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교육

국제수학올림피아드: 중국인의 수학실력은 세계제일인가?

by 중은우시 2006. 9. 18.

작자: 천음괴탄(天音怪誕)

==============

 

본인은 광저우의 한 올림피아드수학교육자이다. 그리고 금상 1명, 은상 1명을 배출한 바 있는 수학선생이다. 중국의 어린이들이 매번 국제대회에서 상을 많이 타고 있는데, 나는 물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금상의 배후는 중국교육자원을 불공평하게 분배하는 것이 있다. 비록 중국인들이 자주 1위를 차지하지만, 나는 여전히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중국의 수학능력은 세계제일일 절대 아니라고. 아마도 우리가 '머리나쁘다'고 얘기하는 미국보다 아래일 것이다. 상을 받은 수자나 분포로 보면 황색인종은 중국학생을 빼고는 전부 별로이다. 아직도 백색인종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 중국인의 IQ나 수학능력이 백인보다 뛰어나다고 보는 것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

 

첫째, 왜 중국학생이 자주 1위를 차지하는가.

 

중국은 1986년에 국제중학생수학올림피아드에 참가한 이래로 19년동안 총 11번 합계점수 1위를 차지하였다. 중국인들은 미국과 소련이 오랜동안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1위를 차지하던 국면을 깨뜨려 버렸다.

 

1994년, 미국인이 올림피아드수학역사상 6개의 금상을 전부 만점으로 가져간 기적을 이룬 외에, 중국인들은 기본적으로 1위아니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제교육계에서는 이로 인하여 중국인들의 IQ가 세계제일이라고까지 인식하고 있다. 중국인들도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이상한 것은 중국의 이웃국가인 일본과 한국은 교육이 발달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는 없는데, 올림피아드 성적만으로 보면 별로이다. 10위권내에 드는 것도 드물다. 최근들어 약간의 진보를 보이기는 했지만. 랭킹5위까지는 기본적으로 동유렵의 옛 사회주의권국가들이고, 거기에 미국과 중국이 들어간다.

 

비록 중국인과 일본인은 모두 황색인종이고, 심지어 많은 중국인들도 일본인들이 매우 총명하다고 생각하지만, 왜 지능대회에서는 중국에 상대가 되지 않을까? 왜냐하면 그들은 중국처럼 전국이 "올림피아드경시"를 벌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올림피아드경시는 많은 숨은 그늘을 만들고 있다.

 

중국국내를 보자. 올림피아드경시(수학, 화학, 생물, 컴퓨터)의 상을 받은 학생은 주로 4개 성에 집중되어 있다. 1위는 당연히 호남성이고, 2위는 광동성, 3위는 상해시, 4위는 호북성이다. 이 다음에 북경시, 강소성, 절강성이 일부 배출하기는 하나, 서부지역과 동북지역은 거의 없다.

 

호남은 가보았다. 장사시의 이과실험반은 장사의 몇 개 중점 중학이 연합하여 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호남성의 다른 각지에서 뛰어난 자원(선생과 학생)을 모두 모아서 건립한 올림피아드경시를 목적으로 하는 반이다. 집중적으로 모아서 이과실험반의 학생들에게 한 가지를 약속한다. 비록 올림피아드 상을 받지 못하더라도 실험반에서 3년을 구르면, 전국일류대학에는 보내주겠다는 것이다. 만일 상을 받는다면 바로 북경대학, 청화대학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몇년만 구르면 다시 미국으로 갈 수 있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편중된 교육과 매일 계속되는 강화훈련하에서 이과실험반 학생은 국제이과경시에서 금, 은상을 차지하는 것이고 올림피아드 금상을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이 된 것이다.

 

광동을 얘기해보자. 광동의 금상은 호남에 이어 2위이다. 그러나 변태적인 교육은 호남보다 더하면 더하지 못하지는 않다. 광동교육청은 호남처럼 실험반을 만들도록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각 학교에서는 위에는 정책이 있으면 아래에는 대책이 있다는 것처럼 먼저 전 성의 초중학교의 이과에서 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모으고 비밀리에 심천시의 한 학교에 가두어 놓는다. "유기징역" 1-2년형을 받는 것이다. 그리고는 강화훈련을 받는다. 학생은 학비를 내지 않아도 될 뿐아니라, 거액의 보상까지 받는다. 전국에서 상을 받으면 1-2만위안, 겨울캠프에서는 3-5만, 올림피아드경시에서는 10만위안 또는 소형차량 1대이다. 그래서 학생과 가장들은 모두 들어가기를 원한다. 명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을 뿐아니라, 돈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안하겠는가. 학생들이 풀려나서 명문대학에 가고 대상을 받게 되는데, 머리에는 수학, 화학공식과 올림피아드 문제이외에는 전혀 모르는 상태가 되고 만다.

 

상해와 호북은 또 다른 두 군데의 금상배출지이다. 그래서 현지 학생을 괴롭히는 재주들이 다 있기 마련일 것이다. 나는 가 본적을 없고,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황강중학의 명성은 일찌감치 들어본 적이 있다. 많은 울림피아드 수학금상을 배출했을 뿐아니라. 거기의 학생은 졸업할 때쯤이면 사람같지도 않고, 귀신같지도 않으며, 어떻게 다양하고 풍부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태가 된다고 한다.

 

항상 홀로는 아니고 짝이 있기 마련이다. 나는 미국에 가서 그들의 올림피아드경시교육을 구경한 적이 있다. 올림피아드경시를 얘기하면 많은 미국학생들은 전혀 모르고 있다. 미국에서 이과를 좋아하는 학생도 별로 많지 않은 것같다. 이상한 것은 미국은 여전히 국제올림피아드수학의 3위내에 들고, 여러번 단체점수로 1위를 차ㅈ하기도 하는데, 그들은 도대체 어떻게 이런 고수를 교육시키는 것일까.

 

모두 알다시피, 아이는 특정한 사물에 흥미를 느끼게 되면 거기에 푹 빠지고 만다. 수학, 이과, 화학도 마찬가지이다. 선생이 이런 아이를 발견하면 바로 지도하고, 가정교사를 구해준다. 중국처럼 집중적으로 교육자원을 모아서 강화훈련을 하는 것과도 다르고, 다른 아이들로부터 공평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박탈하는 것도 아니다. 나는 미국에서 올림피아드수학금상을 딴 여학생을 만난 적이 있다. 매우 예쁘고, 금발에 푸른 눈을 가졌다. 아쉬운 것은 그녀는 중국학생처럼 명문대학에 입학하지 못했다. 그저 보통대학에 들어갔다. 플로리다주의 음악대학이었다. 그녀는 자기는 음악을 좋아하고, 수학은 그저 취미활동이었다고 하였다. 그저 이성적인 사고를 단련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음악은 감성적인 사고를 발굴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녀와 같은 인생이 진짜 완전한 인생이 아닐까.

 

그래서 미국에는 무슨 올림피아드교육이라는 것이 없고, 강화훈련이라는 것이 없다. 완전히 학생이 스스로 흥미를 느껴서 얻어내는 금상인 것이다. 당연히 미국에도 선발대회가 있고, 경쟁은 치열하다. 수학을 예로 들면, 한번 참가해서 30개의 선택문제로 구성된 고등학교 수학시험을 친다. 난이도는 중국의 수학대학시험보다 높고, 중국의 고등학교 수학경시대회수준부다는 약간 낮다. 많은 사람들이 만점을 받고, 일정한 점수 이상을 받으면 미국수학초청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15개의 빈칸채우기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난이도가 매우 높다. 중국의 겨울캠프수준의 난이도이다. 최후로 일정한 점수가 되면 미국수학협회에서 집중훈련을 한번하고, 미국수학올림피아드경시대회에 참가한다. 그 후에 바로 국제올림피아드경시에 참가하는 것이다.

 

미국은 중국처럼 전국에 걸쳐서 올림피아드경시를 내세우지 않는다. 학생들이 스스로 흥미를 느껴서 하는 것이고, 다른 학생의 교육기회를 빼앗지도 않는다. 그러면서도 괜찮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사실 일본과 미국은 같은 모델이다. 성적은 그다지 뛰어나지 않지만, 내 생각에는 중국이 미국처럼 했다면 성적이 그 정도로 나오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을 실제 수학에 그다지 관심이 없기 때문이고, 돈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대학의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는 모두 전혀 인기가 없거나 비교적 인기가 없다. 미국대학은 네가 올림피아드 금상을 탔다고 바로 명문대학에 합격시켜주지 않는다. 그저 신청할 때 장점의 하나일 뿐이다. 그러나 중국은 아니다. 금상을 따면 얼마나 큰 영광인가. 국가의 영광, 고향의 영광, 선생의 영광, 학생의 영광, 미래의 대학의 영광, 결국 중국인들은 중국인이 세계에서 수학제일이라는 영광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