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 역자검(亦子劍)
2006년 11월 7일, 샨다는 중요한 소식을 발표했다. 그는 이미 Citi 와 합의하여 3,703,487주의 Sina.com 보통주를 매각하기로 하였다는 것이다. 매각금액은 미화99,105,312달러였다. 거래종결후, 샨다는 여전히 6,118,278주의 Sina.com 보통주를 보유하고 있게 된다.
Sina.com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샨다가 보유한 잔여주식은 Sina.com이 발행한 총주식의 11.4%에 해당한다. 샨다가 처분한 일부 Sina.com주식은 이미 업계에 각종 추측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도대체 무엇때문인가? 다음 단계는 계속 수중에 남은 Sina.com의 주식을 처분할 것인가 아니면 전략투자자로 남을 것인가? 계속하여 M&A설에 시달리고 있는 Sina.com은 진짜 M&A당하는 것일까? 필자는 이런 문제에 대하여 간단하게 개인적인 추측을 적어보고자 한다.
추측 1: 샨다는 왜 이시기에 Sina.com의 주식을 처분했을까?
샨다는 왜 하필 이때 Sina.com의 보통주를 처분했을까? 분석가에 따르면, 이것은 샨다가 발표한 3/4분기 재무제표와 관련된다는 것이다. 샨다의 3/4분기 실적이 월가의 수준에 못미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재무제표가 너무 엉망으로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샨다는 어쩔 수 없이 Sina.com의 주식을 매각함으로써 투자자와 매체의 시선을 돌린 것이라고 한다.
필자가 보기에 이런 분석은 너무 소아과적인 것같다. 샨다는 2005년년말에 게임무료화를 선언하였고,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은 이번 1/4분기 재무제표이다. 그 후에도 여전히 월가의 투자자들을 만족시키지는 못했지만, 그러나, 실적은 점점 업계의 호평을 받고 있는 중이었다. 실적이 가장 보기 나빴을 때는 Sina.com주식을 처분하여 투자자와 매체의 시선을 돌리지 않았는데, 지금은 재무재표가 그때에 비하면 상당히 호전되었는데, 그렇게 할 필요가 있을 것인가? 당연히 아니다.
그렇다면, 샨다가 이 때 Sina.com의 주식을 처분한 것은 도대체 무슨 뜻인가?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인터넷전문가 여본부(呂本富)의 분석이 정확한 것같다. 그는 샨다가 내년 10월에 만기도래하는 CB(전환사채)의 상환자금마련을 위하여 Sina.com 주식을 처분하였다고 본다. CB는 상장회사가 발행하는 일종의 툭수한 채권이고, 발행시에 일정한 시간후에 일정한 가격으로 전환할 수 있다. 내년 10월 샨다가 발행한 CB가 기간만료되는데, 그 때 샨다의 주식이 원래 규정한 CB의 가격보다 높으면, 투자자들은 CB를 주식으로 전환할 것이고, 만일 주식가격이 원래 정한 가격보다 낮으면, 투자자들은 직접 샨다에 현금으로 요구할 것이다. 그런데, 작년 12월 샨다가 게임무료화정책을 시행한 이후, 금년 1/4분기에 중대한 결손이 있었고, 주식가격은 많이 떨어졌다. 현재도 계속 15달러아래를 배회하고 있다. 역대최고가격과 비교하면 3/1에도 미치지 못한다. 불행한 것은 CB는 바로 주식가격이 높았을 때 발행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가격이 매우 높다. 비록 현재 샨다의 실적이 조금 호전되었지만, 그렇다고 짧은 1년내의 기간에 주식가격을 원래의 역대최고가격으로 올리는 것은 아주 어렵다고 본다. 주식가격을 원래대로 회복시킬 수가 없다면 샨다는 현금으로 이를 상환해야 하는 것이다. 즉,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Sina.com 주식처분의 가장 주요한 원인인 것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원인은 샨다가 Sina.com의 19.5%의 주식을 사서 제1대주주가 되고난 후에도, 계속하여 이사회에 진입하고 Sina.com을 지배하지 못했다. 그래서 적당한 시기에 빠지는 것도 당연이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언제가 적절한가? 그것은 바로 Sina.com의 주가가 높을 때이다. 샨다가 Sina.com의 주식을 구입했을 때 평균 매주 23.5달러였다. 그런데, 현재 Sina.com의 주가는 27.9달러로 올라있다. 이때 Sina.com의 주식을 매각하면 주당 평균 4.4달러의 이익을 보는 것이다. 비록, 샨다는 이사회에 진입해서 Sina.com을 지배하겠다는 최종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현재 주식가격이 대폭 상승하여, 풍성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때이므로 이 거래는 아주 괜찮은 거래라고 볼 수 있다!
추측 2: 샨다는 계속 수정에 남은 Sina.com의 주식을 처분할 것인가?
현재 이미 수중에 보유하고 있던 1/3의 Sina.com 주식을 처분했다. 이것은 Sina.com의 이사회에 진입하겠다는 의도는 완전히 무너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이 샨다가 완전히 Sina.com에서 물러나는 것을 의미하는가? 만일 진짜 여본부가 말한 것처럼, 샨다는 CB상환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처분한 것이라면, 매각후에 상환에 충분한 자금이 있는지를 보면 될 것이다. 만일 불충분하다면, 당연히 계속 남은 주식을 처분하여, 수중에 가진 자금으로 CB를 상환하기에 충분한 정도까지 만들어야 할 것이다.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샨다의 기한도래 CB는 개략 2억달러이다. 이렇게 본다면, 샨다는 아마도 계속 보유하고 있는 Sina.com의 주식을 처분할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양호한 실적이 지탱되므로, Sina.com의 주가는 계속 오르는 중이다. 그래서, 샨다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한 후라면, 수중의 남은 주식을 계속 처분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추측3: Sina.com은 M&A당할 것인가?
분산된 지분구조로 인하여, Sina.com은 쉽게 M&A의 목표가 될 수 있다. 이것은 Sina.com이 계속 M&A설에 시달리는 주요한 원인이다. 이전에 샨다는 Sina.com의 제1대주주였는데, 샨다가 수중의 주식을 처분한 후에는 Sina.com의 지분구조는 더욱 분산될 것이고, 더 쉽게 자본에 통제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하에서 다른 큰 회사가 틈을 비집고 들어온다면, M&A당하지 않겠는가?
이런 가능성은 당연히 존재한다. 국내에서 보면, Tom online이 계속 호시탐탐 노리고 있으며, 집어삼키고 싶어한다. 심지어 Baidu, Tencent, Focus Media 이 몇군데 시가총액이 25억달러를 넘는 큰 기업들도 Sina.com을 먹을 가능성이 있다. 국외에서 Sina.com을 인수함으로써 중국시장에 진입하려는 인터넷기업은 더욱 많다. 즉, Sina.com은 계속 늑대들이 노려보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이고, 언제든지 다른 사람에게 먹힐 수 있는 것이다. 샨다가 이미 수중의 일부 주식을 처분했다. 그런데, 처분전에도 이미 그랬으므로 필자는 대담하게 예측해본다. Sina.com은 위험하다.
'중국과 경제 > 중국의 온라인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중온라인게임 협력의 미래 (0) | 2007.09.21 |
---|---|
중국 3대 포탈사이트의 향후 전략 (0) | 2007.03.27 |
중국의 초호화 인터넷바 (0) | 2006.08.25 |
옹충위(雍忠瑋): 샨다의 "한 바탕의 유희는 한 바탕의 꿈" (0) | 2006.05.16 |
샨다 : 1.2억위안 손해배상소송 (0) | 2006.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