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교육

중국대학입시의 논술문제와 기묘한 답안들...

by 중은우시 2006. 6. 27.

[2006년 호북성 논술문제]

 

중국어에서 "삼(三)"은 의미가 있는 숫자이고, 많은 성어를 만들어 냈다. 예를 들어, "삼사이행(三思而行, 세번 생각하고 행동한다), 거일반삼(擧一反三, 하나를 예로 들면 세가지를 유추해서 알아듣는다), "삼인행, 필유아사(三人行, 必有我師,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내 스승으로 삼을 만한사람이 있다)", "삼개취피장, 정개제갈량(三個臭皮匠, 頂個諸葛亮, 가죽장인도 세 사람이 모이면, 제갈량에 필적할 만하다)"등등. 이런 성어들은 모두 사회생활현상 또는 인생경험을 개괄한 것이고, 일정한 문화적인 함의와 인생의 철리를 담고 있다.

 

위에 언급한 성어 혹은 네가 익숙한 다른 "삼(三)"을 포함한 성어의 연상이나 느낌에 근거하여 문장을 써라. 어떤 하나의 성어로 연상하여 생각하거나 몇개의 성어를 공동으로 생각해도 된다.  

 

[답안]

 

1. 유비는 삼고초려하여, 항우와 천하를 다투었고, 홍문연에서 놀라서 몰래 도망쳤다. 너무 유약했다. (유비와 유방을 헷갈렸음)

 

2. 나는 장삼(張三)이다. 세시에 집에서 숙제를 하고 있는데, 마음 속에는 상자속의 세 개의 사과를 생각했다. 셋째 숙모에게 들켰고, 아버지에게 일러바쳤다. 아버지는 나를 세 대 때렸다. (삼이 계속 되고 있음)

 

3. 어미닭이 새끼닭을 낳는데 여러 날이 걸려서 낳았다 (달걀이 아니고..새끼닭을...)

 

4. 우리집은 식구가 셋이다. 아빠, 엄마, 그리고 누나(본인은 어딜 가고...)

 

5. 멀리서, 한 여자 아가씨가 오고 있다. (남자 아가씨도 있다는 말...?)

 

6. 무엇이 거일반삼인가? 바로 하나의 예를 들면 세가지 반대되는 예를 들 수 있다는 말이다..(?)

 

7. 삼인성호(三人成虎)는 바로 세 사람의 힘을 모두 합치면 호랑이 한 마리의 힘과 같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