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해외투자

중국 2003년 10대 M&A 인물

by 중은우시 2005. 9. 19.

1. Wang Dong Sheng (王東昇) : 경동방과기집단주식유한공사 동사장

 

1997년 경동방이 국내 B, A주 시장에 상장한 이후 전통적인 가전시장에서 IT산업으로 발전을 시작하였으며, 4년이라는 기간동안 경동방은 하나의 시장오리엔티드된 현대화기업으로 발전하였다. 2003년, 경동방은 각각 미화3.8억달러와 105억 홍콩달러를 들여 한국HYDIS의 TFT-LCD사업부문과 관첩과기유한공사(冠捷)의 26.36%지분을 인수하였으며, 기본적으로 경동방이 모니터를 핵심사업으로 하는 수직전략구도를 완성하였다.

 

2. Wei Xin (魏新) : 북대방정집단공사 동사장

 

2001년 웨이신은 정식으로 방정(方正)의 최고권력을 물려받은 후, 방정은 "전문화기초위에서의 다양화한 전략발전의 사고"를 제출하였다. 2002년 9월 방정은 큰 돈을 들여 절강증권을 인수한 후, 2003년 27억위안을 들여 소강집단(蘇鋼集團)을 인수하고, 후에는 다시 2.38억위안을 투자하여 주해다층전로판유한공사를 매수하였고, 3억위안으로 중경합성(重慶合成)의 70% 주식을 인수하여 제약업에 진출하였다.

 

3. Tang Wan Li(唐萬理) : 덕륭국제전략투자유한공사 동사국주석

 

2003년 독일의 센통두니어 프로젝트와 상화거(湘火炬)를 인수하여, 덕륭(德隆)은 M&A로 성장하겠다는 발전전략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산하의 합금투자는 미국의 Murray그룹을 인수하는 작업을 진행중이고, 당해 인수금액은 8천만달러에 달하여, 앞으로 중국의 전통제조업분야에서 최대의 해외인수건이 될 것이다.

 

4. Guo Guang Chang(郭廣昌) : 복성고과기집단 동사장

 

궈광창이 이끄는 푸싱(復星)계 기업은 최근 몇년동안 자본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1998년 복성실업이 상장하여 첫 자금을 얻은 이래로, 5년이 안되는 기간동안, 복성실업은 자본지배를 통하여 혹은 지분참여한 상장기업이 이미 5개에 달한다. 그러나 2003년에 복성실업은 그 관련기업과 공동으로 남강집단과 공동으로 남강강철연합유한회사를 설립하여 남강주식에 대하여 중국자본시장 최초의 공개매수를 하였다.

 

5. Helmut Sohmen(蘇海文) : 홍콩환구항운집단 주석

 

오스트리아인으로 비엔나대학 법학과를 졸업했고, 1970년 홍콩으로 왔다. 1996년 소멘는 선박왕 포옥강을 이어 환구항운집단의 주석이 된 후, 기업을 항운사업의 가장 침체기에도 이득을 얻어냈을 뿐아니라 그로 하여금 석유운송업에서 세계제일이라는 영예를 유지하도록 해주었다. 중국대륙의 액화천연가스운송업무를 강화하기 위하여, 2003년 5월 다시 110억홍콩달러를 들여 노르웨이 항운업계의 거두인 번거슨집단을 인수했고, 세계에서 총톤수 최대의 항운회사가 되었다.

 

6. Wang Chuan Fu (王傳福) : 비야디 주식회사 동사회주석 겸 총재

 

1995년 중국심천에 비야디회사를 설립하여, 전문적으로 충전용건전지를 생산하였다. 2000년 Motorola의 첫번째 중국내 건전지공급상이 되었다. 2002년 7월에는 비야디가 정식으로 홍콩에 상장하였다. 2003년 왕은 자동차업종을 다음 업종으로 선정하였으며, 연초에 비야디는 2.54억홍콩달러를 들여 서안의 태천기차의 77%주식을 매입하여, 국유자동차기업을 지배한 첫번째 민영기업이 되었다.

 

7. Li He Jun(李河軍) : 화예집단 동사장 겸 총재

 

1996년이래로 리는 산하의 화예집단과 또 다른 네덜란드에 등록한 우중전력유한공사를 통하여 국내의 수력발전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중소형 수력발전소를 성공적으로 인수하였다. 절강, 광동, 영하, 운남, 광서등의 각성에 걸쳐 있다. 2003년 7월에 리는 다시 12억위안을 들여 청해의 니하수력발전소를 매입하였다. 11월 26일, 화예집단은 중국농업은행이 제공하는 100억위안의 대출을 얻어, 그가 투자한 수력발전프로젝트에 투자하였고, 이것은 지금까지 단일한 국유은행이 민영기업에 제공한 최대금액의 대출이다.

 

8. Niu Gang (牛鋼) : 대상집단 동사국주석

 

뉴는 10년의 기간동안 연매출액 5억위안의 회사를 75억위안으로 성장시켰고, 시장가격 21억위안의 자산을 근 100억위안으로 키웠다. 동북지방 최대의 전국 두번째의 유통기업집단으로 성장하였다. 2002년 대상집단은 여러 지역에서 매수를 진행하여, 동북, 산동등의 30여개 도시에서 점포 65개를 늘였다. 2003년 대상집단은 북경경객롱(Jing Ke Rong)을 인수하여, 북경소매업에 진출하였다. 그의 목표는 중국의 월마트를 만들어 국제걱이고 현대화된 민족유통대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9. Wang Jun Yao (王均瑤) : 균요집단 동사장

 

왕은 1991년부터 국내의 전세기노선의 임차를 시작했다, 현재 중국내에 50여개의 전세기노선을 개통하였다. 1994년에 균요유업을 창업했고, 2002년에는 방부화평유업공사를 구조조정하고, 무한항공회사에 18%의 지분을 투자하였으며, 3.5억위안으로 상해에서 35층짜리 빌딩을 구입하였다. 2003년 균요집단은 5.5억위안을 들여 의창삼협공항을 구매하였는데, 이것은 국내에서 첫번째의 민영기업이 국유공항을 인수한 건이었다.

 

10. Liu Yin Shan (劉銀山) : 무성집단 동사장

 

류의 산하의 무성집단(茂盛集團)은 지금까지 8개의 고속도로에 투자하였다. 2003년 류는 홍콩의 Paper Company를 상장시켰다. 12억홍콩달러로 부동산과 호텔업을 주업으로 하는 아세안을 구매하여 "무성홀딩"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인수완료후, 류는 상장회사에 북륜항고속의 55%지분 및 무성국제무역공사의 79%지분을 투입하고자 하였다. 상장회사의 자산투입이 장애를 겪자, 류는 9월에 허치슨 왐포아가 건설중인 호텔 프로젝트를 인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