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화웨이(Huawei, 華爲)의 창업자인 임정비가 2006년 12월 <<화위인(華爲人)>>에 게재한 글이며, 정부에서 개최한 TD-SCDMA논증대회에서 발언한 내용이라고 한다.
1. 화웨이의 일부 실천
화웨이회사는 하이테크기업으로서, 창업때부터, 계속하여 시장의 상업성공을 목표로 하였고, 일체의 투자, 일체의 관리의 개선도 모두 제품의 시장에서의 상업적인 성공을 기하기 위한 것이었다. 특히 버려지는 것은 상업성공목표를 벗어나고 그저 기술혁신에만 의존한 것이었다. 맹목적인 기술혁신은 우리처럼 자금이 없는 기업에게 있어서는 자살이나 다름이 없다.
화웨이는 과거18년동안 매년 판매수입의 10%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입하여왔다. 특히 최근 몇년간은 25,000명이상의 직원이 연구개발에 종사하고, 자금토입도 매년 70억, 80억위안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18년간의 각고의 노력을 거쳐 지금까지 화웨이는 원천적인 제품발명은 한 건도 없다. 더 많은 것은 공정설계, 공정실시측면에서의 기술진보였다. 국외의 경쟁업체가 수십년 심지어 백년이상 쌓아온 것과 비교하면 많은 차이가 존재한다. 우리에게 부족한 핵심기술에 대하여 화웨이는 그저 구매하는 방식이나 기술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제품의 국제시장에서의 시장진입을 이루어냈고, 경쟁시장에서 생존해왔다. 이것은 이러한 특허를 우회하는 다른 방법에 비교하면 비용은 많이 들지만, 우리는 비용을 지급하므로 서구기업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것이다.
2004년 화웨이가 시장에 내놓은 WCDMA의 분포식 기지국은, 전통적인 기지국에 비하여 운영상에게 매년 운행/유지비용을 임대료, 전력비용 포함하여 30% 절감시켜주었고, 고객에게 경제적 이익과 더불어 제품의 경쟁력을 가지게 해주었다. 이로써 고객들로부터 호평과 선택을 받았던 것이다. 이 분포식 기지국은 혁명적인 기술은 없다. 기술적인 수준이 높은 무엇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저 공정기술에서의 개선일 뿐이다.
사실상, 제품의 공정실시기술측면에서 우리는 자주 병목(bottleneck)을 만난다. 계산방법, 열분산기술, 공예기술, 에너지, 에너지즐약등은 자주 우리가 경쟁에서 우세를 차지하는데 장애로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장애를 극복하기 위하여, 우리는 자체개발에만 의지하지 아니다. 왜냐하면 자체개발해내고나면 시장기회는 일찌감치 없어져 버린다. 혹은 경쟁상대방이 이미 시장에서 우세를 구축해 버린다. 우리는 경쟁시장에서 돈을 벌 방법이 없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주 직접 기술을 구매하는 방법으로 거리를 단축시키고 선진적인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우리는 전세계에서 선도적이고 점유율이 1위인 제품이 하나 있다. 기능, 성능에서 경쟁상대방을 능가하는 핵심기술은 우리가 외국기업에서 구매해서 가진 것이다. 우리는 초장거리 광전송기술과 제품해결방안을 연구한 아주 선진적인 공장을 찾았다. 그 회사는 이미 자금을 많이 투입했고, 그 기술은 주로 핵심 장거리광전송시스템에서 응용되고 있었고, 네트워크에서의 지위도 아주 중요했다. 검토를 거쳐 그 제품과 기술은 높은 시장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고, 결국 그 기술을 사버렸다. 기술이전과 2차적개발, 그리고 필요한 법률적 절차를 거쳐, 짧은 9개월내에 새로운 핵심기술의 제품을 응용하여 만들어내게 되었고, 대용량, 장거리(4600킬로미터) 무선중계의 광전송을 실현할 수 있었다. 2003년에 이 해결방안이 나온 이래로, 관련시장은 신속하게 발전하였으며, 처음에는 전세계에서 이름도 없던 광전송공장이 2005년에는 이미 전세계 광전송시장의 제1의 공장으로 성장했고, 안정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말씀드릴 것은, 우수한 가격성능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라틴아메리카 최대의 고정운영상인 Telemar의 653광섬유시스템에서 다른 공장에 비하여 강한 브로드밴드 전송능력으로 시장의 획기적인 응용을 이루어냈다.
화웨이는 명확히 깨닫고 있다. 우리는 기술에 있어서 스스로를 감추고 힘을 길러야 한다는 것을. 국제적인 기업들이 우리보다 훨씬 앞서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이런 차이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한편으로는, 선진국의 혁신메커니즘으로 혁신의 사회화가 보급되고, 기술획득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며,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아직 시작하는 단계에 있다. 해외에서는 어떤 특허가 이미 형성되었다. 시스템실시원리이거나 기술실시의 세부이거나 간에, 국제적인 선진기업은 우리보다 훨씬 앞서 있다. 시장은 원래 개방된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진정으로 전세계시장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우리의 제품과 시스템이 국제시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려면, 우리는 협상을 통하여 합리적인 로얄티를 지급하여야 비로소 시장은 우리에게 문을 열어준다. 그리고 이렇게 하고서만이 우리의 시장공간, 우리의 생존공간을 확대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에게 유리하다. 적어도 우리의 우세한 점을 가지고 거대한 제조업을 전진시키는데 유리하다.
화웨이는 다른 사람의 지식성과와 지적재산권을 존중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자기의 지적재산권의 보호에도 유의한다. 화웨이는 많은 서구회사들과 국제관례에 따라 지적재산권의 협상과 크로스라이센스를 이루어내고, 우리의 많은 영역에서의 여러 제품과 상응하는 회사와 로얄티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크로스 라이센스를 얻어냈다. 브로드밴드제품 DSLAM은 알카텔이 발명한 것이고, 우리는 2년의 상호교차특허협상을 벌여 이미 다른 회사와 라이센스를 취득했다. 우리는 일정한 비용을 지급할 것이며, 이로써 전세계판매에서의 장애를 제거할 것이다. 노력을 거쳐 우리는 DSLAM 시장에서 전세계 2위에 오르게 되었다. 국제시장은 법치의 환경을 지니고 있고, 소송이 충만한 환경을 지니고 있다. 화웨이는 고귀한 경험을 약간 가지고 있고, 이후 더 이상 놀라서 멈칫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화웨이는 이후에도 여전히 해외에서 많은 수입을 얻을 것이다. 만일 서구회사와 라이센스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이로써 평화로운 주변환경을 만들지 않는다면, 이런 계획은 실현할 수가 없다. 우리는 특허라이센스료를 지급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로인하여 더 많은 가치와 더 빠른 성장을 얻어내고 있다.
오늘, 기술표준의 개방과 투명은 미래에 어떤 한 회사나 어떤 한 국가가 절대적인 우세를 지니는 기초특허를 보유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이런 핵심기술이 분산되는 것이다. 크로스라이센스를 위한 기초가 형성되고, 상호 권한을 부여하여 상대방의 권리를 사용하는 것은 더욱 보편적인 것이 될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발명을 창조하는 것은 더욱 광범위하게 되었고, 더욱 쉽게 되었다. 우리는 지적재산권측면에서 국제적인 구락부에 가입할 필요가 있다. 지적재산권은 국제시장의 입장권이다. 그것이 없으면 하이테크기제품은 국제시장에 진입할 수가 없다.
비록 화웨이는 매년 영업수익의 10%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연구개발경비의 수량에서 서구회사와의 차이를 줄여가고, IPR(지적재산권)에서의 거리도 좁혀가며, 화웨이가 지금은 1만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지만, 그러나, 세계에서 수십년간 집적된 것에 비하면 아직 형편없이 적은 것이다. IPR투입은 전략적인 투입이다. 그것은 제품개발처럼 빨리 이루어지지 않고, 1, 2년의 시간내에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장기간의 계속적인 집적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기본특허의 성장과정은 아주 길고 어렵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기초특허의 형성은 장기간을 거쳐야 하고, 적막함을 견뎌야 하고, 불경기도 겪어야 한다. 급히 서두르면 일을 망친다. 기본특허는 한겨울의 삼척두께의 얼음이 하루아침의 추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과 같다. 비록 응용형의 기본특허의 성장과정이라고 하더라도 적어도 3-5년의 기간이 걸린다. 우리는 상응하는 메커니즘을 만들어, 의자에 10년간 시리게 앉아서, 국제걱인 업종기구에 적극적으로 융합되어 들어가고, 광범위하게 업계의 인사들과 교류, 협력, 협조하고자 한다. 특히 업계포럼이나 업계표준개발조직에는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공동으로 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비록 우리는 국내외에서 1만건이 넘는 특허를 신청하였지만, 우리는 핵심의 기본기술은 얼마되지 않는다. 우리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공능, 특성, 공정실시기술등의 방면에 대한 투입을 강화할 것이고, 계속적으로 맹목적인 혁신은 반대할 것이다. 소농의식, 자아봉쇄, 문을 걸어잠그고 차를 만드는 것은 반대할 것이다. 합작과 자체개발을 모두 중시할 것이며 업계의 발전추세를 파악하고 업계의 조류에 순응하며 상응하는 규칙을 따르는 전제하에서 기초를 쌓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광범위하게 합작하고, 장점을 서로 보완해주며, 공동으로 업계의 발전과 진보를 추진하여, 양호한 상업발전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다.
2. 화웨이의 발전현황
화웨이는 1988년에 성립되었다. 18년의 각고노력끝에, 당초 십여명은 현재의 6만여직원의 회사로 발전하였다. 18년이래로, 화웨이가 납부한 관세, 증치세(부가가치세), 기업소득세, 개인소득세등 각종 세금은 253억위안에 이른다.
화웨이는 오랫동안 통신영역설비의 개발과 제조,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했고, 여러해의 분투노력을 거쳐, 지금은 전신영역에서 비교적 완비된 전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제품은 이동통신, 디지탈통신, 광네트워크, 고정통신, 전신응용업무와 소프트웨어, 단말기등의 영역에 모두 걸치게 되었다.
화웨이는 북경, 심천, 상해, 남경, 서안, 성도, 무한등지에 연구개발기구를 두었고, 국제화된 전세계동시연구개발시스템을 갖추었다. 인도의 뱅갈로르, 미국의 달라스, 미국의 샌디에고, 스웨덴의 스톡홀름, 러시아의 모스크바에 연구소를 만들었다. 화웨이는 연구품질관리를 중시하여 전면적으로 CMM5(국제적 소프트웨어개발관리의 최고등급)와 집적제품개발프로세스(IPD)등 관리프로세스와 방법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소프트웨어연구개발기구는 기본적으로 CMM5급 국제인증을 통과하였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신흥시장이다. 이로 인하여 세계의 대기업은 모두 중국으로 몰려든다. 회사창립초기에 바로 자기의 집문앞에서 전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을 맛보았다. 우리는 부득이 시장의 틈새에서 생존하였다. 우리가 해외로 나가 국제시장을 개척할 때, 눈을 들어보니 보이는 것은 모두 좋은 밭과 옥토인데, 일찌기 서구기업들에게 모두 점령당해 남은 곳이 없었다. 그저 구석지고 멀거나, 동란이 있거나 자연환경이 나쁜 지역에서는 그들의 움직임이 약간 늦고, 투입도 적어서 우리에게 약간의 기회가 돌아온 것이다. 이 마지막 기회를 붙잡기 위하여, 1996년부터, 화웨이의 직원은 고향을 떠나, 친척을 떠나, 해외를 돌아다녔다. 질병이 횡횡하는 아프리카이건, 포연이 휘날리는 이라크이건, 쓰나미가 훑고 지나간 인도네시아건, 지진후의 알지리아이건....모든 곳에 화웨이 사람들이 분투노력하는 그림자를 볼 수 있었다. 우리의 어떤 직원은 고원의 산소가 부족한 지역에 기지국을 열기 위하여, 설산을 오르고, 밀림을 넘어 도보로 8일을 가서, 고객이 아무런 불만이 없도록 일을 처리해 주었다; 어던 직원은 해외에서 강도의 습격을 받아 머리에 30바늘을 꿰매었는데, 회복되자마자 일에 파묻혔다; 어떤 직원은 기숙사에서 잠을 자고 있었는데, 한밤중에 문을 부수고 들어온 강도가 그의 머리에 총을 대고 강탈해가기도 했다. 우리는 라틴아메리카의 어떤 지역에서의 출근차량이 강도들에게 습격을 받아, 모든 사람이 강탈당한 적도 있다: 비록 화물운송이라고 하더라도, 자주 특수인원을 고용하여 호위를 받아야 했다; 어떤 직원은 비행기사고를 당하고도 다행히 살아남았는데, 놀란 것이 가시기도 전에 다른 사람을 구조해주어, 현지 정부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어떤 직원은 테러폭발중에 부상을 입었거나 학질에 걸렸음에도 회복되자마자 다시 자기의 자리를 지켰다; 일부 국가에서는 우리의 70%의 직원이 학질에 걸린 적이 있다; 우리는 그리고 3명의 젊은 아프리카국적의 직원을 비행기사고로 영원히 떠나보낸 적도 있었다.
자금부족과 치열한 경쟁의 CIS시장에서, 화웨이는 꾹 참고 묵묵히 10년간을 노력했다. 이로써 첫번째 38달러의 주문에서부터 시작하여 2005년에는 년간 판매액 6억달러를 달성하기에 이르렀고, 이제는 회사의 중요한 시장이 되었다. 요구조건이 엄격한 EU시장에서는 3년의 인증을 거쳐, 우리는 BT의 시험을 통과했고, BT의 중요합작파트너가 될 수 있었다; 중동의 모 전신운영상의 인가를 얻기 위하여, 세계급의 전신설비상들과 경쟁하여 우리는 실외60도의 고온에서도 현장작업을 진행하였고, 수개뤌에 걸쳐 전력을 다하여 고객이 만족하도록 하였으며, 2년여의 기간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해서 결국 전세계최초의 3G상용기지국을 개통할 수 있었다.
10년동안의 노력과 분투를 통하여, 화웨이는 점차 해외에서 일부 수확을 거두게 되었다. 2005년 해외의 수입이 국내수입을 추월했다. 비록 일부 선진국의 시장에도 들어갔지만, 그러나 우리는 아직 절반이 넘는 시장에 아직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특히 북미, 서구와 일본이 그렇다.
우리가 속한 업종은 방향선택이 너무 많고 또한 변화가 심하다. 우리는 항상 생존위기에 처해 있다. 화웨이의 쇠퇴와 폐쇄도 언젠가 올 것이다. 그저 항상 스스로를 일깨울 수밖에 없다. 그래야 우리는 진보하고 계속되고 쇠퇴와 폐쇄의 그날이 다가오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3. 제품과잉시대를 맞이하여 화웨이는 각고노력외에 또 각고노력할 수밖에 없다. 무슨 구세주는 없다. 신선, 황제에 의지할 수도 없다. 우리의 행복을 창조하려면, 우리 자신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즁국의 하이테크기업의 길은 형극과 험난한 길이다. 이 길을 선택한 사람의 인생은 고난과 노력으로 점철될 수 밖에 없고, 그것이 더욱 가치있는 일이다.
중국에서 하이테크영역에서 국제화된 기업을 운영하고, 세계시장을 개척하는데 있어서, 우리는 아무런 경험도 없고, 참고할만한 것도 없었다. 완전히 스스로 모색하고 시장에서 구르면서 찾고, 잔혹한 경쟁에서 배웠다.
중국에서, 수만명의 젊은 지식인들이 위주로 된 기업을 운영하고, 전세계에서 세계일류의 기업과 경쟁하는ㄷ 있어서 우리는 어떤 성공의 경험이나 참고할만한 것이 없었다.
중국에서, 하나의 기업을 운영하는데, 경쟁적수는 전세계의 각 선진국에서 온 세계급의 거인들이며, 그들은 수십년 혹은 백여년의 축적을 가지고 있므며, 구미에서 수백년동안 발전하고 형성되어 온 공업적인 기초와 산업환경을 지니고 있으며, 세계선진국의 상업적인 바탕과 두터운 인력자원, 사회기초를 가지고 있고, 세계일류의 전문기술인재와 연구개발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자금과 전세계의 유명한 브랜드를 지니고 있고, 시장에서의 확고한 지위와 고객기반을 가지고 있고, 세계적인 관리체계와 운영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전세계의 고객을 커버하는 방대한 마케팅과 서비스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이런 경쟁국면을 맞이하여, 이런 기술과 시장장벽을 맞이하여, 우리는 어떤 경험도 빌릴 수 있는 것이 없었다.
18년동안, 우리 회사의 경영진은 밤낮으로 일했고, 많은 고급간부들은 거의 휴가가 없었다. 모든 책임자들은 24시간 핸드폰을 꺼놓지 못했다. 언제든지 어디서근 수시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했다. 현재, 더구나 글로벌화된 이후의 시차문제로, 축을 돌리는 것처럼 일을 처리하고 회의를 개최한다. 우리는 국제적인 대기업처럼 수십년을 쌓아온 시장지위, 인맥과 브랜드가 없다. 의지할 것이 뭐 없고, 우리는 그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분투하여야 한다. 그저 다른 사람이 커피 마시고 쉬고, 운동하는 시간에 스스로를 잊고 열심히 일하는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근본적으로 경쟁상대의 발걸음을 쫓아갈 수가 없고, 근본적으로 그들과의 거리를 좁힐 수가 없는 것이다.
90년대초의 힘든 시기를 겪으면서, 자금과 기술이 모두 부족한 상황하에서, 우리는 이를 악물고 계란을 모두 한 바구니에 담았고, 함께 모여 집단으로 분투했고, 여러 사람이 머리를 짜고 힘을 모았으며, 밤낮으로 일했다. 중점적으로 투입하고 중점적으로 돌파하는 방식으로 우리는 마침내 첫번째 통신설비인 디디털전자교환기를 만들어냈다.
회사창업초기에, 우리는 자금이 없었다. 창업자들은 스스로의 급여, 상여금을 회사에 투입했고, 모든 사람은 아주 적은 보수만을 가져갔다. 급여를 줄 때 자주 백지만 주었다. 절대다수의 간부와 직원은 오랫동안 농가주택을 빌려서 살았다. 유한한 자금으로 원재료를 구매하고, 실험측정장비용 기기를 구입했다. 이것은 1세대 화웨이인들의 "선생산, 후생활"의 공헌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로소 회사는 가장 곤란했던 시기를 넘길 수 있었고, 회사의 생존, 발전을 지탱할 수 있었고, 오늘이 있을 수 있었다. 2001년까지 우리는 우리가 얻은 이윤의 일부분을 우리의 직원생활개선에 사용했고, 우리으 일부 직원으로 하여금 기본적인 생활상의 걱정이 없도록 만들었다.
우리는 젊었으므로, 솔루션방안의 이해에서 부정확한 경우를 피할 수 없었다. 설계, 실시측면에서 유치함과 결함을 피할 수 없었다. 1998년, 교환기유저판이 설계상의 불합리로, 모든 망의 1백여만개의 유저판을 교환한 적이 잇었다. 2000년, 광네트워크설비가 전원문제로, 고객에게 책임지고 신의를 지키기 위하여, 우리는 네트워크상에서 회수하고 20여만개의 판을 교환해주었다. 이 판은 창고안에 산처럼 싸여있으며, 십여억위안의 손실을 끼쳤다. 서구의 모 운영상은 우리가 유저의 요구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편차가 컸으므로, 적기에 납품할 수 없었고, 할수없이 계약에 의거하여 배상하였다. 아시아태평양의 어느 이동운영상은 우리의 컬러링시스템을 선택했는데, 공기가 너무 짧아서, 공사품질이 문제가 생겼다. 이로써 원앙선등 저급의 잘못이 나타나고, 고객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었다. VPN시스템은 비상시스템을 설계하지 않아서, 일부고장이 나면 시스템전체가 중단되었고, 고객들이 업무에 사용할 수 없었다. 시스템조작, 관리권한은 사용자에 기한 것이 아니라 역할에 기하여 설계되어야 하는데, 권한이 너무 커서 잘못작동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되는 현상등등이 있었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젊음과 유치함때문이다. 왜냐하면 이런 젊음과 유치함이 있었으므로, 우리는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었고, 시스템의 설계와 연구개발에서 새로 시작하여야 했다. 과거에 한 일은 백지로 돌릴 수밖에 없었다. 시장의 리듬을 따라가기 위하여, 시장에서 경쟁의 기선을 제압하기 위하여, 우리는 다른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정력을 일에 쏟아부어야 했다. 야근으로 힘들면, 사무실에 야전침대를 깔고 잠을 잤으며, 깨면 다시 일했다. 생각이 막히면, 사무실에 야전침대를 깔고 자고 일어나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다시 일했다. 그래서 화웨이는 지금도 야전침대문화가 전승되고 있는 것이다.
2001년부터 시작된 인터넷거품으로 시장은 급격하게 하락하고 위축되었다. 특히 2002년에 화웨이는 엄동설한의 추위와 뼈시림을 깊이 느꼈다. 그 해 우리 회사의 판매는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회사의 많은 직원은 일시적인 불리한 환경으로 하나둘 회사를 떠나버렸다. 화웨이에 설상가상이었던 것은, 적지 않은 회사를 떠난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면서 화웨이의 원천소스, 설계원리도등 핵심 상업기밀을 가져간 것이고, 바깥에서 스스로 개설한 회사나 혹은 다른 회사에 기밀을 누설하여 모방제작하도록 하였다. 이런 제로원가, 제로투입의 제품모방은 시장에서 화웨이와 정면으로 대결하는 국면이 형성되게 하였으며, 화웨이에게는 엄청난 피해를 입혔다.
시장형세와 발전에 대한 판단착오로, 우리는 수익과 이윤을 얻을 수 있는 많은 시장기회를 흘려보냈다. 정확하게 거품이 가져올 불경기를 예상하지 못하여, 일부 시장과 제품에 대하여 맹목적으로 낙관하여 5억위안에 이르는 재고는 창고에 쌓여있다. NGN은 지금까지 손실이 10억위안이 넘는다. 3G는 지금까지 손실이 40억위안이 넘는다. 언제야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2위안의 초대소에 거주하며, 라면을 끼니마다 먹어가고, 공장에서 잠자는 것은 우리가 자주 겪었던 일들이다. 우리와 동일한 고객이 있는 곳으로 출장온 경쟁업체의 엔지니어는 거주하는 곳은 최고급의 호텔이었다. 우리는 얼마나 부러워 했었던지. 동일한 공장에서 일하는 경쟁업체의 엔지니어는 오후 퇴근시간만 되면 물건을 챙겨서 떠났고, 우리는 그래도 계속해서 일을 해야 했다. 우리는 얼마나 부러웠던지.
우리는 집단적인 급여삭감을 통해서 회사를 지켜왔다. 우리는 스스로를 잊고 일을 함으로써 우리의 젊음이 조성한 잘못을 메꾸어갔다. 우리는 집을 떠나고 처자식을 떠나서 해외의 변방을 돌아다니면서 회사가 겨울을 나는데 외투를 보탤 수 있었다. 회사의 아래 위가 같은 마음으로 협력하여 와심상담하여 우리의 오늘이 있는 것이다.
회사를 창립한 그 날부터 우리는 천신만고를 겪었고, 조금씩 주문을 얻어왔다. 다른 측면으로 우리는 수입을 모두 연구개발에 투입했다. 당시 우리는 세계전기통신의 거두인 에릭슨, 알카텔등과 규모에 있어서 200배의 차이가 났다. 조금씩 조금씩의 각고의 노력을 통하여 우리는 10여년의 기간을 보냈다. 2005년이 되어서 판매수입이 처음으로 50억달러를 넘어섰다. 그러나, 통신업계의 거두들과는 아직도 몇배가 차이났다. 최근에 1년이 안되는 시간내에 업계는 여러차례 큰 M&A가 있었고, 한꺼번이 이미 좁혀졌던 거리는 다시 늘어났다. 우리가 막 약간의 숨쉴 틈을 가지고, 허리를 펴고, 몸에 묻은 진흙을 털어내나 했더니, 생각도 못하게 더욱 길고 험난한 길이 앞에 나타난 것이다....
2004년의 춘절만회(春節晩會)에서 <<천수관음>>은 우리에게 큰 놀라움을 안겨주었다. 소리를 완전히 듣지 못하고, 아마도 일생동안 무엇이 소리인지도 모르는 아이들이, 어떤 음악적인 도움도 없는 상황하에서 그렇게 일치하게 동작을 하고, 그렇게 아름답게 연출하다니...그 동안의 고생과 노력은 보지 않아도 뻔하였다. 화웨이의 수만 직원들도 그들과 마찬가지로, 천신만고를 겪어서 비로소 오늘날 약간의 진보를 얻었다. 그러나, 우리는 계속하여 화웨이는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화웨이는 성공에서 아직 멀리 떨어져 있다. 화웨이는 국제시장에서 이제 겨우 자리잡았다. 부닥치는 외부환경은 더욱 힘들 것이다. 해외의 많은 시장은 이제 겨우 해변에 올라섰으므로 언제든지 다시 바닷속으로 밀려들어갈 수 있다. 산업과 시장은 풍운변화가 크다. 금방 축적한 일부기술과 경험은 또한번 자아부정에 부닥친다. 이런 관건적인 시기에, 우리는 마음을 나눌 수 없다. 동요할 수도 없고, 자기의 근본을 버릴 수도 없다. 현재이건, 장래이건, 우리는 각고노력외에 또 각고노력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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