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청 초기)

청나라때 친왕(親王)은 모두 몇명인가?

by 중은우시 2019. 1. 9.

글: 관첩(關捷)


필자가 <애신각라종보>와 <청사고.제왕전>을 살펴봤더니, 청나라때 애신각라 친왕은 모두 140명이다. 홍타이시의 규정에 따르면, 조부 타크스(塔克世) 이하의 직계자손으 '종실(宗室)'이라고 부른다.


태조 누르하치때부터 함풍제까지 황자(皇子)는 모두 113명이다. 동치, 광서, 부의는 아들이 없다. 이들중 친왕에 봉해진 사람은 모두 39명이다.


친왕은 두 종류가 있다. 하나의 유형은 축대강습(逐代降襲)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제2대에 내려가면 군왕(郡王)이 되고, 제3대에 내려가면 패륵(貝勒)이 된다. 계속 강급되어 장군(將軍)까지 내려간다. 절대다수의 황자들이 받는 친왕은 바로 이런 류이다.


다른 하나의 유형은 "세습망체(世襲罔替)"이 철모자왕(鐵帽子王)이다. 이런 류의 친왕은 단지 9명뿐이다. 그들은 청나라초기의 예친왕(禮親王) 다이샨(代善), 정친왕(鄭親王) 지얼하랑, 예충친왕(睿忠親王) 도르곤, 예통친왕(豫通親王) 도도, 승택유친왕(承澤裕親王) 슈어사이, 이현친왕(怡賢親王) 윤상(允祥), 그리고 청나라말기의 경희친왕(慶禧親王) 영린(永璘), 공친왕(恭親王) 혁흔(奕訢), 순친왕(醇親王) 혁현(奕譞)의 아홉명이다. 이들 아홉명의 철모자친왕은 청나라말기까지 계속 세습되었고 모두 이 유형으로 친왕을 세습받은 사람은 모두 101명이다.


역대황제 본인이 낳은 황자로서 친왕에 봉해진 경우는 다음과 같다:

청태조 누르하치는 5명: 예친왕 다이샨, 요여친왕(饒餘親王) 아바타이(阿巴泰), 영친왕(英親王) 아지거(阿濟格), 예충친왕 도르곤, 예통친왕 도도

청태종 홍타이시는 3명: 숙무친왕 하오거, 승택유진왕 슈어사이, 양소친왕 보무보고르

순치제는 4명: 유헌친왕 복전(福全), 영친왕(榮親王) 이름은 아직 짓지 못했음, 공친왕 상녕(尙寧), 순정친왕 융희(隆禧)

강희제는 9명: 이밀친왕 윤잉, 옹친왕 윤진(세종, 옹정제), 순도친왕 윤우, 이의친왕 윤도, 이현친왕 윤상, 염친왕 윤사, 장각친왕 윤록, 과의친왕 윤례, 성친왕 윤비

옹정제는 4명: 단친왕 홍휘, 보친왕 홍력(건륭제), 화친왕 홍주, 회친왕 복혜

건륭제는 9명: 정안친왕 영황, 이단친왕 영성, 영순친왕 영기, 질장친왕 영용, 철친왕 영종, 의신친왕 영선, 성철친왕 영성, 가친왕 영옹(가정제), 경희친왕 영린

가경제는 3명: 지친왕 민녕(도광제), 화석돈친왕 면흔(綿忻), 화석혜친왕 면유(綿愉)

도광제는 2명: 공친왕 혁흔, 순친왕 혁현


청나라때 종실작위는 12등급이고, 친왕이 제1등급이다. 아주 높은 정치, 경제 및 군사적 대우를 받았다. 이들은 황제의 오른팔 왼팔이며, 통치집단의 핵심이자 엘리트역량이 되었다. 청나라초기 몇 대에 친왕에 봉해지고 친왕을 세습한 사람은 대부분 저명한 정치가나 군사가가 된다. 예를 들어, 예친왕 다이샨, 요여친왕 아바타이, 영친왕 아지거, 예충친왕 도르곤, 예통친왕 도도, 정친왕 지얼하랑, 숙무친왕 하오거, 승택유친왕 슈어사이, 유헌친왕 복전, 안친왕 악락(岳樂)등이 그들이다. 청나라말기의 공친왕 혁흔, 그리고 예왕부(禮王府), 숙왕부(肅王府)의 몇몇 세습친왕도 상당한 역할을 했다. 정치적으로 군사적으로 업적이 없는 사람중에는 작가, 예술가도 있다. 예를 들어 예친왕을 세습한 소련(昭璉)은 유명한 <소정잡록(嘯亭雜錄)>을 썼고, 성철친왕 영성의 서예는 일가를 이루었다. 청나라때의 유명한 서예가로서 그의 서화조예는 높이 인정받는다. "발등법(撥鐙法)"을 만들어, 옹방강(翁方綱), 유용(劉鏞), 철보(鐵保)와 함께 '건륭사가(乾隆四家)"라 불린다.


친왕들이 일반적으로 비교적 우수했던 원인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부모 및 스승의 교육을 잘 받았다. 둘은 황제가 친왕에 봉할 때, 은총의 요소 외에 기본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요구했다. 공추(公推)와 흠정(欽定)을 결합하였다. 만일 덕이 부족하면, 친왕에 봉해지기 어렵다. 예를 들어, 청나라초기에는 주로 전공에 의지했고, 중후기에는 전공에 의지한 경우도 있고, 문장재주에 의지한 경우도 있어 경우가 서로 다르다. 다만 재능과 덕이 없는 황자는 절대로 친왕이라는 최고작위를 받을 수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