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스포츠

중국 축구국가대표팀이 질 수밖에 없는 이유들

by 중은우시 2006. 6. 11.

중국의 어느 네티즌이 중국축구가 질 때마다 내세웠던 변명을 모아보았다. 그랬더니, 도저히 이길 수가 없었다.

 

첫째, 잔디에 적응하지 못했다.

 

1. 잔디가 너무 굵었다.

2. 잔디가 너무 부드러웠다.

3. 잎이 큰 잔디종류 또는 다른 잔디종류에 적응하지 못했다.

 

둘째, 날씨 원인

 

1. 눈이 왔다.

2. 비가 왔다.

3. 우박이 왔다.

4. 햇볕이 너무 좋았다.

5. 추웠다.

6. 더웠다.

7. 춥지도 덥지도 않았다.

 

셋째, 구장요소

 

장내요소

1. 심판이 상대방을 도왔다.

2. 심판이 우리편을 도우지 않았다.

3. 상대방의 체력이 너무 강했다.

4. 상대방의 기술이 너무 뛰어났다.

5. 골대가 도와주지 않았다.

6. 상대방의 수비수가 너무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7. 루스타임이 너무 짧았다.

8. 루스타임이 너무 길었다.

 

장외요소

1. 어웨이 경기여서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

2. 홈 경기여서 부담이 너무 컸다.

3. 관중이 응원을 해주지 않았다.

4. 어느 관중이 장내로 물건을 던졌다.

 

넷째, 추첨운이 나빴다.

 

1. 같은 조가 모두 강팀이어서 진 경우. 우리는 죽음의 조에 속해 있었고, 당연히 진 것이다.

2. 같은 조에 중급 팀들인데도 진 경우, 이기고자 하는 부담이 너무 컸기 때문에 선수들의 손발이 너무 굳어 있었다.

3. 같은 조에 약팀등이 모였는데도 진 경우, 상대방을 너무 경시했다. 너무 소홀히 하다가 진 것이다.

 

다섯째,

 

1. 아시아의 강팀에 진 경우, 심리적으로 부담을 벗어나지 못했다.

2. 아시아의 약팀에 진 경우, 상대방의 실력이 너무 늘었다. 상대방은 우리 팀을 너무 잘 알았다.

3. 유럽약팀에 진 경우, 중국팀은 유럽팀에 졌다.

4. 유럽강팀에 0:1로 진 경우, 여러분에게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중국팀이 겨우 0:1의 차이로 강력한 이탈리아팀에게 졌습니다.

5. 유럽강팀에 0:10으로 진 경우, 중국팀은 자기의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선수들은 노력했고, 결과도 예상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6. 유럼강팀에 0:100으로 진 경우, 아주 좋은 경기였습니다. 이탈리아의 모모는 20골을 넣었고, 모모는 25골을 넣었습니다. 아직도 중국팀은 이탈리아와는 약간의 실력차이가 있나봅니다.

 

여섯째,

 

해외파가 귀국하기 전에 진 경우, 우리는 주력을 감추고 있었습니다.

해외파가 귀국해도 진 경우, 아직 시차적응이 안되었습니다.

 

일곱째,

 

1. 감독의 능력이 떨어집니다.

2. 중국의 축구팬의 수준이 떨어집니다.

3. 중국축구협회의 수준이 떨어집니다.

4. 중국팀의 의료인원의 수준이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