것이며, 비로소 문화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비로소 하이테크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비로소 인터넷 혹은 텔레비전을 통하여 심천의 발전과 성과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선생. 그렇지 않습니까.
마지막으로 다시 한 가지를 건의합니다. 당신도 매일 정전되는 곳에서 일하십시오. 그러면, 문제가 술술 풀리게 될 것입니다.
2007년 5월 15일, 심야, 심천 뤄후, 모 단지.
'중국과 사회 > 중국의 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도시의 시화(市花) (0) | 2007.06.11 |
---|---|
서안(西安)을 수도로 한 왕조는 몇 개인가? (0) | 2007.05.28 |
심천의 곤혹 (0) | 2007.05.09 |
중국의 10대 쇠락도시 (0) | 2007.05.05 |
중국의 라이벌 도시 (0) | 2007.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