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민국 후기)

황포군관학교의 4개 분교

by 중은우시 2013. 11. 24.

글: 마려(馬麗) 

 

 

 

제1차국공합작이 실현된 후, 국민혁명사업에 충성하기로 뜻을 세운 군사인재를 배양하기 위하여, 1924년 5월, 손중산(孫中山)은 소련과 중국공산당의 건의를 받아들여, 광주 황포에 중국국민당육군군관학교(1926년 3월에 중앙군사정치학교로 개칭함), 간칭 "황포군관학교"를 설립한다. 국민혁명의 발전과 동정, 북벌전쟁의 승리와 더불어, 광주국민정부는 선후로 조주(潮州), 남녕(南寧), 무한(武漢), 장사(長沙)의 4곳에 황포군관학교 분교를 설립한다. 입학생수는 8500여명에 달하고, 그중 많은 사람들은 국공양당의 군사정치의 골간이 되고 중국혁명에 공헌을 한다.

 

"광동동부의 군사요람" - 조주분교

 

  1925년 11월 국민혁명군의 제2차동정승리후, 혁명형세의 발전수요에 맞추어, 광주국민정부는 동정군 총정치부주임, 공당각속행정공서장관 주은래(周恩來)의 제안으로, 조주에 황포군관학교 분교를 설립하기로 결정한다. 그리고 하응흠(何應欽)을 분교의 각종 준비작업의 책임자로 파견한다. 12월 18일, 황포군관학교 분교가 조주성 상태마로(지금의 중산로) 중단 이력사에서 개교식을 거행한다. 장개석이 교장을 겸임하고(후에 하응흠이 교장이 됨), 왕곤륜(王昆侖)이 비서 겸 정치교관(나중에 왕일상(王逸常))이 된다. 이탁원(李卓元)은 학생대 총대장이 된다. 조주분교의 조직기구는 국공합작의 특색을 잘 보여준다. 군사교육내용 및 훈련은 전부 황포군관학교 본교를 따라했다. 정치교육은 학생에 대한 계급교육과 형세교육을 진행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과정에는 삼민주의, 중국국민당사, 제국주의침화사, 세계혁명사, 사회주의등 15개의 정치과목이 있었다.

 

조주분교는 모두 2기의 학생을 모집한다. 제1기학생은 모두 국민혁명군 제1군 제3사단, 독립제2사단 및 제14사단의 하급군관이었다. 1926년 상순에 348명이 졸업하는데, 황포군관학교 제3기 졸업생과 동등한 대우를 받았고, 국민혁명군 제1군에 분배되어 북벌에 참가한다. 6월 6일 제2기 학생이 입학한다. 제1기가 입오생대대(원래 동강 및 조주 매주지구에서 뽑은 고등학생)과 국민혁명군 제1군 하급군관으로 구성된다. 연말에 380명의 학새이 전부 졸업한다. 황포군관학교 본교 제4기 졸업생과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그리고 국민혁명군의 각군에 배치되어 군사 및 정치공작을 한다. 그 후에 조주분교는 학생선발을 중단한다.

 

중앙군사정치학교

제1분교 - 남녕분교

 

1926년 3월, 광동,광서를 통일한 후, 광서구낻는 정식으로 국민혁명군 제7군으로 개편된다. 본토의 자질이 뛰어난 군사인재를 배양하고, 부대의 전투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이종인(李宗仁), 백숭희(白崇禧)를 우두머리로 하는 신계계(新桂係)는 사람을 광주로 보내어 황포군관학교의 운영모델과 훈련, 교육내용을 배운다. 쌍방의 협의를 거쳐, 국민정부 군사위원회는 남녕에 중앙군사정치학교 제1분교(즉, '남녕분교' 또는 '광서의 황포군관학교'라고 부른다)가 정식 성립된다. 유작백(兪作柏)이 교장을 겸임하고, 황소횡(黃紹竑)이 당대표를 겸임하고, 호장민(胡章民)이 정치부주임을 맡으며, 소월(蕭越)이 교육장, 모간청(毛簡靑, 공산당원)이 정치교관을 겸임한다. 학교의 종지는 "완전한 혁명군관을 양성하고, 필요한 기본학술을 가르치는 외에 정치훈련을 특히 중시한다"는 것이다. 교학내용은 군사학, 정치학 두 가지 부분이 있다. 군사학은 초급군관의 학식을 배양하는 것이 위주이다. 과정에는 전술학, 군제학, 병기학, 축성학, 교통학, 지형학, 위생학등이 있다. 정치학은 학원의 당과 국가를 위한 희생정신을 위주로 하였다. 과정에는 삼민주의, 건국방략, 중국국민당사, 각국혁명사, 제국주의침화사등이 있다.

 

남녕분교의 제1기는 학원대(學員隊), 학생대(學生隊)로 나뉘었다. 학원대 246명은 모조리 국민혁명군 제7군의 하급군관으로 보병, 포병, 공병과 정치과로 나뉘었다. 학생대 424명은 본성의 각지에서 뽑은 고등학생이다. 1926년 12월, 학원대가 졸업한 후, 원부대로 돌아간다. 그리고 북벌전선에 배치된다. 1927년 9월, 학생대가 전부 졸업한다. 황포군관학교 본교 제6기와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대혁명실패후, 국공합작으로 창립한 남녕분교는 계게(桂係) 군벌의 손에 들어가고, '반공청당(反共淸黨)'을 한다. 비록 학생을 계속 뽑았지만, 더 이상 진보학교는 아니었다.

 

제2분교 - 무한분교

 

북벌군이 장사, 무한을 점령한 후, 국민혁명의 파도는 신속히 주강유역에서 장강유역까지 석권한다. 1926년 10월, 황포군관학교 교육장, 대리교장 방정영(方鼎英)은 "현재 우리측의 국면 진전으로 광동동부의 귀퉁이에서 인재를 모집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적시에 무한과 장사에 분교를 설립하는 것이 적절하다." 국민혁명이 고조된 형세에 적응하기 위하여, 그리고 정치, 군사인재를 배양하기 위하여, 제2차북벌을 준비하기 위하여, 10월 16일, 광주국민정부는 방정영의 건의를 받아들여, 즉시 사람을 무한, 장사에 파견하여 중앙군사정치학교 제2, 제3분교(즉, 황포군관학교 무한분교, 장사분교)의 건립에 착수한다.

 

10월 27일, 국민당중앙은 무창 양호서원(지금의 무한시 무창실헙소학교 부근)의 정치훈련반을 중앙군사학교 정치과로 개칭한다. 이어서, 중앙군사정치학교 제5기 정치과, 포병과, 공병과 약 1800명의 학생을 무청으로 옮겨서 공부시킨다. 동시에, 등연달(鄧演達)을 주석으로 하는 학생모집위원회를 만든다. 엄격한 선발을 거쳐, 전국각지 및 조선, 월남과 유구에서 6000여명의 응시생중 남학원 986명, 여학원 185명을 선발한다. 1927년 1월 19일, 국민당중앙과 국민정부는 연석회의를 개최하여, 중앙군사학교 정치과를 중앙군사정치학교 무한분교로 개칭하며 장개석이 교장을 겸임하고(등연달이 대리함), 왕정위(汪精衛)가 당대표를 겸임한다(고맹여(顧孟餘)가 대리함), 주불해(周佛海)는 정치부 주임이 된다(후에는 시존통(施存統)), 장치중(張治中)이 교육장이 된다(후에는 후연영(侯連瀛)), 운대영(惲代英)이 정치총교관이 되고(이달(李達)이 대리함), 남등교(藍騰蛟)가 군사총교관이 된다. 2월 12일, 무한분교는 개교식을 거행한다. 본교 제5기 학원이 학생총대로 편제되고, 새로 모집한 학원은 '입오생총대'로 편제된다. 얼마후, 국민혁명군 총사령부 학병단 1400명 학원도 무한분교로 전입한다. 이때부터, 무한분교는 '중국복부무장혁명세력의 대본영'이 된다. 그 교학내용은 정치과를 위주로 하여 주로 노동자운동, 학생운동 및 마르크스레닌주의기본지식을 가르친다; 군사이론과와 군사훈련은 보병훈련, 사격교범, 야외전투등이다. 3월 22일, 국민당중앙은 무한분교를 중앙군사정치학교로 고치고, 분교 명칭을 없앤다. 교장제를 위원제로 바꾸어, 담연개, 운대영, 등연달(이상 3명이 상임위원), 서겸, 고맹여 5인으로 교무위원회를 구성한다.

 

7월 19일, 왕정위는 '황포본교 제5기학원이 이미 졸업"하였다는 것을 필계로, 중앙군사정치학교를 해산시킨다. 학원의 일부분은 고향으로 돌아가고, 일부분은 섭정, 하룡의 부대로 들어간다. 나머지 1700여명은 제2방면군 제4군 군관교도단으로 편입된다. 이제 원래 국공합작이었던 중앙군사정치학교 무한분교는 끝이 났다.

 

제3분교 - 장사분교

 

1926년 12월 광주국민정부의 결정으로, 장개석은 사람을 장사에 보내어 중앙군사정치학교 제3분교(즉 장사분교)를 설립준비한다. 당생지(唐生智)가 총책임자가 되고 장사와 무한 두 곳에 학생모집처를 설립한다. 1927년 2월 엄격한 시험을 거쳐 제3분교는 만여명의 응시생 가운데 1200명의 사상자질이 좋고, 문화수준이 높은 청년학생을 모집한다. 그외에 국민혁명군 제8, 제17, 제18(나중에 12군으로 개칭), 제35, 제36군에서 800명의 연대,대대급간부를 뽑는다. 이상 2000명이 각각 보병과, 공병과, 포병과 및 정치과로 편입된다. 3월 10일, 중앙군사정치학교 제3분교는 장사 소오문밖 전 호남육군강무당 부지(지금의 교정가)에서 개교식을 거행한다. 왕정위, 당생지, 석취륙(石醉六), 유흥(劉興), 하건(何健), 이품선(李品仙), 섭기(葉琪), 주란(周瀾)이 교무위원회 위원이 되고, 석취육이 교장을 맡는다. 하희(夏曦)가 정치부주임을 맡고, 여범전(余範傳)이 교육장이 된다(나중에 사욱도(謝煜燾)), 양석송(楊石松)이 총교관이 된다. 운대영, 고어한(高語罕)등 공산당원이 정치교관이 된다. 교학내용은 군사과와 정치과를 포함한다. 군사과는 학과전범령, 전술, 병기, 축성, 지형학등이고, 정치과는 주로 삼민주의, 역사유물론, 경제학, 노동운동등이다.

 

"마일사변"후 장사분교는 허극상에게 망가지고, 교장 석취육, 교육장 여범전은 떠날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