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당)

당고종(唐高宗) 이치(李治)의 여덟 아들: 2명은 황제가 되고, 5명은 비명에 죽다.

by 중은우시 2023. 2. 20.

글: 정회역사(情懷歷史)

 

당고종 이치(628년 7월 21일 - 683년 12월 27일). 자는 위선(爲善), 당나라의 제3대 황제. 당태종 이세민의 아홉째 아들이다. 정관23년(649년), 당태종이 사망한 후 태자 이치가 즉위하니 바로 당고종이다. 당고종은 즉위후 "영휘지치(永徽之治)"를 열어 당나라의 국력을 전성기로 끌어올린다. 다만, 현경5년(660년)이후, 당고종은 자주 머리가 어지러워, 조정의 정무를 처리하는데 영향을 주어, 무측천이 점차 대권을 장악하게 된다.

 

홍도원년 십이월 정사일(683년 12월 27일), 당고종은 정관전(貞觀殿)에서 사망하니, 향년 56세였다. 그의 아들들은 당나라조정 내부투쟁의 원인으로 이치의 8명의 아들은 대부분 선종(善終)하지 못했다.

 

1. 이충(李忠)

 

이충은 당고종 이치의 서장자(庶長子)이다. 모친은 궁녀 유씨(劉氏)이다. 영휘3년(652년), 이충은 황태자로 세워진다. 현경원년(656년) 무측천이 황후에 오른 후, 이충은 태자의 지위를 잃고, 양왕(梁王)에 봉해지고, 양주도독(揚州都督)의 직을 받고 방주자사(房州刺史)로 옮겨간다. 현경5년(660년), 죄를 뒤집어써 서민으로 폐해지고, 검주(黔州)로 보내어져, 이승건(李承乾, 당태종의 아들)의 고택에 연금된다. 

 

인덕원년(664년), 중서령 허경종(許敬宗)은 이충이 재상 상관의(上官儀), 환관 왕복승(王伏勝)과 연합하여 모반을 꾀한다고 모함하여, 사사당하니, 당시 나이 23살이었다. 신룡원년(705년), 이충은 연왕(燕王)으로 추봉되고, 태위(太尉), 양주대도독으로 추증되며, 건릉(乾陵)에 배장된다.

 

2. 이효(李孝)

 

이효는 당고종 이치의 둘째아들이다. 모친은 궁녀 정씨(鄭氏)이다. 영휘원년(650년), 허왕(許王)에 봉해져, 동생 이상금(李上金), 이소절(李素節)과 같은 날에 왕이 된다. 영휘3년(652년) 병주도독(幷州都督)이 된다. 현경3년(658년), 수주자사(遂州刺史)로 쫓겨난다. 인덕원년(664년), 이효가 사망한다. 익주대도독으로 추증되고, 도(悼)라는 시호를 받는다.

 

3. 이상금(李上金)

 

이상금은 당고종 이치의 셋째아들이다. 모친은 궁녀 양씨(楊氏)이다. 당고종이 즉위한 후 기왕(杞王)에 봉해지고, 익주대도독이 되며, 수록이주자사(壽漉二州刺史)를 맡는다. 이후 죄를 지어 면직되며 풍주(灃州)에 안치된다. 영륭2년(682년), 면주자사(沔州刺史)로 다시 기용된다. 무측천이 대권을 장악한 후, 이상금은 소진수삼주자사(蘇陳隨三州刺史), 검교태자좌위솔(檢校太子左衛率)을 역임하고, 택왕(澤王)에 봉해진다.

 

재초원년(690년), 이상금은 양왕(梁王) 무승사(武承嗣)와 혹리 주흥(周興)으로부터 모반했다는 무고를 받아 옥중에서 자결한다. 당중종이 복위한 후, 이상금의 관작과 성씨를 회복시켜준다.

 

4. 이소절(李素節)

 

당고종 이치의 넷째아들이다. 모친은 소숙비(蕭淑妃)이다. 처음에 옹주목(雍州牧), 옹왕(雍王)에 봉해진다. 건봉초년(666년), 이소절은 오랫동안 병을 앓아, 파양왕(鄱陽王)으로 강급되고, 원주(袁州)에 안치된다. 영륭원년(680년), 악주자사(岳州刺史)로 옮겨가고, 갈왕(葛王)으로 봉해진다. 천수원년(690년), 이소절은 무고로 죄를 받아 목이 졸려 죽는다. 당시 나이 43살이고, 서인의 신분으로 안장된다. 가족들은 뇌주(雷州)에 있었다. 

 

당중종 이현이 복위한 후, 개부의동삼사, 허주자사, 허왕으로 추증하고, 건릉에 배장한다.

 

5. 이홍(李弘)

 

당고종 이치의 다섯째 아들. 무측천의 장남. 이홍은 효성스럽고 덕이 많으며, 인자하고 백성들의 마음을 잘 헤아렸다. 현경원년(656년), 이홍은 황태자에 책봉된다. 상원2년(675년), 이홍은 낙양으로 따라갔다가 합벽궁(合璧宮) 기운전(綺雲殿)에서 급사한다. 당시 나이 23살이다. 당고종과 무측천은 비통해 마지 않았으며, 효경황제(孝敬皇帝)로 추존하고, 천자의 예로 공릉(恭陵)에 안장한다. 이홍은 당나라에서 최초로 사후에 황제에 추봉된 태자가 된다. 

 

6. 이현(李賢)

 

이현은 당고종 이치의 여섯째 아들이고, 무측천의 둘째아들이다. 이현은 용모가 준수하고, 행동거지가 단정하였으며, 머리가 민첩하여 부친 이치의 사랑을 받는다. 상원2년(675년), 태자 이홍이 급사한 후, 황태자로 책봉된다. 그후 3번이나 감국(監國)을 맡으면서 부친 이치의 칭찬을 받는다. 다만 이현은 무측천의 시기를 받는다.

 

조로2년(680년), 모역죄로 서인으로 폐해지면서 파주(巴州)로 유배간다. 문명원년(684년), 무측천이 대권을 장악한 후, 이현은 혹리 구신적(丘神勣)에게 핍박당해 자결한다. 나이 겨우 29살이었다. 그외에 이현은 문관들을 모아서 <후한서>에 주석을 단다. 역사에서는 "장회주(章懷注)"로 불리며, 사학적 가치가 높다고 인정받는다.

 

7. 이현(李顯)

 

당중종(唐中宗) 이현은 당나라의 네번째 황제이며, 당고종 이치의 일곱째 아들이고, 무측천의 셋째아들이다. 홍도원년(683년), 이현은 제1차 등극을 하고, 황태후 무측천이 임조칭제(臨朝稱制)한다. 광택원년(684년), 폐위되어 여릉왕(廬陵王)이 되어 전후로 균주(均州), 방주(房州)등지에 안치된다. 신룡원년(705년), 이현은 통천궁(通天宮)에서 복위된다. 당중종 이현은 두번에 걸쳐 즉위했고, 합계 5년반동안 재위한다. 경룡4년 육월 임오일(710년 7월 3일) 서거하니 향년 55세이다. 시호는 대화대성대소효황제(大和大聖大昭孝皇帝)이며, 묘호는 중중(中宗)이고, 정릉(定陵)에 안장된다.

 

8. 이단(李旦)

 

당예종(唐睿宗) 이단은 당나라의 제5대황제이며, 당고종 이치의 여덟째 아들이고, 무측천의 넷째아들이다. 사성원년(684년) 이단이 등극한 후, 황태후 무측천이 수렴청정한다. 천수원년(690년) 무주(武周)가 건립되면서 이단은 황사(皇嗣, 황태자)로 내려앉으며 성을 무(武)로 고쳐, '무륜(武輪)'이라 한다. 경운원년(710년), 이단은 다시 황제에 오른다. 그떄 태평공주등을 총애한다. 선천원년(712년), 황태자 이융기(李隆基, 당현종)에게 선위하고, 태상황이 된다.

 

이단은 전후로 두번 등극했고 합계 8년간 재위했다(684-690, 710-712). 진정 대권을 장악한 것은 2년이다. 개원4년 육월 갑자일(716년 7월 13일), 이단이 병사하니, 향년 55세이다. 시호는 현진대성대흥효황제(玄眞大聖大興孝皇帝)이고 묘호는 예종이며, 교릉(橋陵)에 안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