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경제/연상(Lenovo)

연상(聯想. Lenovo)의 핸드폰사업의 리스크분석

중은우시 2006. 9. 27. 16:16

작자: kangkang

===============

 

연상(Lenovo)의 핸드폰사업에 리스크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본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고, 구체적이거나 확실한 증거를 가진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통계숫자로 보면 연상은 중국내의 핸드폰시장에서 국산품중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미 버드(Bird, 波導)를 넘어섰다. 그리고, 적지 않은 이익도 남기고 있다. 이익규모도 전체 그룹이익의 1/4에 달한다.

 

며칠전에 지하철을 탔는데, 지하철에 커다란 연상의 핸드폰광고가 걸려있는 것을 보았다. 미녀의 모습이 요란하다. 대체로 한국의 LG등의 핸드폰이 했던 브랜드광고전략을 그대로 쓰는 것같다. 제품도 보기에는 괜찮아 보였고, 팔리는 것도 적지 않은 모양이다. 그러나, 본인의 생각으로는 아직 문제가 많다고 느껴진다.

 

하나는 브랜드 포지셔닝의 문제이다. 연상은 국제시장에서는 아직도 후발주자이다. 그는 일원화발전전략을 고수하였고, 단지 PC만 만들어 왔다. IBM PC를 구매하더라도, 특히 thinkpad브랜드가 있지만 그다지 강세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잘못하다가는 포위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경쟁은 종종 핵심적인 부분을 벗어나서 이루어졌다. 현재의 thinkpad브랜드는 이미 어느 정도 이미지감소를 겪고 있고, 더 이상 강화되지는 않는다.

 

그런데, 연상이 국내에서는 두 개의 길을 걷고 있다. 하나는 PC이고 하나는 핸드폰이다. 당연히 핸드폰은 연상의 장점이 있는 분야는 아니다. 그저 어쩔 수 없이 하는 분야일 뿐이다. 미래를 보면, 단말기는 반드시 초소형으로 휴대하기 간편한 쪽으로 발전할 것이넫, 연상은 이런 것은 할 수도 없고, 할 생각도 없다. 현재 연상은 PC브랜드에 의지하여 핸드폰 Brand를 개척하는 것이다 "많은 고객들은 핸드폰시장에 와서야 비로소 연상이 핸드폰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연상의 핸드폰은 대부분 1500위안 이하의 저급제품이다. 이것은 아마도 연상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연상은 계속하여 고급제품으로 올라가고 싶어하고 있다. 고급핸드폰을 만들고 싶어한다. 이것은 리스크가 있다. 고급제품에서 경쟁을 시작하면 연상은 아마도 TCL이 걸었던 그 길을 다시 걷게 될 것이다 : 결손.

 

연상의 핸드폰을 더 크게 하면 할 수록, PC에 영향을 미칠 것이 겁난다. 모두 알다시피, 연상이 도대체 PC업체인가? 핸드폰업체인가? 당연히 이런 걱정을 연상에서는 하지 않는 것같다. 연상은 마치 MS를 본뜨려고 하는 것같다. MS는 게임기/핸드폰/MP3까지 만들고 있으니까. 그러나, MS는 모두 자회사의 독자 Brand로 사업을 하고 있다. MS에 미치는 것은 자금상의 위해뿐이다. 그리고, MS는 돈이 많다. 손해봐도 견딜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연상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연상이 핸드폰을 만드는 것은 2가지 가설에 전제한 것인데, 모두 동의하기는 힘들다.

 

첫째, 연상브랜드는 연상핸드폰의 발전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것이다. 이런 가설은 아마도 경쟁업체의 실력을 너무 낮게 평가한 것이 아닌가 싶다. LG만 하더라도 Lenovo보다는 훨씬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Nokia나 Motorola는 더 말할 것도 없지만.

 

둘째, 연상의 기술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이다. 특히 하이테크의 디지탈제품은 연상의 브랜드가치를 올려줄 것이라는 것이다. 이 가설은 연상 PC에 대하여 너무 낙관적으로 보는 것이 아닌가 싶다. Dell, hp의 강세가 중국시장에서는 약간 저지당하고 있지만, 앞으로 몇년내에 연상의 브랜드파워가 약해지기만 하면, 그들은 반드시 빈틈을 노리고 들어올 것이고, 연상은 아마도 많이 골치아플 것이다.

 

당연히 내가 이렇게 많이 쓰는 것은 그저 걱정일 뿐이다. 연상이 멕켄지등의 컨설팅회사의 컨설팅을 받아서 잘못을 저지를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현재 보면, 그들이 잘못을 저지를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3G가 도입되고 난 후에 해외의 대형업체들이 수십억달러의 연구개발비용을 들이게 되면, 연상 PC에 역효과가 나지는 않을까. 결국은 연상의 PC와 연상의 핸드폰은 모두 기반을 잃어버리게 되지는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