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원)

원나라는 왜 위대한 왕조인가?

by 중은우시 2017. 7. 9.

글: 탁은다(托恩多)


1206년, 몽골족의 위대한 지도자 징기스칸이 막북(漠北)을 통일하고, 몽골제국을 건립한다. 1260년에는 쿠빌라이가 칸에 오르고 연호를 '중통(中統)'이라 한다. 1271년에는 국호를 '원(元)'으로 바꾼다.


왜 원왕조는 위대한 왕조인가? 이유는 다음의 몇 가지에 있다.


첫째, 원태조 징기스칸으로부터 원세조 쿠빌라이에 이르기까지, 사방에서 전쟁을 벌이며, 유라시아를 종횡하며, 사상유례없는 방대한 제국을 건설했다. 세계에 미친 영향력으로 따지면, 진,한,수,당,요,송,금,명,청이 모두 그 발끝도 따라갈 수 없다.


둘째, 원나라은 문자옥(文字獄)이 없었다. 원곡(元曲)은 당시, 송사의 뒤를 이어 또 하나의 풍성한 문화적 성과이고, 중국 희곡예술의 발전을 불러왔다.


셋째, 원왕조는 독존유술(獨尊儒術)을 시행하지 않았다.  원나라사람들은 견식이 넓고, 각종 종교와 문화를 모두 존중했고 자유롭게 발전하게 놔뒀다. 중국 문예부흥의 맹아라고도 할 수 있다. 아쉽게도, 주원장이 문자옥을 일으키고, 팔고문, 특무통치를 하면서 압살되었다.


넷째, 원왕조가 건립한 행성제도(行省制度)라는 독창적인 정치조치는 지금도 여전히 거대한 작용을 발휘하고 있다.


다섯째, 원왕조는 대중국시대를 열었다. 중국변방지역인 운남, 티벳, 대만을 중국에 포함하게 된 것은 모두 원왕조때부터이다. 


여섯째, 원왕조는 농업세가 가장 낮았다. 백세일(百稅一)이다. 백성들은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었다. 명왕조에 이르러서는 세금이 늘어난다. 삼십세일(三十稅一). 주원장의 고향사람들까지도 이렇게 말했다: "봉양을 얘기하자. 봉양을 말하자. 봉양은 원래 좋은 곳이었다. 주황제가 나온 이후로, 십년이면 구년이 황(荒)하다."


일곱째, 원왕조는 과학기술이 발달하였다. 원왕조의 농학, 의학, 수학, 역법, 천문학은 모두 세계에서 선진적인 것이었다. 원왕조는 자신이 제조한 화포로 사방에서 위력을 떨쳤다. 이와 반대로 명나라는 천문학이 뭔지도 몰랐다. 명나라말기의 명나라사람들은 역법이 뭔지 조차도 몰랐다. 어느 날이 초하루이고 어느 날이 보름인지도 몰랐다. 명왕조 말기에는 화포를 스스로 만들 수조차 없었고, 수입한 홍이대포(紅夷大砲)로 농민군과 만주의 대청군과 싸운다.


여덟째, 대분열의 시대를 마감하고 대통일의 왕조를 연 경우중에서 진나라는 2세만에 망했고, 서진은 짧은 기간 통일한 후에 다시 대분열의 국면으로 들어갔다. 원왕조만의 수명이 가장 길었다. 원왕조의 장기간 대통일이후, 중국은 더 이상 장기간의 분열국면으로 빠져들지 않았다.


1638년, 주원장은 남경을 수도로 정하고 국호를 대명이라 한다. 원왕조의 중원통치는 끝이 나고 막북으로 물러난다. 역사에서는 '북원(北元)'이라 칭한다. 원왕조를 이은 명왕조는 정치적 영향력이나 군사력이나 경제문화과학기술에서나 백성에 대한 채도에서나, 모조리 퇴보했다. 명왕조가 중국을 육백년 잘못 이끌었다는 말이 정확하다. 우리가 지금 중화민종의 위대한 부흥인 중국몽을 얘기하는데, 원왕조의 강성했던 경험을 받아들이고, 명왕조의 퇴보한 경험도 받아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