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간중국(看中國)
국공양당의 입당선서는 거대한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국민당의 입당선서는 '삼민주의'를 신봉하고, 중화전통문화와 도덕을 보호하며, '충용, 효순, 인애, 신의'의 사람됨을 강조하는데 반하여, 공산당의 입당선서는 '당의 이익이 가장 높다"는 것을 강조하며, 중화전퉁문화와 도덕에 반하고, 당원은 당을 위해 '언제든지 개인의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1. 중국국민당의 입당선서
총리(손중산을 가리킴)께서 선인의 뜻을 잇고 후인들에게 일깨워주며 나라와 국민을 구할 큰 뜻을 세우시고, 삼민주의 오권헌법의 큰 법을 창조해서, 국민혁명을 영도하여, 중화를 흥성시키고, 민국을 건립했으며, 지금 전국동포가 한마음 한뜻으로, 유지를 함께 받들고 있다. 이는 총리의 대지지인대용에 감화받은 것이며, 중국의 조상들이 남긴 천하위공, 대도대덕에 감화받은 것이다.
지금 혁명기초가 크게 서고, 혁명주의를 크게 행하지만, 내우외환이 혁명진전과 동시에 가중되고 있다. 무릇 나의 동지들은 우리 당이 위로는 억만세의 조상을 대하고, 아래로는 억만세의 후대에 대하며, 가운데로 전국국민과 세계인류에 대하여 지는 책임이 이전보다 천배 백배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 총리는 나라라는 것은 사람이 모인 것이고, 사람은 마음이 움직인다는 것과, 국가의 치세와 난세가 사회의 융성과 타락에 관련되고, 사회의 융성과 타락이 인심의 적극과 소극에 관계된다는 것을 깊이 알았다. 또한 고대 성인의 성정수제치평(誠正修齊治平)의 일관된 대도이고, 수신이 근본이 되는 유일한 지덕(至德)이며, 나라와 국민을 구하고 전세계 인류를 구하는 무상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유언에서 재삼재사 당부한 것이다.
본대회에서 유언의 위대한 깊은 뜻을 엄숙히 받아들여, 국난의 엄중함과 더더구나 세계인류가 빠진 화란이 커가고 아직 그치지 않았음을 고려하여, 스스로 서는 것이 다른 사람을 세우는 기반이고, 스스로를 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을 구하는 시작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특별히 전체당원이 치켜야할 12조를 만들어 전체동지에게 알리니, 일치하여 따르고 행하라. 아버지는 아들을 가르치고, 스승은 제자를 가르치며, 상사는 부하를 가르치고, 장수는 사병을 가르쳐, 함께 믿고 함께 행하며, 서로 절차탁마하며, 친애정성하여 시종일관하라.
한사람 한사람이 세계에서 정천입지하는 사람이 되고, 중화민국을 세계에서 부강강락한 나라가 되게 하며, 그후에 삼민주의를 전국에 실시하고, 세계에 홍양하며, 천년만세, 영원무강하게 하라.
나는 현명건국의 큰 책임을 전체당원동지와 함께 지킬 것이다.
1. 충용(忠勇)은 애국(愛國)의 근본이다.
2. 효순(孝順)은 제가(齊家)의 근본이다.
3. 인애(仁愛)는 접물(接物)의 근본이다.
4. 신의(信義)는 입업(立業)의 근본이다.
5. 화평(和平)은 처세(處世)의 근본이다.
6. 예절(禮節)은 치사(治事)의 근본이다
7. 복종(服從)은 부책(負責)의 근본이다.
8. 근검(勤儉)은 복무(服務)의 근본이다.
9. 정결(整潔)은 강신(强身)의 근본이다.
10. 조인(助人)은 쾌락(快樂)의 근본이다.
11. 학문(學問)은 제세(濟世)의 근본이다.
12. 유항(有恒)은 성공(成功)의 근본이다.
2. 중국공산당의 입당선서
중국공산당이 성립된 후, 당의 1대와 2대에서 각각 <중국공산당강령>과 <중국공산당당장>이 통과되었다. <강령>과 <당장>은 모두 당원의 언행에 대하여 비교적 명확한 요구를 제시했고, 이후 개최된 당의 대표대회에서 당장을 계속 수정한다. 그리하여 당원에 대한 요구사항도 추가적으로 규정되게 된다.
홍군시기:
비밀을 엄수하고, 기율에 복종하며, 개인을 희생하고, 계급투쟁하며, 혁명을 위해 노력하고, 영원히 당을 배반하지 않는다.
항일전쟁시기:
나는 중국공산당 가입을 지원합니다. 당의 기율을 집행하는 것을 견지하고, 곤란을 겁내지 않으며, 희생을 겁내지 않고, 공산주의사업을 위해 끝까지 분투하겠습니다.
국공전쟁시기:
나는 중국공산당 가입을 지원하며, 다음과 같이 선서합니다: 하나, 평생 공산주의사업을 위해 분투한다. 둘, 당의 이익은 모든 것보다 높다. 셋, 당의 기율을 준수한다. 넷, 곤란을 겁내지 않고, 영원이 당을 위해 일한다. 다섯, 군중의 모범이 된다. 여섯, 당의 기밀을 지킨다. 일곱, 당에 믿음을 가진다. 여덟, 백절불굴로 영원히 당을 배신하지 않는다.
건정초기:
나는 중국공산당 가입을 지원합니다. 당강, 당장을 인정하고, 당의 결의를 집행하고, 당의 기율을 준수하며, 당의 비밀을 지키고, 언제든지 개인의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를 하며, 전인류의 철저한 해방을 위하여 평생 분투하겠습니다.
12대이후:
나는 중국공산당 가입을 지원합니다. 당의 강령을 옹호하고, 당의 장정을 준수하며, 당원의 의무를 이행하고, 당의 결정을 집행하며, 당의 기율을 엄수하고, 당의 비밀을 지키며, 당에 충성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며, 공산주의를 위하여 평생 분투하고, 언제든지 당과 인민을 위하여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를 하며, 영원히 당을 배반하지 않겠습니다.
3. 비교
중국국민당의 입당선서는 3부분으로 되어 있고, 거기에는 4번의 '당', 16번의 '국' 13번의 '인'
, 8번의 '민'자가 나온다. 그외에 2번의 '인(仁)', 2번의 '도(道)', 3번의 '덕(德)'자가 나온다.
중국공산당의 입당선서는 4번의 변화를 거쳤지만 대동소이하다. 짧은 한 문단으로 최신판은 12개의 작은 구절이 있다. 그중에는 10번의 '당', 1번의 '국', 1번의 '인', 1번의 '민'이 들어 있다. '인민' 두 글자는 1982년 중공12대때 추가한 것이며, 그것도 '당'의 뒤에 놓았다. '인, 도, 덕'같은 글자는 입당선서에 나오지 않는다.
국공양당의 입당선서는 본질적인 차이가 나타난다. 중국국민당의 입당선서는 총리 손중산이 창립한 "삼민주의"를 신봉할 것을 강조하고, 중화문화전통과 도덕을 보호하고 사람됨에서 '충용, 효순, 인의, 신의'를 지킬 것과 구국구민을 얘기한다.
그러나 중국공산당의 입당선서는 '당의 이익이 모든 것보다 위이다"라고 강조하고, 중화전통문화에 반하며, 인의도덕은 얘기하지 않는다. 당원은 언제든지 개인의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를 하도록 요구하고, 수입한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위해 평생 분투하도록 요구한다.
4. 미중양국의 경찰 선서에서의 차이
그외에 한 네티즌은 미국경찰의 '경찰선서'와 중국대륙경찰의 '경찰선서'도 비교했다.
중국대륙경찰의 경찰선서에서 먼저 경찰은 "중국공산당에 충성할 것을 보증한다"고 하였다.
미국경찰의 경찰선서에서 먼저 경찰은 "나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는 공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이다.
이런 말이 있다. 비교하지 않으면 모르지만, 한번 비교해보면 깜짝 놀란다. 국공양당의 입당선서를 비교해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중국의 정치 > 대륙과 대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만해협의 전쟁가능성을 저평가해서는 안된다. (0) | 2021.02.28 |
---|---|
타이완문제: 미중간의 뜨거운 감자 (0) | 2020.11.15 |
인민해방군은 타이완을 점령할 군사력을 갖추었을까? (0) | 2020.09.03 |
대만의 대륙기자추방, 그 의미는...? (0) | 2020.07.04 |
타이페이 최고층건물의 역사 (0) | 2020.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