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대학

성요한대학: 민국시대 "동방의 하버드"

by 중은우시 2020. 9. 30.

글: 시습사사(時拾史事)

 

성요한대학(聖約翰大學, Saint John's University). 지금 이 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봉모인각(鳳毛麟角)일 것이다. 더더구나 이 대학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1879년, 미국 성공회 주교 Samuel Isaac Joseph Schereschewsky(중국명 施約瑟)가 상하이에 성요한학원(Saint John's College)을 설립하여, 서학(西學), 국학(國學)과 신학(神學)의 세 과목을 두고, 국어(國語, 표준어)와 상해어로 수업을 진행했다. 당시는 서양인이 만든 학교에 들어가서 서양인의 지식을 배우는 것을 좋게 보지 않을 때였다. 그리하여, 중국인의 입학을 유치하기 위해, 학교는 학비를 면제했고, 주택과 기타 생활용품까지 무상으로 공급했다. 1886년, 학교는 F. L. Hawks Pott(중국명 卜舫濟)를 영어교사로 영입한다. 호크스 포트는 완전히 영어로 수업을 진행했다. 성요한학원은 중국에서 최초로 완전히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가 되었다. 1888년 6월, 나이 24살의 호크스 포트는 성요한학원의 감원(監院, 총장)이 된다.

 

호크스 포트는 성요한학원의 귀인이 된다.

 

1896년, 호크스 포트의 규정하에 학교의 의학부, 신학부의 모든 과정은 영문교재를 사용하고, 영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성요한학원은 중국최초로 완전히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대학이 된 것이다. 이렇게 하여 성요한학원의 명성은 크게 올라간다. 그러나 호크스 포트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1892년, 대학부를 설립한다. 1896년 대학부는 정식으로 미국교회의 인가를 받아, 성요한학원은 성요한대학으로 개조된다. 1905년 12월 '성요한대학'은 저식으로 미국 뉴욕에 등록되고, 졸업생은 미국의 대학에 진학하여 공부할 수 있었다. 이때의 중국은 과거제를 막 폐지한 때였따. 명성을 널리 떨친 성요한대학은 이미 더 이상 무상으로 학생을 끌어모으든 삼류학교가 아니었다. 호크스 포트는 입학기준을 높인다. 정원을 채우지 못하더라도 함부로 뽑지는 않았으며, 엄격하게 신입생을 선별했다. 호크스 포트는 명확히 말했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학교나 대학이 지나치게 크게 발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학생개인을 희생시키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작은 학교 혹은 대학을 만드는 것이다. 다만 질은 보장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발효와 마찬가지로, 전체 중국사회에 더욱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이 학생수가 많고, 붐비는 학교보다 훨씬 낫다."

 

그래서 입학신청을 하는 학생은 줄을 이었다. 원인은 아주 간단했다. 성요한대학의 졸업생은 취업하기 좋았기 때문이다. 호크스 포트로 인하여, 학교는 특히 영어학습을 중시했다. 영어는 학생들의 필수과목일 뿐아니라, 국문과를 제외한 과정은 모두 영어로 수업을 진행했다. 성요한대학을 졸업한 주유광(周有光)은 이렇게 회고했다: "학교에 들어가기만 하면, 마치 외국에 온 것같았다. 알림들도 모두 영문이었다."(주유광의 자서전 <서수여년(逝水如年)>). 그 결과 성요한대학 학생의 영어수준은 전국에서 가장 뛰어났다. 그때의 중국은 영문이 우수하다는 것은 보석을 입에 물고 졸업하는 것과 같았다. 어느 부서나 기업이든 앞다투어 데려갔다. 성요한대학은 영문으로 천하에 이름을 날렸을 뿐아니라, 호크스 포트는 자연과학을 극력 제창했다. 미화1.5만달러와 백은 4천냥을 모금하여 "격치루(格致樓)"를 짓는다. 건물안에는 물리, 화학실험실이 있었다. 지금은 중국의 중고등하교에도 이런 실험실이 있다고 무시하지 말라. 당시는 비슷한 대학에서는 전혀 없던 일이었다. 그리하여, "동방하버드"와 "외교인재양성소"라는 별칭이 성요한대학에 붙게 된다.

 

여기까지 읽은 사람은 아마도 이렇게 물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대학을 다니려면 학비가 얼마나 되나요?" 확실히 성요한대학의 학비는 싸지 않았다. 매년 160위안이다. 당시 청화대학은 겨우 40위안이었다. 그래서 성요한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은 대다수가 정계, 상계명사의 후손이나 부호자제였다. 그러나, 성요한대학는 학생들에게 돈을 받지만, 전혀 눈치를 보지는 않았다. 학생들에 대한 관리가 아주 엄격했다. 호크스 포트는 학교내에서 유명한 '오점제(汚點制)"를 실시한다. 무슨 내용일까? 바로 어느 학생이 침대를 제대로 정리하지 않거나, 교실에서 떠들거나, 저녁 9시반이후에 불을 켜고 있는 등 규정위반행위가 있으면 오점1점을 부과한다. 그 결과는 무엇일까? 오점1개가 있으면 토요일오후에 교실에서 반시간을 남아있어야 한다. 호크스 포트가 직접 감독했다. 오점이 많으면? 가벼운 처벌은 학교밖으로 외출을 금지하는 것이다. 중하면 '과실권'을 발급한다. 학생이 한 학기에 25회이상의 과실권을 받으면, 퇴학이다. 당연히 한번이라도 크게 잘못하게 되면 바로 학적을 박탈한다.

 

호크스 포트가 그렇다고 서당훈장같은 사람은 아니었다. 매주말마다, 그는 자신의 집에서 파티를 열었다. 학생을 돌아가며 초대해서 식사하고, 차를 마시고, 얘기를 나누며 노래를 불렀다. 호크스 포트는 모든 교사들에게 "교실 안팎에서 수업, 담화, 이야기등으로 학생들과 접촉하고, 특히 학생이 각종 곤란을 겪게 되면 교사는 반드시 그들을 동정하고 충고하며 가능한 도움을 주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호크스 포트는 "학생이 놀 때, 교사는 그들과 함께 하기를 원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의 머리를 틔워주게 될 것이다." 한편으로 풀어주고 한편으로 조이면서 성요한대학의 학생은 능력과 인뭎에 모두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하. 이 대학에는 또한 중국역사상 최초의 축구팀이 만들어진다.

 

호크스 포트는 성요한대학에서 52년간 총장으로 있었다. 1941년, 호크스 포트는 나이가 들어 성요한대학의 총장직을 사직한다. 그리고 명예총장이 된다. 이 기간동안 성요한대학은 고유균(顧維鈞, Vi Kyuin "Wellington" Koo, 중국의 저명한 외교가, 국무총리, 주미대사등역임), 왕정정(王正廷, 외교가, 중국올림픽의 아버지로 불림), 추도분(鄒韜奮, 언론인, 부총리를 역임한 추가화의 부친), 임어당(林語堂), 송자문(宋子文, 송씨삼자매의 부친), 영의인(榮毅仁, 국가부주석, 붉은자본가, 중신집단창업), 정광훈(丁光訓, 성공회주교), 장애령(張愛玲, 작가), 유홍생(劉鴻生, 기업가, 성냥대왕), 패율명(貝聿銘, I.M.Pei, 건축가), 시조기(施肇基, Alfred Sao-ke Sze, 외교가 초대주미대사)등 유명한 인재를 배출한다.

 

미국의 미시건대학, 하버드대학, 캘리포니아대학은 모두 성요한대학의 학생에게 입학을 허용해주었다. 예일대학은 무시험입학에 동의한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중국의 대학은 교회대학에서 시작하고, 교회대학은 성요한대학에서 시작한다고. 성요한대학은 호크스 포트에게서 시작한다. '성요한모델'은 당시 중국고등교육개혁의 모범이었다.

 

1950년 12월, 성요한대학은 정식으로 미국 성공회와 관계를 단절한다고 선언한다. 1952년, 중국대학조정으로, 성요한대학은 해체되고, 상하이의 여러 대학에 나뉘어 흡수된다. 캠퍼스는 화동정법학원(현재의 화동정법대학 창닝캠퍼스)에 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