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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선진)

삼황오제(三皇五帝)의 삼황(三皇)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by 중은우시 2016. 8. 14.

글: 정정(丁丁)


중국역사상 "삼황오제"의 전설이 전해져 내려온다. 그러나 이들이 누구를 가리키는지에 대하여는 정설이 없고 각양각색의 견해가 난무한다. 그러나 두 가지는 확실하다. 첫째, "삼황오제"는 중국역사상 위대한 인물이고, 중화민족발전의 창시자적인 인물이며 중화민족의 발전에 위대한 공헌을 하고, 중화민족의 원고고문화를 창조했으며, 중화민족의 문화에 기초를 닦았고, 문자가 없던 시대에 이들 인물은 염황자손들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왔다. 이를 보면 그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둘째, 중국원고시대에 황과 제는 나뉘어져 있었다. 황과 제가 합쳐진 것은 진시황때부터이다.


"삼황오제"는 도대체 구체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가? 여러 역사자료를 뒤져보면 통용되는 견해는 없다. 관련 역사자료중 "삼황"에 관한 자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마천의 <사기>에서는 천황(天皇), 지황(地皇), 태황(泰皇)을 삼황이라 불렀다.

둘째, <삼오역기(三五歷記)>에서는 천황, 지황, 인황(人皇)을 삼황이라 불렀다.

셋째, <춘추위.운두추>에서는 복희(伏羲), 신농(神農), 여와(女娲)를 삼황이라 불렀다.

넷째, <백호통(白虎通)>은 복희, 신농, 축융(祝融)을 삼황이라 불렀다.

다섯째, <통감외기(通鑒外紀)>에는 복희, 신농, 공공(共工)을 삼황이라 불렀다.

여섯째, <제왕세기(帝王世紀)>에는 복희, 신농, 황제(黃帝)를 삼황이라 불렀다.

일곱째, <예위.함문가>에서는 수인(燧人), 복희, 신농을 삼황이라 불렀다.


이상의 일곱째 견해중에는 11명의 인물이 포함되어 있다. 이 11명의 인물은 도대체 중화민족을 위하여 어떤 걸출한 공헌을 했을까? 그렇다면 도대체 누가 '삼황'일까? 아래에서 하나하나 소개해보기로 한다.


천황: 그는 수학자이자 역법가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12개의 머리가 있고, 형제가 모두 12명이다. 그중에 1명은 숫자를 발명했다. 천황은 가장 먼저 천간지지(天干地支)를 제정해서 시간순서를 표시했다. 간은 수간(樹幹)이다. 명칭은 10가지이다. 즉,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이다 십모(十母)라고도 부른다. 지는 지엽(枝葉)이다. 그 명칭은 12가지이다. 즉,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이다 다시 십이자(十二子)라고도 부른다. 십천간과 십이지지를 순서대로 배합하면 육십쌍이 된다. 이를 가지고 년, 월, 일을 표시할 수 있다. 육십년이 일갑자라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이다. 중국의 고대역서는 천간지지로 연월일을 표시한 것이다.


지황: 그는 천문학자이다. 일, 월, 성의 삼신(三辰)을 확정하고, 낮과 밤을 구분했다. 그의 형제는 모두 11명이다. 모두 여자처럼 생겼고, 용모는 서로 비슷하며, 뱀의 몸에 짐승의 다리를 가졌다(蛇身獸足)


인황: 그는 정치가이다. 전설에 다르면 그는 9개의 머리를 가지고 있고, 형제는 모두 9명이다. 각각 구주(九州)를 관장한다. 즉 전국각지를 나눠서 관리한다. 각지에 도시를 세우고, 150세를 내려가 4만5천6백년에 이른다.


태황: 실제로는 인황이다. 사람은 태산(泰山)이므로 삼황중에서 가장 존귀하다. 그래서 인황이 당연히 태황이다. 즉 전설에 따르면 태호(太昊) 복희이다.


복희: 중국의 의약비조이다. 도가의 창시인이다. 전해지는 바로는 그와 여와는 부부간이다(일설에는 오누이간이다). 고증에 따르면 그는 감숙성 천수 농남일대에서 태어났다. 복희는 아주 총명하였고, 천지만물의 변화에 따라 팔괘(八卦)를 만든다. 그리하여 중국고문자의 시초가 되고, "결승기사(結繩記事)"의 역사를 끝낸다. 그는 다시 밧줄을 엮여서 그물을 만들어 새를 붙잡고 사냥을 한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물고기잡는 법을 가리킨다. 슬(瑟)을 발명하고, <가변(駕辨)>이라는 곡을 만든다. 그의 활동은 중화문명의 개시를 표시한다.


신농: 그는 농업전문가이며 의약학자이다. 어떤 사람은 그가 바로 염제(炎帝)라고 한다. 원고시대의 인민들은 채집과 어렵생활을 했다. 그는 목뢰(木耒. 가래)와 목사(木耜, 보습)을 발명하여 인민들의 농업생산을 가리킨다. 중국원시시대에 채입어렵에서 농경생산으로 진보하는 상황을 반영한다. 그리고 전설에 다르면 그는 백초(百草)를 맛보고, 약재를 발견한다. 사람들에게 질병을 치료하는 법을 가리킨다. 그는 의술을 발명하고, 역법을 제정하며, 구정상련(九井相連)의 수리관개기술도 가리킨다. 


여와: 전설의 여신으로 황토(黃土)로 인류를 만든다. 한 사람이 사망한 후에는 황토에 묻혀서 생사는 순환한다. 그녀는 또한 음악가이다. 중국예술을 창조한다. 그녀는 생황(笙篁)이라는 악기를 만들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여와를 음악여신으로 모신다. 그녀는 인류를 위하여 혼인제도를 만들어 청년남녀가 서로 짝을 지어 후손을 낳도록 한다. 그리하여 혼인여신으로 전해진다.


축융: 그는 많은 전설이 있다. 전설에서 그는 수리전문가이며 화력전문가이다. 그는 치수법과 불사용법을 알았다. 후세에는 화신(火神) 혹은 수화지신(水火之神)으로 불린다.


공공: 전설상의 천신(天神)이다. 서북홍수의 신이다. 황제시대의 인물로 수신(水神)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수리전문가일 것이다. 그는 치수에서 막는 방법(堵)을 쓴다. 그러나 결국 실패한다. 그러나 그는 영원히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후세인들에게 치수의 경험을 축적한다. 그리고 그는 제방을 쌓아서 물을 가두는 방법을 발명한다. 현재도 우리는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


황제: 중화민족의 인문시조(人文始祖)이다. 현재 중국인은 스스로를 염황자손이라고 부르는데, 그에게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그는 중국을 통일한 첫번째 인물이다.


수인: 불의 발명자이다. 인류는 이때부터 익힌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된다. 수인은 어느 구체적인 한 사람을 가리킨다기보다는, 한 부락 혹은 어떤 집단의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일 것이다.


이상 필자는 '삼황'의 시야에 들어온 11명을 소개했다. 우리는 여기서 알 수 있다. <사기>와 <삼오역기>의 기록은 비교적 믿을만하다고. 왜냐하면 '삼황'은 원고시대의 인물이다. 그러나 복희, 신농, 축융, 공공, 황제는 근문명시대(近文明時代)의 인물이다. 중화민족형성시의 걸출한 인물이다; 수인은 한 구체적인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부락 혹은 집단을 가리킨다. 여와는 정말 복희의 처 혹은 여동생이라면 그녀는 중화민족 근문명시대의 사람이다. 그래서 필자는 '삼황'은 천황, 지황, 인황(태황)을 가리킨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