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차도

중국의 십대명차

by 중은우시 2006. 12. 18.

1. 서호용정(西湖龍井)

 

중국의 제일명차이다. 절강성 항주시 서호의 사봉(獅峰), 용정(龍井), 오운산(五雲山), 호포(虎)일대에서 생산된다. 역사적으로 "사, 용, 운, 호"의 네 등급으로 나눈다. 그중에서 사봉에서 생산된 것을 최고로 친다. 용정은 일찌기 "색깔이 녹색이고, 향기가 진하며, 맛이 순하고, 모양이 아름다운" 사절(四絶)로 유명하다. \

 

2. 동정벽라춘(洞庭碧螺春)

 

강소성 오현의 태호가에 있는 동정산에서 난다. 벽라춘의 찻잎은 봄에 차나무에서 딴 후 가늘고 부드러운 싹을 볶아서 만드는 것이다. 고급의 벽라춘은 1킬로그램당 찻싹이 13.6-15만개 필요하다. 외형이 소라처럼 굽어있어서 예로부터 벽라춘이라 불렀다.

 

3. 백호은침(白毫銀針)

 

차중의 "미녀", "차왕"이라는 칭호를 듣고 있다. 일종의 백차(白茶)이다. 복건성 동부의 복정과 북부의 정화 등지에서 생산된다. 백호은침은 이파리의 가는 털이 은침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물을 부으면 은침이 직립으로 서서 아래위가 교차하여 아주 아름답다.

 

4. 군산은침(君山銀針)

 

악양 동정호의 청라도에서 생산된다. "洞庭帝子春長恨, 二千年來草更長"이라고 묘사된다. 물을 부은 후에 세번 떠올랐다, 세번 가라앉는다.

 

5. 황산모봉(黃山毛峰)

 

안휘성 황산에서 생산되는데 주로 도화봉의 운곡사, 송곡암, 조교암, 자광각과 반사(半寺) 주위이다. 여기의 산은 높고 숲이 깊어 일조량이 적고 구름이 많으므로 자연조건이 아주 뛰어나다. 차나무는 구름과 안개로 습기가 많고, 더위나 추위를 타지 않으므로 아주 양호한 품질의 차를 생산할 수 있는 것이다.

 

6. 무이암차(武夷巖茶)

 

복건성 무이산에서 생산된다. 무이암차는 반발효차에 속한다. 제작방법은 녹차와 홍차의 중간이다. 주요한 품종은 대홍포(大紅袍), 백계관(白鷄冠), 수선(水仙), 오룡(烏龍), 육계(肉桂)등이 있다. 무이암차는 품질이 독특하다. 18세기에 유럽으로 알려진 후, 현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일찌기 "백병지약(百病之藥)"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7. 안계철관음(安溪鐵觀音)

 

복건성 안계에서 생산된다. 철관음의 제작기법은 아주 복잡하다. 좋은 철관음은 제작과정에서 카페인이 수분을 따라 증발하여 한 층의 하얀서리로 굳는다. 물을 부은 후, 천연의 난꽃 향기가 난다. 작은 쿵푸차의 차구로 마시면, 먼저 향을 맡고 나중에 맛을 보게 되는데 온 입에 향기가 번지고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최근에 오룡차에 다이어트 기능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철관음은 일본과 동남아를 풍미하고 있다.

 

8. 신양모첨(信陽毛尖)

 

하남성 신양의 차운산, 집운산, 천운산, 운무산, 진뢰산, 흑룡담과 백룡담등 여러 산에서 난다. 차운산 천무탑봉의 것을 최고로 친다. 사람들이 "사하중심수, 차운정상차(沙河中心水 車雲頂上茶)"라고들 한다.

 

9. 여산운무(廬山雲霧)

 

강서성 여산에서 난다. 경치가 천하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여산은 북으로 장강에 임하고, 남으로 파양호에 맞닿아 있으며 기후가 온화하고 산수가 빼어나서 차나무가 자라기 아주 좋은 환경이다. 여산운무는 싹이 두텁고 털이 명백하여, 녹차중의 뛰어난 품종이다

 

10. 육안과편(六安瓜片)

 

안휘서부 대별산지구에서 난다. 그 중 육안, 금채, 곽산의 세개 현의 제품을 최고로 친다. 육안과편은 매년 봄에 따서 차를 과자형(瓜子型)으로 만들어서 이런 이름을 얻었다. 이 차는 더위를 풀어줄 뿐아니라, 소화작용과 질병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명나라때의 문룡은 <<차전>>에서 육안차는 약에 넣었을 때 효능이 가장 뛰어나다고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