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리진진(李進進) 변호사에 대한 Aliance for Our Values의 추도성명

by 중은우시 2022. 3. 28.

 

2022년 3월 25일

 

리진진 선생을 침통하게 애도한다:

 

리진진 선생은 3월 14일 뉴욕에서 리진진 선생이 3월 14일 뉴욕에서 불행하게 피살당했다. 우리는 좋은 동료, 좋은 친구, 좋은 임원을 잃었다. 우리는 이에 대하여 경악하고 비통하다. Aliance for Our Values의 동료들은 당대 중국민주화운동의 위대한 지도자, 실천자에 대하여 애도하고 그리워한다. 

 

중국의 89년 민주화운동때 리진진은 북경대학 대학원학생회 주석으로 적극적으로 운동에 참석했으며, 협조자와 활동조직자가 되었다. 그는 북경노동자자치연맹회 법률고문이 되어, 노동자, 시민을 모하 위대한 민주화운동에 참여시켰다. 그 의미는 심원하고 중대하다. 중국당국은 6.4를 진압한 후 리진진을 체포하여 감옥에 넣었다.

 

출옥후 리진진은 미국으로 왔고, 컬럼비아대학의 방문학자가 되고, 위스콘신대학에서 법학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직업변호사가 된다. 동시에 적극적으로 해외의 민주화사업에 참여한다. 리진진 변호사는 중공의 엽호(獵狐)행동과 천망(天網)행동으로 해외에서 반대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탄압하는데 반대했다. 그리하여 그는 중국당국에 의하여 쫓기는 중국인들에게 미국에서의 법적 보호를 받도록 도와주었다. 

 

리진진 변호사는 우리 연맹의 주요한 발기인이며 등록변호사였다. 그는 이 변화가 충만한 시대에 전통의 이념과 가치를 지키고, 이 세계에 조화와 균형의 역량을 찾고자 했으며, 연맹조직의 등록부터 출판자금모집까지, 프로젝트기획에서 편집출판과 계약체결까지, 크고 작은 일들에 모두 전심전력을 쏟았다. 우리의 첫번째 공동작품 <좌화백년(左禍百年)>이었고, 여러 전문가, 학자를 초청하여 서방극좌 및 마르크스레닌주의극좌정치로 조성된 중국백년재난에 대하여 시스템적으로 정리했다. 중공건당100주년때, 사람들은 다시 한번 극좌역량이 어떻게 바이러스처럼 중화문명에 해를 끼쳤는지 돌아보게 했다. 이 책은 얼마 후 타이완에서 출판된다. 이는 그에 대한 가장 좋은 추도와 기념이 될 것이다.

 

그는 우리의 동지였고, 또한 민주화운동의 지도자였고, 그는 평범한 참여자이며, 또한 걸출한 공헌자였다. 그는 평이한 풍격으로 위대한 사업을 추진했다. 그의 탁월함은 그의 위대한 품격에서 나온다. 우리는 그를 알게 되고, 그와 함께 일한 것을 자랑으로 생각한다. 또한 이런 걸출한 친구를 잃은데 대하여 가슴아파마지않는다. 우리는 미국사법기관에서 이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여, 법치와 정의가 실현되기를 바란다.

 

우리는 하느님에게 기도하고, 리진진 선생의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한다. 그리고 리진진 선생의 하늘에서의 영혼에 안식이 깃들기를 축복한다.

 

Aliance for Our Values 동료 서명

집행인 겸 동사  저우샤오(周曉) 교수

펑충이(馮崇義) 교수

독립학자 우자오라이(吳祚來)

푸시츄(傅希秋)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