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정보통신

중국 핸드폰시장과 MTK

by 중은우시 2006. 10. 16.

작자: 하욱동(何旭東), 경제관찰보 기자

====================================

 

28살된 엔지니어 초뢰(肖雷)는 최근 심천에서 핸드폰설계회사를 바꿔보려고 했다. 결과적으로 알아낸 것은 많은 회사에서 연발과공사(聯發科公司, MTK)의 시스템엔지니어만을 뽑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가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은 "불법핸드폰"의 기술제공자인 MTK가 순식간에 가장 인기있는 회사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2006년 중국국산핸드폰시장에서 발생한 심각한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중국산 중급핸드폰의 시스템시장에서 MTK등 신흥핸드폰칩회사는 일찌기 첩패(貼牌, 상표빌려붙이기, 티에파이)핸드폰으로 이루어진 불법핸드폰시장에서 생계를 유지했고, 현재는 바로 중국핸드폰시장의 주류의 기술회사로 변모한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쇠락한 중국한핸드폰브랜드상들은 MTK등 핸드폰칩회사의 권토중래를 바라고 있다. 마치, 중국핸드폰업계가 구원자를 찾은 듯하다.

 

그러나, 업계의 적지 않은 사람들은 MTK등 칩회사는 중국산 핸드폰을 구원할 수 없고, 이런 회사가 제공하는 기술은 중국핸드폰회사의 혁신능력을 부식시킴으로써 제2차기술포로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불법핸드폰시장의 막후실력자

 

2005년은 중국핸드폰업계의 재난의 해였다. 웅묘, 남방고과, 과건등이 시장에서 퇴출되었다. 버드(波導), 하신, 콩카(康佳), TCL등의 1급회사들도 대폭의 결손을 기록했다. 마치 하룻밤만에 중국산핸드폰은 휘황했던 시절에서 궤멸되는 시기로 바뀐 듯하다. 대량의 불법핸드폰의 출현은, 중국산 핸드폰의 쇠락을 가져온 원흉으로 꼽혔다. 그리고, 불법핸드폰에 칩을 제공해주는 MTK등의 회사는 바로 막후기술의 "검은 손"이었다.

 

MTK는 1997년 대만에서 설립되었고, 칩제품은 광저장장치, DVD, 핸드폰, 디지탈TV등의 영역에 걸쳐 있다. 더욱 간단하고 더욱 값싼 시스템솔루션방안을 통하여 MTK는 여러 산업의 중저가시장을 침투하였다.

 

한 MTK의 채널상은 이렇게 말했다. 2년전에, 국산핸드폰은 라이센스를 받는데 제한이 있어서, MTK등의 신흥회사는 "불법핸드폰"에 의지해서 잠행하였다. 당시 국산 핸드폰의 전체 산업은 완비되지 않아서,후방칩플랫폼업체, 원제품공급상과 설계회사의 제약을 받고 있었다.

 

한 심천의 핸드폰회사는 이렇게 말했다. "칩 플랫폼은 TI, 필립스, Infineon등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이런 회사들이 제공하는 핸드폰 칩세트는 이식성이 좋지 않고, 가격도 높고, 심지어 제품공급의 보장도 없었다." 통상적으로 중국산 핸드폰회사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하여 동시에 여러 회사의 칩시스템을 채택하였고, 이것은 개발원가를 증가시켰고, 신제품의 출시시간을 지연시켰다. 여기에 노키아, 모토롤라, 소니에릭슨등의 국제적인 핸드폰 브랜드가 협공을 함에 따라, 중국핸드폰의 생존환경은 갈수록 악화되었다.

 

중국핸드폰시장의 약점을 장악한 후, 2004년 MTK는 저원가핸드폰의 칩시장에 뛰어들었다. 동시에 국산핸드폰회사들과 접촉을 시작했다. TCL이동통신제품관리프로젝트 책임자인 초문군(肖文軍)에 따르면, "일찌기 2004년에 TCL심천연구개발회사인 첩개통신은 MTK칩을 따르기 시작했다." 그러나 TCL등 브랜드상들은 칩시스템의 성숙도를 매우 중시하였으므로 함부로 MTK가 내놓은 새로운 플랫폼을 적용하지 않았고, 관망하는 태도를 보였다.

 

MTK는 그저 DVD 칩시장을 뚫었던 선례에 따라, 소형핸드폰가공공장을 뚫기 시작하였고, 시장의 헛점을 노렸다. 핸드폰브랜드가 없는 소형가공공장으로서는 신기술을 도입하는데 그다지 걱정할 바가 없었다. 대담하게 MTK 칩을 사용하였고, 시장에는 금방 불법핸드폰이 넘쳐나기 시작하였다.

 

MTK의 대변인인 유명탁(喩銘鐸)은 이렇게 말했다. "불법핸드폰은 MTK의 원래의 의도는 아니었다. 드러나 바로 불법핸드폰으로 인하여 브랜드회사들이 MTK칩의 장점을 보기 시작했다." MTK의 대리상인 품가(品佳)전자유한공사의 총경리인 간세재(簡世材)는 이렇게 말했다. "MTK가 제공하는 전면적솔루션방안은 제조업체의 개발원가와 시간을 많이 줄여주었고, 국제적인 칩회사에 대한 의존도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

 

불법에서 합법으로

 

불법핸드폰은 거액의 이윤을 얻었다. 어떤 회사는 여러 차례 미디어에 공개적으로 얘기한 바 있다. 브랜드라이센스를 얻기 전에 회사는 이미 수백만의 이윤을 얻었다고. 이것은 전통적인 칩기술을 채용한 정품 브랜드핸드폰상들이 힘들게 싸웠지만 아무 것도 얻어내지 못한 것과 선명하게 대비되었다.

 

이와 동시에, 많은 설계회사, 원부자재공급상, 제조상들이 줄지어 MTK진영에 가입하였다. 국산핸드폰산업이 급속히 풍부해진 것이다. 지금, 심천주변지구의 핸드폰산업은 매우 발달해 있는데, 그 중 원자재시장은 과거부터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했었는데, 지금은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지게 되었다. 제조상들은 더 이상 카메라등 핵심부품이 부족할 것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불법핸드폰이 큰 이익을 얻는 것을 보고는 국산핸드폰브랜드들도 줄을 이어 불법핸드폰의 제조모델을 따르기 시작하였다. 위에 언급한 MTK의 채널상은 "현재 해신, 하이얼, 하신을 제외하고는, 이름이 있는 모든 국산핸드폰회사는 모두 MTK 칩을 사용한다"고 한다. 이에 이르러 MTK는 죄인의 몸애서 이미 표백되어 중국산 핸드폰주류기술의 제공상으로 떠올랐다.

 

TCL의 초문군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전에 TI, ADI의 칩을 사용하여 MP3핸드폰을 개발할 때는 또 하나의 칩을 추가하여야 했다. 그러나 MTK칩을 사용한 이후에는 칩을 추가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이로써 원가와 개발의 난이도를 많이 줄일 수 있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국산 GSM핸드폰중에서 50%이상은 MTK의 방안을 사용하고 있다.

 

국산핸드폰브랜드가 MTK칩을 사용한 이후, "불법핸드폰"이 가지지 못했던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심천시 금립통신설비유한공사의 총경리조리인 장고현은 이렇게 말한다. "불법핸드폰과 비교하면, 브랜드상들이 MTK칩을 사용하게 되면서 제품품질을 더욱 잘 콘트롤할 수 있었고, 운영에도 장점이 있었다." 지금은 불법핸드폰이 어느 정도 제약을 받는 상황이 되었다.

 

사실상, 불법핸드폰의 수량감소와 국산핸드폰브랜드라이센스의 증가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과거에 티에파이에 종사하던 기업도 라이센스를 보유할 수 있게 되었고, 지위가 합법적으로 바뀌었으므로, 불법핸드폰이라는 말도 없어지게 된 것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금년 3/4분기의 MTK핸드폰칩의 판매량은 역사적인 기록을 세웠고, 2000만개에 달하였다. 2/4분기에 비하여 33%가 증가하였으며, 금년의 전체판매량은 7100만개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핸드폰칩시장의 주류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술독약

 

MTK가 제정한 중급핸드폰칩플랫폼공략의 전략은 국제적인 칩플랫폼공급상들과 대항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로써 고급핸드폰칩의 TI와 저급핸드폰칩의 Infineon과 차별화하려고 행각하고 있다.

 

MTK의 시장진입금액은 20만달러가량으로 정해놓고 있다. 국제적인 칩회사들의 시장진입금액은 100만달러를 넘는다. 많은 국내설계회사와 제조상들이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든 금액이다. 또한, MTK는 설계회사에 제공할 때 이미 80%정도 완성된 설계를 제공한다. 그러나 국제칩회사들이 제공하는 방안은 그저 30%정도의 완성도를 나타내고 있다. 품가공사의 간세재는 이렇게 말한다. "MTK는 주로 저원가로 승부한다. 그리고, 쉽게 취급하고, 품질이 안정된 방안으로 시장을 점령한다"

 

그러나, 업계인사들은 이런 점을 지적한다. 이런 전체솔루션방안은 기술독약이라고, 쉽게 기술엔지니어로 하여금 기술적인 혁신을 할 생각을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어떤 사람들은 전체솔루션방안이 국산핸드폰으로 하여금 DVD의 전철을 밟게 하지는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핵심기술은 없고, 그저 저부가가치의 가공생산만 하는 것으로...그리고, 설계회사와 제조회사가 동일한 전체솔루션방안을 채책한 이후에는 더 이상 설계나 제조에서 개성적인 제품을 만들어낼 수가 없게 되고, 시장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최후의 시장경쟁은 결국 가격싸움으로 될 수밖에 없을 것이고, 이것은 국산핸드폰에 악순환을 불러오게 될 것이다.

 

MTK등 칩회사가 내놓은 고도집적방안에 대하여 심천의 모 설계회사의 책임자는 이렇게 말한다. "비록 MTK가 국내핸드폰의 전체환경을 개선시켰지만, 그러나, 그의 칩방안의 집적도의 가장 부족한 점은 차이성이 없다는 것이고, 설계회사가 새로운 특색을 부가시키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지금, 더욱 많아진 설계회사가 핸드폰의 설계에 뛰어들고 있는데, 동질화된 방안이 너무 많아지고, 시장의 경쟁도 더욱 치여래지고 있으며, 설계회사의 이윤폭도 예전같지 않다.

 

MTK의 대변인인 유명탁은 그러나 이렇게 말한다. "MTK는 핸드폰회사의 혁신능력을 부식시키지는 않는다. 오히려 핸드폰회사는 그들이 잘 하는 분야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는, 핸드폰제조상들은 후방업체들이 제공한 전체솔루션방안을 채용한 후에, 핸드폰의 외관설계, 채널건설등 자신들의 장점이 있는 분야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TCL의 초문군도 "핸드폰제조상들은 주로 외관설계등에 의지하여 차별화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일부 소형기업들은 근본적으로 기술독약이라는 말에 개의치 않는다. 그저 두 사람의 소형설계회사인 심천시 항선과기발전유한공사는 국산핸드폰시장이 두번째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현재 유일한 걱정은 적절한 엔지니어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그 회사의 조신화는 이렇게 말한다. "국산핸드폰이 막 회복되었다. 우리의 방안은 아주 잘 팔린다. 뒤로 갈수록 더욱 좋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