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미중무역전

얜리멍의 등장은 미국의 중국책임추궁에 대한 핵심신호이다.

by 중은우시 2020. 7. 14.

글: 양위(楊威)

 

미국의 중공관리제재는 사람들의 환호를 불러왔다. 사람들은 당연히 미국이 중공을 더 많이 제재하기 바란다. 트럼프정부가 생각하는 것은 확실히 '홍콩판 국가안보법'만이 나이다. 미국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얜리멍이 돌연 등장한 것은 미국이 현재 중국의 우한폐렴은폐에 관한 책임추궁에 나서겠다는 핵심신호이다. 중국의 도전이 계속되는데 대하여 미국은 한꺼번에 처리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얜리멍은 4월 28일 미국으로 왔다. 매체는 모두 몰랐었다. 7월 10일에야 비로소 등장했다. 그녀 자신이 말한 바에 따르면, 그녀가 LA공항에 도착하여 미국FBI로부터 심문을 받았고 그녀도 즉시 실제상황을 진술했다. 과거 2개월간 배넌은 계속 말해왔다. 중요한 중국 실험실의 증인이 망명했다고.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얜리멍이 홍콩에 있을 때, 이미 암중으로 매체에 폭로했으나, 중공의 주목을 받게 되는 것을 느끼고 부득이 도망쳤다고 한다.

 

트럼프의 중국에 관한 발언

 

4월 18일, 트럼프는 처음으로 중공의 죄행에 대하여 "만일 잘못이라면 그것은 잘못이다" "만일 그들이 고의책임을 져야 한다면 나는 분명히 그에 따른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4월 27일 트럼프는 말했다. "나는 지금 아주 진지하게 조사하고 있다...우리는 중국에 만족하지 않는다." "많은 방법으로 그들이 책임을 부담하게 할 수 있다." "너무나 많은 불필요한 사람" "그것(바이러스)은 원래 막을 수 있었고, 빠른 시간내에 막을 수 있었다. 그리고 세계각지로 전파되지 않을 수 있었다. 다만 오래 전에 누군가 그렇게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4월 30일, 트럼프는 말했다. "돌연 바이러스가 왔다. 그리고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은 크게 나의 생각을 바꾸었다. 왜냐하면 전체사건은 이미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이 일은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우리는 대량의 사망을 보았다. 가슴을 아프게 만드는 슬픔이고, 전례없는 재난이다. 그외에 184개국가에서 마찬가지로 거대한 고난을 겪고 있다." "그들(중공)은 원래 그것을 막을 수 있었다. 다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기로 결정했거나, 그렇게 할 능력이 없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그들은 그것을 전파하거나 통제불능이 되었다."

 

5월 3일 트럼프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나는 그들(중공)이 아주 무서운 잘못을 저질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점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나의 의견은 그들(중공)이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그들은 은폐하려고 시도했고, 억누르려고 시도했다. 이것은 큰 화재와 같다." "너도 알겠지만, 이것은 정말 대화재를 끄는 것과 같다. 그들은 불을 끌 수가 없었다."

 

5월 13일,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이미 아주 오랫동안 중국과 아주 시간과 힘이 많이 드는 일을 교섭했다. 우리는 막 하나의 큰 무역합의를 달성했다. 잉크가 아직 마르지도 않았는데, 세계는 중국에서 온 바이러스의 습격을 받았다. 100건의 무역합의도 손실, 모든 무고하게 죽은 생명을 보전할 수 없다."

 

5월 14일, 트럼프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중공과의) 모든 관계를 끊을 수 있다." "만일 모든 관계를 끊는다면, 앞으로 5000억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현재, 나는 그(시진핑)와 말하고 싶지 않다. 나는 그와 말하고 싶지 않다."

 

5월 18일, 트럼프는 말한다. "중국은 그들이 한 일에 마땅히 책임을 져야 한다. 그들은 이미 아주 아주 심각하게 세계를 해쳤다." "그들은 일이 지금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중국에) 들어가고 싶다. 다른 사람들도 들어가고 싶다. 그들은 세계가 (바이러스진상을) 알지 못하게 할 것이다. 그들은 다른 나라가 들어오지 못하게 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중국에 들어오는 것을 허가하지 않는다. 다만 그들은 유럽과 세계의 다른 나라에 들어가고 있다."

 

5월 20일,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이렇게 말한다. "중국의 어떤 미치광이(자오리젠)가 막 성명을 발표했다. 바이러스에서 모든 사람을 비난했다. 중국외에 이 바이러스는 이미 수십만명을 죽였다. 이 멍청이에게 해명해보라고 하고 싶다. 바로 '무능한 중국'이, 다른 사람이 아니라, 이 '대규모의 전세계적인 살륙'을 일으킨 것이다."

 

5월 21일, 트럼프는 '홍콩판 국가안보법'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만일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우리는 아주 강경하게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5월 29일, 트럼프는 중국문제에 대한 기자회견에서 홍콩의 특수무역지위를 취소하고, 중국,홍콩관리에 대하여 제재를 하고, 중국군대인원이 미국대학 과학연구분야에 진입하는 것을 제한하고, 중국기업이 미국금융체계에 진입하는 것ㅇ르 제한한다고 밝혔다. 그는 동시에 WHO와의 관계도 단절했다. 그리고 "세계는 중국의 바이러스에 대하여 대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6월 18일,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이렇게 말했다. "미국은 확실히 각종 상황하에서 모두 중국과의 완전 탈종조화의 정책선택을 유보했다."

 

6월 25일, 트럼프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들은 원래 우리 나라를 장악하려 했다. 만일 내가 올라오지 않았다면, 그들은 우리나라를 장악했을 것이다."

 

6월 30일,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추악한 대유행병이 전세계에 만연하는 것을 보고, 미국에 큰 카괴를 조성했을 때, 나는 중국에 대하여 갈수록 화가 난다. 사람들은 그것을 볼 수 있고, 나도 그것을 느낄 수 있다."

 

7월 4일, 트럼프는 말햇다. 중국은 바이러스에 대하여 기밀유지성, 기만성과 은폐성으로 바이러스를 전세계 189개국가에전파했다. 중국은 반드시 모든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

 

7월 7일, 트럼프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봐라. 중국이 이 바이러스방면에서 무슨 짓을 했는지. 그들이 이 나라 내지 전체 세계에서 한 일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 TikTok을 금지하는 것은 지금 고려하고 있고, 바이러스처리문제에서 중국을 징벌하는 "여러 선택중 하나이다."

 

7월 10일 트럼프는 기자에게 말한다. "그들은 원래 바이러스의 만연을 막을 수 있었다. 그들은 원래 그것을 저지할 수 있었다. 그들은 그것을 저지하지 않았다." 트럼프는 말했다. 그는 심지어 다음 단계 무역합의도 고려하지 않는다고. 그리고 그는 다른 여러가지 생각이 있다고 하였다.

 

미국정부의 중국에 대한 행동

 

4월 22일, 미군의 2대의 B-1B전략폭격기가 미국본토에서 중국동해로 날아갔다. 또 다른 비행기들은 남해로 갔다. 그후 B-1B폭격기는 괌에 진주했고, 계속 동해, 대만해협, 남해를 날고 있다.

 

5월 13일, 트럼프는 행정명령에 서명하여, 미국기업이 화웨이, 중싱설비를 사용하는 것을 계속 금지했다.

 

6월 1일, 미국은 중국군대인원이 미국에 와서 공부하거나 연구하는 것을 거절한다고 선언했다.

 

6월 3일, 미국교통부는 6월 16일부터, 중국항공기의 미국운항을 금지한다고 발표한다. 왜냐하면 중국이 미국항공회사의 중국운항재개를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개략 12시간이후, 중국항공관리국은 외국항공회사에 대한 제한을 풀겠다고 발표한다.

 

6월 4일, 미국 국무장관 폼페이오는 미국투자자들이 중국회사의 재무 '사기'에 주의하도록 경고했다. 그후, 일부 중국기업이 미국증시에서 퇴출되고 홍콩증시로 돌아갔다.

 

6월 5일, 미국 교통부는 중국항공회사가 매주 2회 미국왕복운항을 하도록 대등하게 허용했다고 선언했다.

 

6월 8일, 미국해군은 태평양에 3개의 항공모함전단을 배치했다.

 

6월 15일, 미국 교통부는 미중간에 각각 대등하게 주당 4회 왕복항공편을 허가한다고 말했다.

 

6월 17일, 트럼프는 <2020위구르인권정책법>에 서명했다.

 

6월 18일, 폼페이오는 연설에서 중국의 도전에 대해, "나는 독특한 '유럽식' 혹은 '미국식'의 방법으로 이 선택을 대해야 한다고 믿지 앟는다. 또한 좌우봉원(左右逢源)할 여하한 방법도 없고, 우리의 본질을 포기하지도 않을 것이다. 권위주의에 의존한 민주는 민주라고 부를 수 없다."

 

6월 21일, 미군 루스벨트호 항공모함전단과 니미츠호 항공모함전단이 필리핀해에서 군사훈련을 전개한다.

 

6월 22일, 미국 국무원은 중국의 4개 주요매체를 외국사절단으로 지정했다. 여기에는 CCTV, 중국신문사, 인민일보와 환구시보가 포함되었다.

 

6월 23일, 미국재무부장관 스티븐 므누신은 "만일 우리가 공평하게 참여하고 경쟁한다면 당신들은 중국이 탈동조화하는 추세를 볼 수 있을 것이다."

 

6월 24일, 백악관 안전고문 로버트 오브라이언은 연설에서 이렇게 말한다: "미국이 중국을 소극적이고 천진하게 대하던 시대는 이미 끝났다." "다만 공산당은 중국과 중국인민과 같은 것이 아니다." "우리는 중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생각이다. 다만 우리는 더 이상 북경정권과 현재 조건하에서의 관계를 유지할 생각은 없다."

 

6월 25일, 미국 국방부는 20개의 중국군대가 보유하거나 지배하는 중국기업을 공표했다. 항공, 통신, 핵발전, 선박등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6월 26일, 미국 국무장관 폼페이오는 홍콩의 고도자치원칙을 파괴하고 인권을 제한한 현임 전임 중공관리에 대해 비자제한을 실시한다고 선언했다.

 

7월 4일, 미국의 '니미츠호'와 '레이건호' 항공모함이 남중국해에서 훈련을 했고, 함재기가 주야로 이착륙했다.

 

7월 7일, FBI 국장 크리스토퍼 레이는 연설에서 중공의 냉전침투를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개략 매 10시간마다 중공과 관련한 스파이대응사건이 일어난다고 밝혔다.

 

7월 9일, 미국 재무부는 천췐궈(陳全國)을 포함한 중공의 4명 고관에 대한 제제를 선언했고, 앞으로 개인재산을 압류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원은 또한 그중 3명의 중공관리와 직계친척의 비자제한을 선언한다. 이들은 모두 인권을 심각하게 탄압한 중국고위관리들이다. 신장위구르족 및 파룬공박해를 포함하여.

 

핵심적인 새로운 신호

  

얜리멍의 등장은 미국이 중공이 우한폐렴을 은폐한 확실한 증거를 확보했다는 것을 표명한다. 그리고 정식으로 중국에 대한 책임추궁에 들어갈 것이라는 것이다. '홍콩판 국가안보법'보다 중국의 바이러스은폐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트럼프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트럼프는 당연히 알고 있다. 중국의 일련의 도전은 모두 시선을 옮기고, 협상할 카드를 찾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트럼프는 당연히 잘 준비하고 있고, 책임추궁에 나서는 것도 명분이 있다. 증거로 각국을 설득하고, 중국을 무릎꿇릴 방안도 토론하였다. 최후의 군사옵션까지 포함해서.

 

진정 중공을 떨게 만드는 핵심신호는, 얜리멍이 내놓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