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미중무역전

화웨이는 미국기술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가?

by 중은우시 2019. 6. 4.

글: 소정호(蘇靜好)


화웨이가 미국정부에 의하여 블랙리스트에 들어가면서, 여러 미국공급상들은 화웨이에 대한 공급을 중단한지 이미 2주가량이 지났다. 세계각지의 회사들은 속속 어떻게 하여야 미국의 제재조례를 회피할 수있을지를 분석하고 있다. 화웨이 핸드폰은 미국의 칩, 소프트웨어, 설비와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도 드러나고 있다.


화웨이는 핸드폰과 전신설비의 칩을 설계하는데 미국기술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비록 화웨이가 자신의 내부 칩설계회사인 하이쓰만도체(HiSilicon)가 설계해준 하이엔드 스마트폰 "편상시스템(system on a chip)"을 사용하고 있지만, 하이쓰반도체는 미국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설계하고 있다. "편상시스템"은 특정목적을 지진 집적회로이고, 거기에는 완전한 시스템이 포함되고, 소르트웨어의 모든 내용이 삽입되게 된다.


그외에, 하이쓰반도체와 다른 칩설계인원은 ARM회사로부터 특허받은 핵심칩구조를 받고 있다. ARM회사는 SoftBank 산하의 영국회사인데, 이 회사는 미국의 수출금지령으로 더 이상 화웨이에 자신들의 설계를 라이센스해주지 않겠다고 발표한다. 구글도 이미 화웨이에 안드로이드 운영시스템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표시했다. 전세계 핸드폰의 3/4은 안드로이드 운영시스템을 사용한다.


비록 대만의 TSMC는 여전히 화웨이에 물건을 납품하고 있지만, 화웨이는 TSMC의 칩 외에도, 마이크론 테크놀러지와 Seagate 두 미국회사의 Ram칩도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안테나기둥등 전신설비에 대하여 화웨이는 미국 Xilinx회사가 생산한 FGPA의 PLD를 사용하고 있다. 기타 주요한 FGPA공급업체인 인텔의 Alerrra와 Lattice Semiconductor도 모두 미국회사이다.


화웨이의 최신핸드폰 P30 Pro의 부품에는 정면과 후면에 Corning의 유리를 사용하고, 내부 Ram은 마이크론 테크놀러지에서 왔고, 미국의 Skyworks와 Qorvo도 P30 Pro의 전단모듈을 제공했다.


미국의 수출금지령은 화웨이에 대한 미국공급상들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미국회사가 직접 화웨이에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을 금지할 뿐아니라, 제3의 회사가 화웨이에 미국기술함량이 1/4이상인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금지한다. 지난 주, 화웨이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에 트럼프정부가 화웨이를 '실체리스트'에 넣음으로써 약 1,200개 미국공급업체들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이들 회사들은 어떤 제품이 판매금지령이 범위에 속하는지를 분석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의 수출금지령은 전세계의 일부 전화운영업체들로 하여금 화웨이의 신형 스마트폰의 채택을 미루게 만들었다. 영국에서, EE와 보다폰은 화웨이 5G스마트폰의 출시를 잠정중단했고, 일본최대의 2개 핸드폰운영회사인 소프트뱅크와 KDDI도 화웨이의 P30핸드폰의 예약판매를 중단했다.


비록 중국정부는 거액을 들여서 반도체설계와 제조에서 자급자족을 실현하고자 했지만, 이전에도 미국의 수출금지령은 중싱통신(ZTE)를 마비시킨 적이 있다.


시장리서치회사인 CLSA는 화웨이가 6개월치 스마트폰재고와 9-12개월어치 5G기지국재고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화웨이가 재고를 소지하고 난 후에는 국내에서 대체할만한 선택지가 거의 없다.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화웨이의 교환기나 라우터의 고급칩을 설계하는 방면에서 중국은 미국에 10년이상 뒤처져 있다.


CNBC웹사이트의 기사에 따르면, TF Securities의 애널리스트 궈밍치(郭明錤)는 6월 1일자 보고서에서 이렇게 썼다. 미국이 화웨이를 수출금지 블랙리스트에 올린 후, 아마도 애플과 삼성이 시장에서 혜택을 볼 것이라고.


"우리는 만일 미국의 수출금지령으로 인하여, 화웨이가 안정적인 출하량을 제공하지 못하면, 중요한 영향은 바로 브랜드신뢰를 잃는 것이 될 것이다." 궈밍치의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썼다.


"만일 화웨이가 중국이외의 스마트폰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잃는다면, 우리는 삼성이 가장 주요한 수혜자가 될 것이고, 애플이 두번째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본다." 그는 이렇게 계속 썼다.


그는 이렇게 추산한다. 만일 구글소프트웨어를 대체할 제품을 찾지 못하면 화웨이의 핸드폰출하량은 매월 800만 내지 1000만대 줄어들 것이라고.


궈밍치는 이렇게 보충해서 말했다. 수출금지령은 아마도 화웨이가 5G무선기술을 개발하는데 장애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 기술은 미국공급업체가 생산한 대량의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Broadcom, Qorvo, Skyworks등 회사의 제품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