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민국 초기)

중국공산당 1대성립의 진상

by 중은우시 2021. 12. 2.

글: 장우진(張又晋)

 

2009년 필자는 귀국하여 친척들을 만나러 가는 길에 상하이를 거쳐가게 되었고, 며칠간 머물렀다. 그동안 친구들과 함께 중공1대구지(舊址)로 갔다. 거기는 지금 역사박물관이다. 필자가 1대박물관을 참관할 때 두 가지 소소한 사건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하나는 13개의 실제사람과 같은 크기의 조각상이다. 당시 회의를 개최한 장소에는 당시의 탁자가 하나 놓여 있고, 13명의 1대대표들이 탁자를 둘러싸고 회의를 열고 있었다. 회의 의장의 위치에는 모택동이 서 있다. 기우가 헌앙하고 신채가 혁혁하며 정신이 환발하며 오른손을 들어 휘두르며 중국인민의 나아갈 길을 가르키고 있다. 동필무, 이달등은 양측에 앉아 있으면서 존경하는 눈빛으로 위대한 영수 모택동을 올려다 보고 있다. 장국도, 진공박, 주불해등은 어두운 구석에 웅크리고 있고, 음험하고 악착같은 눈빛으로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위대한 영수 모택동을 올려다 보고 있다.

 

다른 하나는 한 젊고, 예쁘고, 장중한 여성해설자가 사람들에게 설명을 했고, 아주 표준적인 보통화로 말해서 한글자 한글자 또렸했으며, 아주 숙련되어 보였다. 절대로 TV에 나오는 아나운서정도의 수준이었다. 우리 20여명은 자연스럽게 그녀의 곁에 둘러서서 진지하게 그녀의 말을 들었다. 해설하는 중간에 한 중년의 홍콩에서 온 손님이 돌연 그녀의 말을 끊었다. 그리고 그 설명을 역사사실에 부합되지 않는다. 마땅히..... 그러자 그 여성해설자는 아주 침착하고 냉정하게 대답한다: 해설이 끝난 후에 여러분에게 20분의 문답시간을 드리겠습니다. 그때 여러분들이 자유롭게 질문해주시면, 대답을 들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잠시 해설을 끊지 마시고 여러분들이 해설을 듣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여러분들의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그렇게 말하자 그 홍콩사람은 입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조용히 해설을 끝까지 들었다.

 

나는 호기심을 가지고 지켜보았다. 해설이 끝난 후에 진행될 여성해설자와 홍콩사람의 설전을 기대한 것이다. 해설은 순조롭게 끝났다. 그런데 그 여성해설자는 바로 떠나버렸고, 어디로 갔는지 찾을 수가 없었다. 미리 약속했던 20분의 문답시간은 1초도 진행하지 않았다. 남겨진 홍콩사람은 한동안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 자신이 이렇게 속을 줄은 전혀 생각지 못했던 것이다. 그 홍콩사람은 분노했고, 그는 혼자서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시작한다. 1대박물관에는 거짓말과 허위가 넘쳐난다. 예를 들어 모모사건은.... 그의 말은 근거가 있고, 논리가 있으며, 시간도 있고, 장소도 있고, 사람도 있었다. 확실히 중공당사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의 보통화는 실로 듣기 힘들었다. 홍콩사투리발음이 너무 강해서 알아듣기 힘들었다. 그래서 어느새인가 주위에 몇 사람이 남지 않게 된다. 그도 할 수 없이 말을 멈추고 떠나야 했다.

 

중국공산당의 창시자는 장국도, 진공박과 진독수이다. 진독수는 정신적 지도자이고, 구체적인 조직업무는 하지 않았다. 장국도가 중국각지의 제1차 57명의 당원과 연락하고, 대표를 선발하고, 여행과 숙식을 안배하고, 회의장소를 선정하고, 회의의사일정을 결정하고, 회의를 주재했으며, 중공당강, 조직관리방법, 그리고 미래의 전진방향도 초안했다.

 

동시에 그는 다재다능한 진공박으로 하여금 회의기록과 서기직을 맡게 했다. 두 사람은 공동으로 중공1대의 4부의 결의문건초안을 만들었고, 회의에 올려 토론통과시킨 후, 진공박이 2부씩 만들어 각각 중공중앙과 진공박 자신이 나누어 결의문건초안을 보관했다. 그때의 중공중앙은 바로 진독수와 장국도 두 사람이었다. 주은래가 나중에 여러번 장국도에게 이렇게 말한다: 이 당은 당신이 만든 것이니 당신은 떠날 수 없다. 장국도도 이렇게 말한다: 나는 중공을 아주 사랑한다. 왜냐하면 중국공산당은 나의 친아들이기 때문이다.

 

중공1대에서, 13명의 대표는 설전을 벌이고, 격렬하게 논쟁한다. 그리하여 진공박은 크게 실망하고 회의가 끝나자 더 이상 이들과 연락하지 않고 혼자서 미국의 컬럼비아대학에 유학간다. 몇년후에는 <공산주의사조의 극동지역에 대한 영향을 논한다>라는 학술논문을 써서 중공의 성립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중공1대의 4부의 결의문건을 자신의 논문에 부속자료로 첨부한다. 장국도의 <나의 회고>와 진공박의 학술논문은 중공건당사를 연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2개의 역사문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