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한)

동한(東漢) 말기에 천하는 몇 개의 주군(州郡)으로 나뉘었는가?

by 중은우시 2012. 1. 31.

글: 육기(陸棄)

 

주(州)는 한(漢)나라때의 검찰구이름이다. 부(部)라고도 한다. 동한때 전국에는 모두 1부13주를 설치한다. 주의 아래에는 군(郡), 국(國)을 둔다. 모든 주에는 자사(刺史) 혹은 주목(州牧) 1명을 둔다. 이들은 속군,속국의 관리와 호협의 불법행위를 순찰하고, 탐관오리를 탄핵한다. 한영제 중평연간에, 조정의 중신을 파견하여 주목을 맡게 하면서 주는 점차 행정구로 바뀐다. 주목은 지방의 군정장관(軍政長官)이 된다.

 

동한말기에 한나라조정은 사례교위부(司隷校尉部), 양주(揚州), 형주(荊州), 교주(交州), 익주(益州), 서주(徐州), 예주(豫州), 옹주(雍州), 양주(凉州), 기주(冀州), 청주(靑州), 유주(幽州), 병주(幷州), 연주(兖州)등 모두 1부 13주를 설치했다.

 

사례교위부는 사례주(司隷州)라고도 부른다. 동한시대에 군(郡)을 7개 관할로 둔다. 각각 경조윤(京兆尹), 우부풍(右扶風), 좌풍령(左馮翎), 하동군(河東郡), 홍농군(弘農郡), 하남윤(河南尹), 하내군(河內郡). 현(縣)은 106개이다. 치소(治所)는 낙양(洛陽, 지금의 하남성 낙양시 동북쪽)이다. 사례교위부의 관할지역은 지금의 하북성 남부, 하남성 북부, 산동성 남부 및 섬서성 위하평원일대이다.

 

양주(揚州)는 동한시대에 군을 6개 관할로 둔다. 각각 구강군(九江郡), 여강군(廬江郡), 단양군(丹陽郡), 오군(吳郡), 회계군(會稽郡), 예장군(豫章郡). 현은 92개이다. 치소는 역양(歷陽, 지금의 안휘성 화현)이다. 한나라말기에 치소를 수춘(壽春, 지금의 안휘성 수현)으로 옮긴다. 양주의 관할지역은 안휘성 회하와 강소성 장강이남 및 강서성, 절강성, 복건성의 삼성, 하남성 동남의 작은 이루분, 호북성 동부이다.

 

형주(荊州)는 동한시대에 군을 7개 관할로 둔다. 각각 남양군(南陽郡), 남군(南郡), 강하군(江夏郡), 영릉군(零陵郡), 계양군(桂陽郡), 무릉군(武陵郡), 장사군(長沙郡). 현은 117개이다. 치소는 한수(漢壽, 지금의 호남성 한수현 북쪽)이다. 한나라말기에는 양양(襄陽, 지금의 호북성 양양시)으로 옮긴다. 형주의 관할지역은 지금의 호북성, 호남성 대부분, 그리고 귀주성, 하남성, 광동성, 광서성등의 일부분이다.

 

교주(交州)는 동한시대에 군을 7개 관할로 둔다. 각각 남해군(南海郡), 창오군(蒼梧郡), 울림군(鬱林郡), 합포군(合浦郡), 교지군(交趾郡), 구진군(九眞郡), 일남군(日南郡). 치소는 용편(龍編, 지금의 월남 하노이 이북)이다. 삼국시대 손오는 번우(番禺, 지금의 광동성 광주)로 옮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광동성, 광서장족자치주의 대부분 및 월남의 일부지역이다.

 

익주(益州)는 동한시대에 관할 군,국이 12개이다. 각각 한중군(漢中郡), 파군(巴郡), 광한군(廣漢郡), 촉군(蜀郡), 건위군(犍爲郡), 월수군(越巂郡), 장가군(牂牁郡), 익주군(益州郡), 재동군(梓潼郡) 및 광한속국(廣漢屬國), 건위속국(犍爲屬國), 촉군속국(蜀郡屬國). 치소는 낙현(雒縣, 지금의 사천성 광한시)이다. 한나라말기에 성도(成都, 지금의 사천성 성도시)로 이전한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사천성, 운남성, 귀주성의 대부분, 그리고 섬서성, 감숙성, 하북성등의 작은 일부분이다.

 

서주(徐州)는 동한시대에 관할 군,국이 5개이다. 각각 동해군(東海郡), 하비군(下邳郡) 및 낭야국(琅邪國), 팽성국(彭城國), 광릉국(廣陵國). 현은 62개이다. 치소는 담현(郯縣, 지금의 강소성 비주시 동쪽)이다. 삼국시대 조위는 치소를 팽성(彭城, 지금의 강소성 서주시)로 옮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강소성 장강이북 및 산동성 남부지역이다.

 

예주(豫州)는 동한시대에 관할 군,국이 6개이다. 각각 영천군(潁川郡), 여남군(汝南郡)에 양국(梁國), 패국(沛國), 진국(陳國), 노국(魯國). 현은 97개이다. 치소는 초현(譙縣, 지금의 안휘성 박주시)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회하이북, 복우산이동의 하남성 동부 및 안휘성 북부지역이다.

 

옹주(雍州)는 한무제때 옹주를 두었다가 금방 취소한다. 흥평원년(194년) 옹주는 다시 정식행정구가 된다. 동한은 양주(凉州) 하서의 무위, 장액, 주천, 돈황, 서해를 떼어내어 옹주를 설립한다. 치소는 고장(姑臧)이다. 건안18년(213년) 사례교위부의 삼포지구도 옹주에 들어간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섬서성 중부, 감숙성 남부, 영하회족자치주 남부 및 청해성 황하이남의 일부지역이다.

 

양주(凉州)는 서주(西州)라고도 한다. 동한시기에 관할 군,국이 12개이다. 각각 농서, 한양, 무도, 금성, 안정, 북지, 무위, 장액, 주천, 돈황군 및 장액이며, 거연속국이 있다. 현은 98개이다. 치소는 농현(지금의 감숙성 장가천 회족자치현)이다. 삼국시대 조위때 치소를 고장(지금의 감숙성 무위현)으로 옮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감숙성, 영하, 청해 황수유역 및 섬서성 서부지역이다.

 

기주(冀州)는 동한시기에 관할 군,국이 9개이다. 각각 위군, 거록, 발해의 3군과 상산국, 안평국, 하간국, 중산국, 조국, 청하국의 6개국이다. 현은 100개이다. 치소는 업현(지금의 하북성 임장현 서남쪽)이다. 삼국시대 조위가 치소를 신도현(지금의 하북 기현)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하북성 중남부, 산동성 서부, 하남성 북부지구이다.

 

청주(靑州)는 동한시기에 관할 군,국이 6개이다. 각각 제남군, 평원군에 낙안국, 북해국, 동래국, 제국의 4국이다. 현은 65개이다. 치소는 임치현(지금의 산동성 치박시 임치의 북쪽)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산동성 임남이동 및 북부지역이다.

 

유주(幽州)는 동한시기에 관할 군,국이 11개이다. 탁군, 광양군, 대군, 상곡군, 어양군, 우북평군, 요서군, 요동군, 현도군, 낙랑군 및 요동속국이다. 치소는 계현(지금의 북경시 대흥현 서남쪽)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북경시, 하북성 북부지구, 요녕 남부지구 및 조선서북지역이다.

 

병주(幷州)는 동한시기에 관할 군이 9개이다. 각각 상당군, 태원군, 상군, 서하군, 오원군, 운중군, 정양군, 안문군, 삭방군의 9군이다. 현은 98개이다. 치소는 진양(지금의 산서성 태원시 서남쪽)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산서성, 내몽고자치구, 하북성, 섬서성의 일부지구이다.

 

연주(兖州)는 동한시기에 관할 군,국이 8개이다. 각각 진류군, 동군, 태산군, 산양군, 제음군의 5군 및 임성국, 동평국, 제북국의 3국이다. 현은 80개이다. 치소는 창읍(지금의 산동성 금향현 서북쪽)이다. 관할지역은 지금의 산동성 서남부 및 하남성 동부지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