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심리

"중국식총명"은 바로 "부도덕"이다.

by 중은우시 2022. 12. 13.

글: 노어랄평(老魚辣評)

 

중국인의 총명에는 성격을 규정하는 칭호가 붙는다 --- 중국식. 이 칭호는 아주 함축적인 말이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중국식총명'은 기실 '부도덕'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런 총명식의 부도덕은 이미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대를 이어 전해지고 있다.

 

호주에서 추문이 들려왔다. 한 무리의 중국유학생들이 귀국하기 전에 모두 한가지 일을 저지른다: 신용카드의 신용한도를 모조리 소비하여 현금화한 후, 떠나버리는 것이다. 다시는 호주로 돌아오지 않을 생각을 하면서. 이런 아이디어를 내다니, 이들 유학생들은 이런 행위가 사기범죄에 해당한다고 인식하지 못했을 뿐아니라, 심지어 최소한의 수치심마저도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체방에서 이렇게 하는 경우의 리스크에 대하여 논의하고 분석해보았기 때문이다.

 

호주와 같은 신용제도는 이미 서방사회에서 150년간 실행되어 왔고 한번도 커다란 소동이 벌어진 적이 없었다. 이들 유학생들이 계속하여 이런 악의적인 행위를 저지른다면, 분명 제도를 고칠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 최소한 중국인에 대하여는 제도를 고칠 것이다. 그때가 되면 소위 애국자들이 적대세력이 또 한번 '욕화(辱華, 중국을 욕먹이다)'했다고 떠들 용기가 있을까?

 

이런 제도수정은 기실 미국에서 이미 일어났다. 중국인에 대하여만 고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가장 큰 피해자가 중국인들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미국에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는 무료복지상품은 비교적 괜찮은 편이다. 그리하여 일부 가난하지도 않고 심지어 부유한 중국인들이 줄을 서서 받아갔다. 그후에 그중 팔기 좋은 상품을 골라 팔아서 이익을 챙겼고, 팔기 어려운 상품은 그냥 버려버렸다. 그리고 일부 중국인들의 점포에서는 고객들로 하여금 무료로 나눠주는 복지권으로 쇼핑하도록 교사했다. 당연히 가격은 현금으로 살 때보다 배는 비싸게 받았다. 

 

이런 여러가지 행동으로 미국의 빈곤구제질서와 사회도덕이 크게 파괴되게 된다. 그리하여 미국은 법률을 만들었다. 미국사회에서 복지상품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이민자들의 그린카드를 엄격히 제한하게 된다.

 

이와 유사한 사례는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외국의 화교이든 국내의 백성이든 모두 그러하다. 그래서 우리가 걸핏하면 어디어디가 '욕화'했다고 소리치게 되는 것이다. 기실 많은 경우 스스로 자초한 것이고, '애국'으로 포장하여 자신의 추악함을 가리려는 것일 뿐이다.

 

이런 총명식부도덕은 이미 유전인자가 되었고, 당연히 보통화교나 일반백성들에 한하지 않으며, 이름있는 유명인사나 조직도 마찬가지이다.

 

아래에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양란(楊瀾)과 남편 우정(吳徵)은 유명인사라 할 수 있다. 양란은 소개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 그녀의 남편 우정에 대하여는 양란만큼 많은 사람들이 알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도 아주 유명하다. 일찌기 미국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고, 양광매체투자집단의 창시자이며 재산도 적지 않다. 이런 대단한 부부가 몇년전 영국 찰스왕세자가 주최한 프라이빗황실파티에 참석하면서, 100만파운드를 기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파티가 끝난 후, 봉황위성TV의 옵션으로 대신 내겠다고 말한다. 그후 마지막에는 몇 개의 중국골동품으로 대체했다. 찰스왕세자가 한마디 했다고 한다. 이렇게 후안무치한 자들은 본 적이 없다.

 

샤오미(小米)회사는 유명한 회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식총명을 시전하는 측면에서는 일반백성들보다 더욱 부도덕하다. 단지 그들의 후안무치에는 기술요소가 들어있을 뿐이다.

 

2018년 11월, 샤오미회사는 영국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대거 "1파운드로 샤오미8을 구매하기"라는 프로모션활동을 벌인다. 10만개를 준비하여 인터넷에서 선착순으로 판매하기로 했다. 그런데, 시작시간이 되어, 사람들이 클릭을 하려고 하자 모니터에는 "판매완료"라는 글자가 떴다. 아무도 1파운드에 샤오미8을 구매하지 못했다. 이런 일이 중국에서 발생했다면, 아마 아무도 그것을 따지지 않았을 것이다. 모두가 그저 자기보다 빨리 클릭한 사람들이 가져갔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말 것이다. 서로간에 모두 확인할 수는 없으니까.

 

그러나 영국에서는 굳이 그걸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의심을 품는 사람들은 보통 대단한 사람들이다. 그중 필 윌리암스라는 키보드워리어가 있는데 구매웹사이트의 정보코드를 풀어보았다. 그가 놀라운 것을 발견한다. 구매의 사전설정정보에 재고검사하는 조작이 빠졌고, 직접 '구매완료'가 뜨도록 만들어놓았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즉, 아무리 빨리 누르더라도 구매할 수 없도록 만들어놓은 것이다. 원래 준비한 상품이 없었다. 이건 전형적인 사기수법이다. 이 추문이 폭로되자, 신사의 나라 영국인들은 더 이상 신사가 아니었다. 그들은 분노하여 샤오미제품을 불매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격렬하고 거칠게 '욕화'했다. 이것이 바로 샤오미가 지금까지도 영국에서 힘들어하는 주요원인이다. 지금까지도 신용을 회복하지 못했다.

 

기실 샤오미의 이런 추악한 행위는 바로 전형적인 중국식총명에서 파생된 것이다. 중국인은 이미 각양각색의 이런 행위들에 마비되었다. 거의 기만당하고 유린당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설사 만능왕에 백과사전이라 하더라도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라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다시 내가 사는 도시의 사례를 하나 들어보겠다: 초기의 로또활동에서 3일이 지나도 대상인 자동차당첨자가 나오지 않았다. 한 똑똑한 고객이 세심하게 관찰하고 평가해본 결과, 남은 로또의 총가격이 이미 남은 상금보다 훨씬 적다는 점을 알아냈다. 그리하여 그는 2명의 파트너를 구해서 공동으로 출자하여 남은 로또를 모조리 샀다. 그리고 하나하나 긁었는데 결국 대상당첨이 나오지 않았다. 로또를 구매한 사람들은 난리가 났고, 결국 집단항의사건으로 비화되었다. 이를 보면, 아무리 총명한 상인이라고 하더라도 규칙을 따르지 않는 사기꾼앞에서는 아무런 방법이 없다.

 

많은 중국인들과 회사 혹은 무슨 조직은 국내에서 너무나 많이 속아보았다. 그래서 익숙해졌다. 그래서 그 악습을 해외에까지 가지고 나갔다. 마찬가지로 이득을 다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긴 것이다. 그러나 그 계산은 틀렸다. 그래서 중국식총명에 전염된 사람이라면 최종결과는 하는 일마다 막히고, 길거리를 가로지르는 쥐새끼같은 꼴이 될 것이다. 사람들마다 소리치며 때리는. 그러다가 결국은 철저히 멸망할 것이다. '애국'도 그를 구해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