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교육

헝쉐이중학(衡水中學): 존재하는 토양을 반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by 중은우시 2015. 3. 26.

글: 왕전도(王傳濤)


베이징쿤타이호텔 2층 A룸, 양회기간동안 아주 'hot'했다. 왜냐하면, 직설적인 것으로 유명한 전국정협위원 추이용위안(崔永元)이 이 조에 있었기 때문이다. 10일, 토론회에서, 추이용위안은 대명이 자자한 허베이(河北) 헝쉐이중학에 대하여 얘기했다: 그는 허베이헝쉐이중학으로 가서 교육을 주제로 토론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그는 헝쉐이중학의 기율은 군대보다 엄격하다고 말했다: 모든 동작의 시간을 엄격히 규정한다. 예를 들어, 대변은 3분, 소변은 1분. 새벽달리기때 손에는 책 한권 혹은 시험지 한 장을 들고 있어야 한다. 휴식때나 기다릴 때 글을 보거나 단어를 외우기 위하여. 그가 보기에, 가장 심각한 문제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수업시간에 늦지 않기 위하여, 남학생과 여학생이 모두 옷을 입고 3년간 잠을 잔다는 것이다.


헝쉐이중학, 헝쉐이2중(衡水二中)으로 대표되는 교육모델은 오랫동안 매체와 공중의 주목을 받아왔다. 거의 매년 양회때면, 이러한 "대입가공공장", "고등학생수용소", "명문대학생생산라인"은 자주 토론대상이 되었다. 금년에, '유명아나운서' 추이용위안도 이 주제의 토론에 참석했다. 그리고 학교관리의 여러가지 놀랄만한 점들을 얘기했다. 헝쉐이중학 및 교육관리모델은 다시 한번 여론의 주목을 받게 된다.


필자는 7,8년전에 헝쉐이중학 및 그 모델에 대하여 들은 적이 있다. 필자는 2006년부터 일을 시작했고, 현지의 고등학교 선생이다. 즉, 그 해에 우리 학교의 교장은 헝쉐이중학을 시찰한다. 그 후, 필자가 소재한 학교도 다른 고등학교들과 마찬가지로, 헝쉐이중학의 관리모델을 배우기 시작했다. 군사화. 폐쇄식관리, 엄격한반급관리 및 시험제도. 구체적으로 말해서, 추이용위안이 말한 그런 것들 이외에도 더 있다: 이불은 두무모처럼 개어야 하고, "영대두무성음(零擡頭無聲音, 고개드는 사람이 하나도 없고, 소리는 나지 않는다)"의 자습기율, 앞사람의 등에 뒷사람의 가슴을 대고 뛰어서 한 사람이 신발을 밟으면 전체 반이 흐트러지는 달리기모델....그러므로, 추이용위안이 헝쉐이중학은 군대보다 엄격히 관리한다는 말이 전혀 과자오디지 않았다.


다만 존재하는 것은 합리성이 있기 때문이다. 필자의 생각으로, 헝쉐이중학이 '합리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최소한 다음의 두 가지 방면에서 극치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하나는, 헝쉐이중학은 많은 가장과 학생의 학교관리를 강화하여 대입성적을 보장하려는 수요에 들어맞는다. 이런 관리모델하에서, 아무도 덕육, 체육, 문예교육은 신경쓰지 않는다. 아무도 학생이 즐거운지 여부는 신경쓰지 않는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은 이런 관리가 인생을 억압하고, 아이의 개성을 말살한다고 말한다. 다만, 그것은 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절대다수학생과 가장의 주요 모순 즉 순수한 학습환경을 원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입시교육체제와 문이 좁은 사회현실이 만들어 낸 것이다.  그들이 생각은 더할 나위없이 간단하다. 입시를 통하여 좋은 대학에 간다. 그후에 좋은 직장을 얻는다. 그 뿐이다. 이것은 얼마나 질박한 꿈인가?


둘째는 그것이 지방정부의 교육성적을 정치업적으로 삼고자 하는 요구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헝쉐이시의 2014년 정부공작보고에서 우리는 이러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계속 헝쉐이중학, 헝쉐이이중등 중점고등학교의 발전을 지지한다. 기초교육의 우세를 발전의 우세로 전화하도록 노력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초교육 특히 고등학교교육이 이 도시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하는지 알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명문중고등학교'를 보유한 지구는 교육을 정치적 업적으로 삼는다. 일부 지방정부의 지도자들은 경제발전에서 자랑할 것이 없으면 대학입시성적에서 자랑할 것을 놓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현재 사회는 일정한 정도로 좋은 부친을 만나거나, 좋은 꽌시를 가지거나, 권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만일 그 어느 것도 가지지 못했다면, 아이가 대학입시를 잘보게 하는 수밖에 없다. 헝쉐이중학의 교육모델은 비판할 필요가 있지만, 더욱 반성해야할 것은 입시교육체제 및 보통사람이 이 체제하에서 기댈 희망이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계층상승의 채널이 지나치게 좁고 붐벼서, 많은 아이와 가정은 명문대학에 입학하는 것을 도시로 진출하고 일자리를 찾는 발판으로 삼으려 한다. 이 발판을 차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중국의 모든 고등학교는 기실 헝쉐이중학이다. 단지, 관리의 엄격성이 그렇게 극단적이지 않을 뿐이다. 대학입시를 거친 사람이라면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자신이 공부했던 고등학교를 '입시공장'이라고 여겼을 것이다. 우리는 그때의 담임선생, 학년주임, 교장을 어느 정도 '변태적'이라고 여겼었다. 어떤 학교규정, 기율은 심지어 극단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단지, 절대다수의 고등학교는 헝쉐이중학처럼 입시교육에서 성적과 관리강화방면에서 '성공'적이지 못했을 뿐이다. 그래서 하나의 교육브랜드로 형성되지 못했을 뿐이다.


만일 교육의 입시가 본질적으로 변화하면, 만일 보통사람이 아이의 대학입학에 그렇게 크게 희망을 걸지 않게 된다면, 만일 교육자원이 공평하다면, 만일 입학규칙이 완전히 투명하고 공정하다면, 헝쉐이중학 및 그 모델도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가려하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발로 투표하는 것처럼 이런 학교는 학생을 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