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학/시련취화

조려화(趙麗華)의 문제시

by 중은우시 2006. 10. 10.

최근 중국에서 이것이 과연 시인지에 대하여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조려화의 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녀의 시에 대하여 '이화체(梨花體, 려화와 이화는 중국발음이 모두 Lihua로 같음)'라고 부르기도 하고, 그녀를 이화교주(梨花敎主)라고 부르기도 한다.

 

제목: 혼자서 테네시에 오다.

 

의심할 것도 없이

내가 만든 전병

이 바로 전세계에서

가장 맛있다.

 

제목 : 바보등 - 내가 절대 참을 수 없는 것

 

나는 절대 참을 수 없다.

공공장소

의 화장실에서

대변후에

물을

변기에

내리지 않는 사람을

 

제목 : 나는 마침내 한그루의 나무 아래에서 발견했다.

 

한 마리의 개미

또 한 마리의 개미

한 무리의 개미

아마도 그외에 더 많은 개미

 

제목: 나혼자 남았다.

 

나의 조카

유우원

그는 다섯살 반

다른 한 아이와

놀러 나갔다.

 

제목: 내가 너의 적막을 사랑하는 것은 네가 나의 고독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

 

조우림과 유우원

하나는 내 조카

일곱살 반

하나는 내 외조카

다섯살

지금 그들 둘은 밖에 나가 놀고 있다.

 

제목 : 나는 지금부터 너를 신경쓰지 않겠다고 맹세한다.

 

나는 한다면 해

절대 후회하지 않아.

 

제목 : 장무기(II)

 

장무기와 조민의 키스

조민이 장무기의 입술을

깨물어 찢어졌다.

이 키스에 대하여

티비에서는 아무렇게나 처리해버렸다.

 

제목: 빨간색이 파란색을 만날 때

 

빨간색이 파란색을 만날 때

빨간색이 파란색을 만날 때

빨간색이 파란색을 만날 때

 

제목: 사실은 웅변보다 강하다.

 

한 대의 차량이 다른 한대의 차량을 들이받았다.

숫개 한마리가 암캐 한마리의 냄새를 맡는 것도 아니고,

그 반대도 역시 아니다.

 

제목: 복숭아따기

 

시인들이 북경 서쪽교외로 복숭아따러 가기로 약속했다.

나에게 가겠냐고 묻는다

나는 연구토론하는 것이면 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복숭아따먹는 것은 재미있다

꽃구경하는 것보다 훨씬

 

- 어떤 사람은 조려화의 이화체로 이화시를 쓰려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교만 가지면 된다고 한다.

 

1. 마음대로 한 개의 문장을 고르고, 마음대로 그 중의 한 마디 글을 고른다. 그리고 이 글을 나눈다. 몇개의 행으로 나누면, 바로 이화시가 된다.

 

2. 4살짜리 어린아이가 하는 한 마디 말을 기록한다. 아이가 말할 때 끊는 곳을 행으로 나누면 바로 한 수의 이화시가 된다.

 

3. 당연히 말더듬는 사람이 있으면, 그가 하는 말은 바로 절묘한 이화시가 될 수 있다.

 

4. 중국어를 제대로 못하는 외국인도, 천부적인 이화체의 대시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