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지리

샴협댐의 붕괴 시나리오

by 중은우시 2014. 1. 31.

글: 비양용(費良勇)

 

 

 

20XX년 더운 여름날 밤, 장강삼협댐이 돌연 붕괴한다. 300여만입방미터의 댐물이 돌연 밀려내려갔고, 붕괴시 최대댐유량은 초당 300만입방미터에 달할 것이다(1998년 장강의 유량이 가장 많을 때의 유량이 초당 6만입방미터이므로 그 50배에 상당한다). 물길의 높이는 수십미터에 달할 것이고, 시속 100킬로미터를 넘는 속도로 산이 무너지고 바다가 무너지듯이 하류로 몰려갈 것이다. 물길은 댐이 붕괴된 후 20여분만에 하류 38킬로미터지범에 있는 거저우댐수리시설에 도달할 것이고, 반시간이면 이창(宜昌)이 20미터나 잠길 것이다. 10시간내에 우한(武漢)에 도착할 것이고, 하루내에 난징(南京)에 도착한다. 수십킬로미터너비의 물살은 신속하게 장강 중하류지구의 여러 제방과 댐을 넘을 것이며, 장강지류와 호수로 밀려들어갈 것이다. 수십만 내지 수백만평방킬로미터의 지역이 물 속에 잠길 것이다. 벽처럼 우뚝 솟아서 밀려오는 파도의 충격으로 도시, 공장, 마을, 군영, 전원, 도로, 철로와 교량은 순식간에 사라질 것이다. 이창, 사스(沙市), 쥬장(九江), 난징, 상하이등 수백개의 현,시와 수억무의 농지는 물에 잠길 것이다. 많은 농지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홍수가 지나간 곳에는 검은 색의 옥토가 없어지게 될 것이고, 모골송연한 황토흙 또는 돌만이 남아있을 것이다. 수천만채의 집은 쓰러질 것이고, 대량의 화학공장의 독성물질이 심각한 오염을 초래할 것이다. 수백만 내지 수천만의 사람이 죽을 것이고, 1억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할 것이다. 생산원료과 생활물품은 모조리 쓸려내려갈 것이다. 파리는 전선에 붙어 있어, 전선은 검은 색의 굵은 밧줄처럼 바뀌어 나무 위에 걸쳐 있으며 나뭇가지를 눌러버릴 것이다. 수천킬로미터의 철로와 도로는 파괴될 것이고, 차량은 수십일동안 통행하지 못할 것이다. 직접적인 경제손실은 수조달러에 달할 것이며, 대규모전쟁의 피해규모를 초과할 것이다. 대규모 수재이후, 대기근과 전염병이 돌 것이다. 삼협홍수의 파괴력은 수십개의 원자탄 심징 수소탄보다 클 것이다. 중국의 손실은 베이징 상하이등이 핵폭탄공격을 받는 것보다 훨신 참혹할 것이다.

 

이상의 시나리오는 필자의 가설이다. 다만 절대로 그냥 상상으로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1975년 8월 8일에 발생한 중국 허난성 주마덴 지구의 인류역사상 가장 참혹했던 제방붕괴재난의 진실한 상황 및 삼협댐붕괴시의 모의계산으로 계산해낸 것이다.

 

깡패폭군 모택동은 계급투쟁으로 난세를 만들고 사람들을 해쳤다. 20여년간의 반동적이고 야만적인 피비린내나는 공포통치하에, 과학과 경영기술은 무시되었고, 크고 작은 댐을 마구잡이로 만들었다. 그중 상당한 부분은 형편없는 부실공사이다. 1975년 8월초 7503호 태풍이 주마덴지구로 불어오면서 특대형 폭우가 발생한다. 그리하여 판교댐이 붕괴되고, 곧이어 도미노효과로 허난성 남부지구 스만탄댐, 쑤야후댐등 60여개의 댐이 연이어 붕괴된다. 30여개 현,시의 1000여만명이 물 속에 잠긴다. 직접적인 경제손실이 백억위안이상에 달했다. 중국정부는 지금까지도 정확한 사망숫자와 재난진상을 국가기빌로 숨겨두고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단지 특대형 폭우로 댐이 붕괴되어 2.6만명이 죽었다고 말할 뿐이다. 일부 전국정협위원과 기자,작가들의 조사에 따르면, 보편적으로 사망자수는 30만이 넘는다고 본다. 그중 직접적으로 홍수에 휩쓸려간 사람이 10여만명이라고 한다. 재난후에 기근과 전염병으로 죽은 사람이 다시 10여만명이다. 사람들이 겪은 고난은 1976년 당산대지진에 못지 않다. 미국의 디스커버리 채널은 이 재난을 세계역사상 인위적인 기술잘못으로 조성된 재난중 1위로 꼽았다. 전소련의 체르노빌핵발전소폭발사건보다 앞섰다. 이것은 원래 정부가 책임져야할 일이다. 다만, 중국독재집단이 일관되게 집행한 것은 "보희불보우(報喜不報憂, 좋은 일은 보도하고 나쁜 일을 보도하지 않는다)"이다. 이 재난은 가볍게 공식역사에서 지워져 버린다. 그리고 삼십여년후, 절대다수의 중국인들은 이 사고에 대하여 전혀 모르고 있다.

 

그뿐아니라, 중국정부는 천재인재를 이용하여 스스로에게 금칠을 한다. 비극을 희극적으로 끝맺어 독재의 기초를 강화하는데 쓴다. 중국정부의 혀인 매체가 1980년의 75.8대홍수에 대하여 한 보도를 보자: "당의 영명한 영도하에, 전국인민의 적극 지원하에, 수평현인민은 첫째는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고, 둘째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으로 폐허에서 힘들고 탁월한 재해항쟁투쟁을 벌였다. 재난지구의 집집마다 텐트를 세우고, 그해 전체 현의 소맥파종은 652,178무에 이르고, 유채 재배는 37,836무에 이르고, 힘이 닿는대로 물길과 교량을 재건했다. 특대재해가 일어난 해에 재난지구의 군중은 한 집에서도 거지가 나오지 않았고, 얼어죽거나 굶어죽는 사람이 나오지 않았다. 1980년 9월에 이르러, 재난지구의 55,183호, 주택건설 200,700채, 집체주택건설 21,737채에 이르러, 재난지구는 면모를 일신했다."

 

엄청난 재난을 맞이한 수평의 민간에서는 비석을 세워 기념하고자 했으나, 중국정부에서 제지한다. 인류의 양심과 정치적 각도에서 분석하자면, 75.8재난의 최대불행은 수재가 아니라, 재해후 중국정부당국이 이 인재의 진상을 봉쇄한 것이다. 이는 이후의 인재를 만들고 감추는데 두터운 기초가 된다. 황하삼문협댐을 건설하는데 반대하여 우파로 몰렸던 수리전문가 황완리(黃萬里) 선생은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삼협댐은 국가와 민족에 끼치는 해악은 영원히 지을 수 없다. 짓더라도 부숴야 한다. 다만 단견적이고 멍청한 중국의 권력귀족들은 생색을 내는 것을 좋아하여, 이견을 봉쇄하고 무시했었다.

 

삼협프로젝트는 비록 홍수방지, 발전, 항운, 관개, 저수와 남수북조(南水北調)등 거대한 효과가 있지만 많은 치명적인 폐단도 있다. 예를 들어 장강의 생태균형이 파괴되었다; 남부지방은 거꾸로 가뭄이 들고, 호수수면이 줄어들고, 해수가 역류하고, 회귀수산물이 사라지고, 지하수위와 주위의 지질조건이 바뀌고, 물에 침식되고 주기적인 수면상승하락으로 산사태가 나고, 무너지고, 니석류(泥石流)가 나타난다. 하상에는 흙이 충적되고, 댐의 콘크리트의 아박과 댐의 수압으로 지진이 유발되고, 문화경관이 파괴되며, 140만 댐지구이민은 사회문제를 발생시켰다, 댐 및 상하류의 안전위험요소가 발생한다. 본문에서는 안전문제만 얘기해보기로 한다.

 

거대한 댐으로 인한 큰 물과 자연적인 홍수는 큰 차이가 있다. 이런 인위적으로 축적된 물을 순간적으로 돌연 내려보내면, 거대한 파괴적역량은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다. 중국인이 세계최대의 댐을 만들었는데, 중국정부와 그 추종자들은 그것이 엄청난 기념비라고 말한다. 그러나 필자는 비관적으로 묘비라고 본다. 단지 그것이 언제 수천수백만의 중국인민을 집어샄킬지 구체적인 날짜를 확정하기 어려울 뿐이다. 나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삼협댐은 중국인의 목에 걸려있는 밧줄이라고. 밧줄의 또 다른 끈은 대자연, 적국과 테러리스트의 손에 잡혀 있다고.

 

75.8 홍수재난에서 붕괴된 판교댐의 설계최댐용량은 4.92억입방미터이다. 그것이 이번 홍수에서 받은 홍수총량은 7.012억입방미터이다. 설계치의 1.4배였다. 댐붕괴시 최대순간유량은 7.9만입방미터였다. 설계최대유량인 매초 1,720입방미터의 46배였다. 삼협댐의 최대용량은 393억입방미터이다. 판교댐의 80대이다. 삼협댐의 최대유량은 1870년 장강대홍수에 근거하여 설계되었는데, 초당 10.25만입방미터이다. 판고댐이 무너진 5시간후 댐의 물은 모조리 방류되었다. 삼협댐이 붕괴후 설계용량이 5시간내에 몯 방류된다고 보면, 평균유량은 초당 220만입방미터에 달할 것이다. 설계최대유량의 20배이상이다. 정상적인 상황하에서라면, 삼협댐은 홍수유량을 초당 2.7만에서 3.3만입방미터로 낮출 수 있다. 다만 사고가 난 상황하에서 그로 인한 최대유량은 감소되는 유량의 100배이상일 것이다. 곤은 물을 막으려다 홍수방지에 실패했고, 우는 물을 잘 흐르도록 하여 홍수를 막았다. 우리는 왜 거대한 댐에 물을 담아서 우리 곁의 통제불가능한 시한폭탄이 되게 한단 말인가?

 

사람들은 건망증이 있다. 판교댐이 붕괴되기 전에, 누구도 겉으로 보기에 금성탕지처럼 견고한 댐이 돌연 붕괴될 것이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그리고 방대한 댐들이 연쇄붕괴될 것을 생각지 못했다. 지금 어떤 사람이 댐이 붕괴될 것이라고 얘기하면,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헛소리라고 할 것이다. 기실 여하한 공사도 일정한 사용연한이 있다. 삼협댐의 경우에도 수명이 다하게 되면, 폐기되거나 새로 지어야 한다. 1994년, 콘크리트전문가 류충시(劉崇熙)는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삼협댐의 콘크리트는 내구수명은 아마도 50년일 것이다." 리펑은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말했고, 삼협댐의 사용수명은 500년이상이라고 말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삼협댐이 돌연 붕괴될 수 있다.예를 들어, 사상유례없는 특대형 폭우로 인한 특대형 홍수이다; 댐과 물의 거대한 압력으로 인한 대지진이다; 적국의 폭탄, 핵폭탄 및 비행기의 공습, 테러세력의 각종 테러등이 있다. 아마도 몇 가지 원인이 겹쳐질 수도 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댐의 용량이 클 수록, 지진을 유발할 확률이 높아진다. 삼협댐의 용량은 100억입방미터를 넘는다. 지진을 유발할 확률은 1/10이상이다. 관측에 따르면, 삼협댐지구에 물을 채운 후 미진은 분명히 늘어났다. 삼협댐의 설계자들은 삼협댐지구의 지진강도가 6급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삼협의 주요건축물은 모두 7급지진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런 설계는 그저 지질의 정태상황만을 고려한 것이다. 물을 채운 후에 가져올 지질조건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만일 지진강도가 7급을 넘어서면 어떻게 될 것인가?

 

어떤 사람은 말한다: "민간용인 삼협댐을 폭파시키는 것은 수억인민의 생명에 관련된 것으로 국제법을 심각하게 위반한느 행위이다. 현대전쟁에서 나타날 수 없다". 이것은 순전히 헛소리이다.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생각할 것이다. 일단 전쟁이 발생하면, 적국과 테러세력은 반드시 삼협댐과 같이 중국에 최대의 인적, 물적 손실을 줄 목표물을 선정하게 될 것이라고. 또 어떤 사람은 말한다: "삼협댐은 아주 방대하다. 일반 테러조직이 사용하는 수단으로는 댐에 전체적인 손괴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 이것도 헛소리이다.만일 테러세력이 한 국가의 군정역량을 장악하고 있다면 어쩔 것인가? 만일 적국이 테러세력을 이용하여 중국에 타격을 가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각종 선진무기를 제공한다면? 핵폭탄이 아니더라도, 중형폭탄을 사용해도 댐에 위협을 조성할 수 있다. 거대한 수압하에, 댐이 균열이라고 가면 전체적으로 붕괴될 수 있다.

 

중국은 강대한 군사력이 필요하다. 거기에는 핵위협능력과 미사일방지역량으로 삼협댐등 중요시설을 보호하는 것이 포함된다. 다만 중국의 민주화가 더욱 중요하다. 민주화만이, 중국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게 할 수 있다. 공정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립하게 할 수 있다. 좋합국력을 증강시킬 수 있고, 더욱 쉽게 국제사회에 융합할 수 있으며, 국제적 지위를 제고할 수 있고, 국제적 충돌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더욱 효과적으로 중국의 주권과 영토, 영해를 지켜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