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민국 후기)

중국 만화영화의 아버지

by 중은우시 2007. 5. 13.

글: 진관중(陳冠中)

 

만가종(萬嘉綜), 만가기(萬嘉淇), 만가결(萬嘉結)과 만가곤(萬嘉坤)의 네 형제는 남경(南京)사람이다. 1926년, 만뢰명(萬鳴), 만고섬(萬古蟾), 만초진(萬超塵), 만척환(萬滌)이라는 예명으로 상해에서 진짜사람과 동화를 합쳐서 만든 무성영화 <<대뇨화실(大畵室)>>을 제작했는데, 중국에서 만화영화의 탄생을 고한 것이다.

 

1937년 월트 디즈니가 세계에서 첫번째의 유성장편만화영화를 만들었다. 74분짜리 <<백설공주>>이며, 전세계에서 상영되었다. 만뢰명과 만고섬은 상해에서 이것을 본 후에, 바로 80분에 이르는 만화영화 <<철선공주(鐵扇公主)>>를 만들기시작했고, 1941년에 완성해서 1942년에 상영했는데, 이것이 중국의 첫번째 장편만화영화이다. 세계의 두번째 장편만화영화인 파라마운트회사의 산하 플레쳐제작공장의 1939년 <<소인국>> 및 디즈니가 1940년에 내놓은 이 회사의 두번째, 세번째 장편만화영화인 <<피노키오>>와 <<환타지아>>보다 약간 늦게 나타났다.

 

1943년, 14세의 데즈카 오사무(手塚治蟲)이라는 일본남자아이가 <<철선공주>>를 보았고, 그는 이후 의학을 전공하려는 꿈을 접고 만화영화로 방향을 돌렸다.

 

<<철선공주>>가 상영된 후, 만뢰명은 바로 <<대뇨천궁>>을 만들려고 하였다. 그러나, 당시 중국은 정세가 복잡하여 23년을 기다려야만 했고, 1964년이 되어서야 이 만화영화는 완성되었다. 이는 당시 제13회 칼로비바리 최우수영화상과 제22회 영국런던국제영화제 최우수영화상을 받았다. 이 당시의 중국 만화영화수준이 세계최고수준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 이후는 문화대혁명이었고, 만씨형제들은 모두 개조를 위하여 시골로 쫓겨갔으며 만화영화원고들도 대부분이 훼손되었다.

 

전후의 일본은 18세의 데즈카 오사무가 1946년 연환화 <<마아의 일기장>>을 내놓았고, 다음해에 180쪽의 <<신보물섬>>을 내놓았다. 특히 시작하는 8페이지는 영화적인 감각의 원근, 초점전환등의 수법으로 만들어서, 일본만화표현기법의 이정표를 이루었다. 현재 모두 잘 알고 있는 일본식 만화가 그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다작의 데즈카 우사무는 1950년 <<삼림대제>>를 만들고, 1951년 <<아톰>>을 완성하고, 1952년부터 속집 <<철비 아톰>>을 만들었다. 같은 해 서유기의 영향을 받아 데즈카 오사무는 <<나의 손오공>>을 만들었다. 일본 <<만화왕>>잡지에서 1952년부터 1959년까지 연재했으며, 1960년과 1967년에 두번 만화영화로 만들었다. 이름은 <<서유기>>와 <<오공대모험>>이었다. 1953년 데즈카오사무는 <<주대기사(綢帶騎士, 일명 사파이어왕자)>>를 발표했고, 이것은 일본의 첫번째 소녀만화로 공인되었다. 이후 1963년까지, 데즈카 오사무는 자신의 '충제작회사(蟲製作會社)'에서 일본의 첫번째 티비만화연속극을 만들었는데, <<철비 아톰>>이다. 편당 30분이었으며 4년간 방영되었다. 이에 이르러, 일본의 만화영화산업체인이 형성되었다. 만화연재잡자, 만화단행본, 티비만화연속극, 만화영화로 그 틀을 갖춘 것이다. 데스카 오사무는 제작회사의 원가절약을 위하여 대량의 동작을설계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눈을 깜박이는 시스템과 입술을 움직이는 시스템이다. 이 방법은 지금까지도 일본 만화계뿐아니라 게임업계에서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1963년과 1964년, 중일 두 지역의 만화계에는 모두 대가급의 인물이 나타났다. 한 명은 중국만화의 아버지이고, 한 명은 일본만화의 신이다. 그러나 시운이 서로 달라서, 일본만화산업은 이때부터 날개를 달았지만, 중국은 멀리 뒤쳐지게 되었다.

 

데즈카 오사무는 일본의 월트디즈니, manga와 anime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그리고 그는 미국 카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1988년 데즈카 오사무는 중국을 왔고, 고희를 넘긴 만뢰명을 찾아갔다. 일본 데즈카만화영화제작회사의 총재인 송곡효정은 나중에 이렇게 말했다. "만선생은 데즈카선생이 가장 존경하고 인정하는 분입니다. 많은 사람이 데즈카 선생이 디즈니만화영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그는 중국만화영화, 특히 만선생의 만화영화의 영향을 더 먼저, 더 깊이 받았습니다."

 

데즈카는 일본으로 돌아간 후, 그의 마지막 만화영화의 초안을 완성했다. 주제는 다시한번 그가 좋아하는 <<나의 손오공>>이었다. 다음해 2월 데즈카는 사망한다. 2004년 11월, 데즈카의 유작에 근거하여 개편한 일본만화영화 <<손오공>>이나왔고, 중국북경에서 세계개막상영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