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티벳

영국의 티벳 침략

by 중은우시 2007. 12. 30.

 

 

1. 정보취득

 

1600년, 영국은 인도에 동인도회사를 설립한다. 동인도회사는 처음에는 통상, 무역을 주요한 목적으로 한 상업기구였지만, 나중에는 영국식민통치의 도구로 변모한다. 동인도회사는 인도를 장악한 후, 중국 티벳으로 침투해 들어간다.

 

첫번째로 티벳에 들어간 영국관리는 동인도회사의 비서인 보겔이었다. 티벳에 들어간 핑계는 영국이 부탄을 침략했을 때, 판첸6세가 조정해준 적이 있는데, 사람을 보내어 이에 대한 감사를 표시한다는 것이었다. 1774년 11월, 28세의 보겔이 시종을 데리고 부탄을 통해서 티벳에 들어갔다.

 

보겔이 티벳에 들어올 때, 티벳지역의 최고통치자는 청왕조가 임명한 종교지도자인 달라이라마, 판첸라마 그리고 청나라정부의 주장대신(駐藏大臣)이었다. 5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려 보겔은 마침내 판첸라마가 거주하는 자스룬부사에 도착했다. 판첸6세는 그를 접견했고, 그에게 티벳의복을 선물했다.

 

보겔은 이후 판첸라마에게 라싸에 가보고 싶다고 요청하나 거절당한다. 보겔이 티벳에 들어오기 전에, 최초의 영국인도총독인 하스틴스는 그에게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판첸라마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영국을 위하여 라싸에 상업기구를 설치하도록 지시했다. 그들의 계획은 물거품이 된 것이다. 1775년 4월, 보겔은 귀로에오른다. 5년후, 보겔은 심장병으로 인도의 캘커타에서 서거한다.

 

보겔이 가져간 정보는 동인도회사로 하여금 중국티벳남부변경의 몇 개 협곡중에 10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차마고도가 여전히 통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아동협곡은 최초로 영국인들이 주목한 티벳으로 향하는 통로였고, 이 고대의 통로에 연결시키기 위하여 영국은 인도에서 철도를 건설한다.

 

역대 영국인도총독들은 "탐험가"들을 매수하여 그들에게 티벳지역의 정보를 얻어냈다. 소위 "탐험가"인 홀더시는 "티벳의 많은 재물은 모두 여기에 있다. 소위 재물은 원시적인 예술품뿐아니라, 주로 무궁무진한 광물과 양모이다"

 

영국에 더욱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준 사람은 "반지다"라는 사람이었다. 이들은 티벳의 주변에서 생활하는 인도토착주민이고, 영국비밀간첩기구에서 훈련을 받은 후 티벳에 보내어졌다. 위장을 위하여 측량을 하였다. 계속되는 측량을 통하여 영국인들은 그들의 수중에 유일한 강희연간의 티벳지도를 완벽하게 만들 수 있었다. 이처럼 장기간의 복잡한 조사를 거친 것은 단순히 통상만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2. 사방에 봉화불이 붙다.

 

1882년, 영국은 경제위기를 맞이한다. 영국의 타임스는 "우리는 티벳에 들어갈 것을 요구한다. 그곳에는 광대한 시장이 우리를 기다린다"고 하였다.

 

오랫동안 중국과 이웃한 대부분의 국가와 지역들은 중국봉건왕조와 종번관계를 맺었다. 이는 중국이 종주국이 되고, 번속국에 대하여 군사적인 보장을 제공해줌으로써, 번속국은 중국에게 있어서 자연스럽게 외래의 침략을 방어하는 방어선이 되었던 것이다.

 

19세기부터, 티벳의 주변국가에서는 전쟁이 일어난다. 영국령 인도는 네팔, 버마, 라다크, 부탄, 시킴에 대하여 계속 전쟁을 일으킨다. 이들 중국의 종번구성국들은 돌연한 타격을 받았고, 유일한 희망을 청나라정부의 군사적 지원에 기대었다. 그러나, 아편전쟁후의 청나라는 이미 번속국에 군사적인 지원을 해줄 능력이 없었다. 중국과 주변국가의 전통관계는 이로써 결렬된다.

 

1870년대에 이르러, 티벳에 이웃한 중국의 외번국은 모두 영국의 세력범위에 들어간다. 영국은 전략적으로 티벳을 포위하는 국면을 형성했다.

 

티벳지방정부는 외부의 위협을 받는 동시에, 청나라의 군사지원에 실망감을 느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외국인들이 티벳에 들어오는 것을 저지했다.

 

3. 연태조약

 

당시 영국군은 함부로 티벳에 진입하지 못했다. 그들은 티벳에 진입할 핑계를 찾고 있었다.

 

1884년, 영국은 200여명의 무장 "탐험대"를 영국의 주중국대사관 번역인 마가리(馬嘉理)의 가이드하에 버마에서 강제로 중국운남으로 들어간다. 현지주민과 충돌이 발생한 후, 마가리는 피살된다. 영국인은 이를 핑계로 삼아, 청나라정부에 <<연태조약>>을 체결하도록 강박한다. 이 조약에서 영국인은 중국서남변경에 "여행, 탐험"을 할 권리를 가지게 되었다. 조약에는 그들이 중국내륙에서 티벳을 거쳐 이도로 가는 경우, 청나라정부는 주장대신에 통보하여 통행에 협조하도록 규정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티벳지방정부는 중앙정부에 글을 올린다: "영국인이 통상 여행하는 곳은 곧 영국의 땅이 됩니다" 영국이 중국주변국가에서 한 행위로 인하여 티벳정부는 이미 경계하고 있었던 것이다.

 

<<연태조약>>을 체결한지 얼마되지 아니항, 영국인도정부의 재무비서인 마크레이가 이끄는 영국정부의 소위 "상무대표단"이 300명의 호위부대의 호송하에 티벳변경으로 왔다. 이 대표단에는 상인이나 상무관리는 한 명도 없었고, 그저 측량인원, 지도제작인원등 전문가들만 있었다. 이처럼 적나라한 침략행위는 당연히 티벳지방의 제지를 받게 된다.

 

티벳지장정부는 이교도로 구성된 사절단에 대하여 티벳의 종교에 위협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그들의 입경을 거절한다. 오래지 않아, 티벳에 들어가지 못한 마크레이는 국내정치계의 비난을 받으면서 시킴에서 병사한다.

 

4. 대문을 열다.

 

이와 동시에, 영국인들은 티벳의 초원을 침략하여 점거하고, 티벳지방정부는 1886년 룽투산에 관문을 설치한다. 영국은 즉시 청나라정부에 항의를 제기하고, 중국측이 국경을 넘어 관문을 설치했다고 비난한다. 티벳정부는 이에 대하여 반박했다: "건륭59년에 설립한 경계비에 근거하여 르나종과 룽투는 중국의 영지에 속한다"

 

1888년 3월, 3000명의 영국병사가 룽투산에 나타난다. 티벳군도 신속히 증원한다. 양군이 대치할 때, 청나라정부는 그러나 철수명령을 내린다. 주장대신 문석(文碩)은 철군에 반대하였고, 청나라중앙정부에 티벳의 항영투쟁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한다. 그리고 전선에는 항영의 명령을 하달한다. 청나라정부는 이에 대하여 두려움에 휩싸이고 급히 명을 내려 승태(升泰)를 보내서 문석을 대체하게 한다.

 

1888년 3월 20일, 2000여명의 영국군이 돌연 티벳군진지로 진공한다. 티벳군의 허름한 장비로는 영국군의 중형화포를 막을 수 없었다. 그리하여 룽투산을 잃는다. 티벳군은 아동인진강으로 물러난다. 티벳지방정부는 계속 증원시킨다.

 

주장대신 승태는 부임한 후 철군을 명령한다. 문석은 나중에 이홍장에 의하여 삭탈관직당한다. 당시 부탄국왕은 1700여명으로 구성된 군대를 보내어 중국과 함께 영국에 대항하겠다고 제안하지만, 승태는 그들을 그냥 돌려보낸다.

 

영국군이 르나종을 점령한 후, 시킴국왕 도랑제는 영국군에 구금된다. 1890년 2월, 승태는 영국인도총독과 <<중영회의장인조약>>을 체결한다. 여기서 시킴이 영국의 보호에 속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중국티벳과 시킴의 국경선을 확정한다. 조약으로 인하여 시킴은 중국에서 완전히 분리되고, 중국티벳의 르나종과 강바종등 전략요충지와 광활한 목장도 중국의 판도에서 잘려나가게 된다.

 

아동협곡은 티벳에서 외적을 방비하는 첫번째 방어선이다. 1893년 12월, 중영쌍방은 <<중영회의장인조관>>을 체결하는데, 아동이 상업지로 개방된다. 1894년 5월 1일, 아동은 정식으로 개관한다. 1세기동안 닫아두었던 티벳은 대문을 영국인에게 활짝 열게 된다.

 

5. 침략계획

 

개관 10년간, 영국티벳무역은 240%가 증가한다. 농부산품과 공업원재료는 경공업제품으로 바꾸어졌다. 당시 진귀한 티벳양모의 이윤은 그저 1척짜리 베의 값이었다. 이런 불평등한 거래는 티벳의 돈이 외부로 유출되는 결과를 낳았고, 물가는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이는 여전히 침략자의 탐욕을 만족시킬 수 없었다. 1900년, 8국연합군이 침입하여 청나라정부는 철저하게 붕괴될 지경에 처한다. 제정러시아의 짜르도 티벳에 들어오려는 야심을 드러낸다. 이는 영국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영국은 오래지 않아. 중국티벳의 캉파종과 시킴의 변방에서 전쟁을 일으킨다. 1902년, 영국은 캉파종을 지키는 티벳장군이 국경선을 넘어 침입했다는 핑계를 대고, 군대를 이 지구에 진입시키며, 오랫동안 살아왔던 티벳주민을 몰아낸다. 중국관리가 참여하지 아니한 상태하에서, 영국군은 티벳과 시킴의 국경선을 임의로 그어버린다. 티벳지방정부는 영국의 행위에 대하여 굳세게 저항한다.

 

이후,영국령 인도총독인 조지. 처송은 여러차례 13세달라이라마에 서신을 보니여 그와 단독으로 대화하기를 원하나, 계속 거절당한다. 처송은 "이는 세계강 가장 기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우리의 국경과 200마일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적수공권의 중들이 감히 오랫동안 우리를 멸시해오다니.."

 

1903년 가을, 처송은 영국에 전보를 보낸다. "티벳인은 변방에서 네팔의 야크를 공격하고, 적지 않은 것들을 티벳으로 잡아갔다. 이는 아주 적의를 나타낸 행위이다" 영국의 국무대신은 "티벳인들의 현재의 행동으로 볼 때, 폐하와 정부는 행동을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한다.

 

6. 영국침입

 

1903년 가을, 근 만명에 이르는 영국무장사절단은 중국과 시킴의 국경선에 집결한다. 영국무장사절단으 정치담당 롱허펑은 대부대를 이끌고 저리라산을 넘어 아동협곡으로 진격한다.

 

주장대신인 유강(裕鋼)은 신속히 영국이 침범한 소식을 티벳지방정부에 통보한다. 13세 달리이라마는 "전체 티벳승려와 인민은 중대한 희생을 각오하고 불교대적인 영국침략군과 죽기를 각오한 전쟁을 벌인다"고 결정한다.

 

유강은 신속시 청나라중앙정부에도 글을 올린다. 서신을 전하는 병사는 동상으로 두 다리를 잃는다. 이후 근 2개월에 걸친 서신전달을 통해서 중앙정부에 하나의 소식을 알린다: "영국인이 침입했다" 글에서는 '티벳은 이미 침략군을 방어하겠다는 뜻이 강해서 꺽을 수가 없다'고 적었다.

 

중국세관을 통과해서 영국군은 근 2만마리의 야크, 마필을 모아서 물자조달에 사용한다. 날씨가 안좋은 파리지구로 들어간다.파리는 해발 4360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도시"라는 별명이 있다. 당시의 파리종정부는 이 곳에 있었다. 여러해동안 전쟁이 없었으므로, 이곳에는 군대를 두지 않고 있었다.

 

파리의 목민들은 이미 가축을 옮겼고, 침입자들에게 남겨두지 않았다. 1903년의 성탄절날, 이곳에서는 지질학자를 곤혹스럽게 하는 일이 벌어졌다. 자고이래로 가뭄이 들고 물이 부족한 파리에서, 그날 밤에 도시성곽주변에 갑자기 물이 불어나서 영국군의 숙영지는 연못으로 바뀐다. 현지 백성들은 주모로산의 산신이 그들에게 복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티벳군이 방어공사를 하면서 침입자들과의 결사전을 준비할 때, 유강등은 광서제로부터 회신을 받는다: "절대 움직이지 말라. 주장대신과 영국측이 화해를 하기를 기다려라" 광서제가 말한 주장대신은 유강의 후임자인 유태(有泰)로 그는 승태(升泰)의 동생이었다.

 

폭설이 내린 후, 기온은 급격히 하락했다. 영국군장교인 맥타나는 계속 전진하는 것을 반대했다. 롱허펑은 그러나 철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래서 두 사람은 군대를 둘로 나누어, 맥타나는 아동으로 돌아오고, 롱허펑은 그 곳에 남았다. 엄동설한에 11명의 인도시킴족 사병은 동상으로 죽어갔다.

 

영국군이 체류하는 동안, 13세 달라이라마는 총을 만들도록 독촉한다. 그러나, 만들어낸 총은 수량이 적어서 이전의 대도장모를 모두 대체하지는 못했다.

 

7. 피바람나는 살육

 

1904년 3월 31일, 엄동설한에서 깨어난 영국군은 곡미신곽(曲米新郭)으로 전진한다.

 

티벳군의 전선지휘관인 라딩스, 랑차이린 장군이 나서서 담판한다. 그러나 담판을 하면서 영국군은 티벳군을 포위한다.

 

담판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영국군은 돌연 총을 쏘기 시작한다. 700여명의 티벳군이 죽었다. 라딩스, 랑차이린 장군은 파리지구의 관리인 체보크와 함께 이곳에서 전사한다. 도살자인 롱허펑은 잔인하게 적었다: "가축을 도살하는 것과 같았다. 이들 가련한 자들은 모두 우리의 총에서 수 피트 떨어진 곳에 갇혀 있었다"

 

전설에 의하면, 희생된 티벳군의 유해는 모두 영국군이 바닥이 보이지 않는 '두이즈'의 우물에 던져넣었다고 한다. 전설상의 우물이 어디인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사람들은 그저 그 곳이 피로 물든 강이라고 얘기한다.

 

1904년 티벳에 침입한 근 만명의 영국군대에 대하여 영국은 지금까지도 "외교사절단"이었다고 적고 있다. 그러나, 이 외교사절단은 티벳에서 살인을 많이 저지른다.

 

곡미신향의 참안과 강자(江孜)의 사건은 속세와 담을 쌓고 살던 티벳인민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8. 강도행위

 

강자지구는 역대이래로 라싸로 통하는 대문으로 일컬어진다. 강자종의 산성은 원나라때부터 하나의 표지였다. 롱허펑은 강자종산을 점량하는 것이 라싸로 통하는 대문의 열쇠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영국인이 성보를 향한 진격을 할 때야 비로소 알 수 있었던 것은, 성보에 티벳군은 아예 없었다는 것이다.

 

영국침입자들은 티벳의 사묘에 금, 은, 보석이 가득찼다는 말을 믿었다. 이 탐욕스러운 영국군에게 이는 하나의 유혹이었다. 며칠동안 강자의 모든 사원은 영국군에 의하여 강탈당한다.

 

백거사는 1427년에 건립되었다. 사내에 8미터높이의 도금동상이 있었다. 영국인은 이 도금동상을 순금으로 만든 것으로 생각해서 있는 힘을 다해서 잘라내서 인도로 옮겨가려다가 비로소 구리로 만든 것임을 알게 되었다. 지금 백거사내에서, 우리는 영국군의 만행이 남긴 흔적을 볼 수가 있다.

 

영국군은 자금사를 강탈할 때, 승려들의 완강한 저항에 부닥친다. 수십명의 영국군이 피살된다. 롱허펑은 이 소식을 듣고, 화가나서 대포를 쏘개 하여 절안의 40미터높이의 대전과 근 60개의 불전이 모두 무너진고, 승려들은 모두 죽는다.

 

영국이 강탈한 재물은 "400마리의 당나귀에 실어 운반해갔다. 그 안에는 귀한 종교경전, 신상이 있고, 많은 기물도 있었다"

 

9 공부(貢布)용사

 

영국군의 만행에 대하여 티벳인들의 분노는 폭발했다. 티벳지방정부는 평화적인 해결을 포기하고, 대규모로 병사를 모집하게 된다.

 

처음으로 강자에 도착한 지원병은 임지(林芝)지구에서 온 공부병(貢布兵)이었다. 그들은 장가와 아동의 통로에 있는 남니사를 점령하고, 영국군의 보급선을 끊었다. 맥타나는 급히 강자로 증원하려 하였지만 남니사에서 공부병의 완강한 저항을 받는다.

 

현재의 남니사에는 공부도(貢布刀)인 메이두오 한 자루가 전시되어 있다. 칼의 주인은 아다니마자바라는 사람이다. 그와 동생은 공부의 민병을 이끌고 남니사에서 용감하게 적들과 싸웠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영웅스럽게 희생되었다. 전투중에 영국포병지휘관인 자넷하이는 이 칼에 의하여 몸이 둘로 잘리기도 하였고, 15명의 영국군을 죽였다. 영국의사는 티벳인의 용감함은 세상에 둘도 없을 정도이다라고 감탄했다.

 

이와 동시에 1500명의 르카저에서 온 민병이 강자종산을 점령하고, 나취, 린지에서 온 구원병이 장로린카부군의 마을을 되찾는다.

 

1904년 5월 4일 새벽, 800여명의 티벳군은 장로린카의 영국군 진지를 공격한다. 티벳군은 기습에 익숙하지 아니하여 소리를 지르면서 돌격하여, 잠자던 영국군이 모두 깨었다. 영국군이 기관총으로 반격하여 티벳병은 200-300명이 죽었고, 결국 퇴각했다. 또 다른 포병진지에서는 수십명의 영국군이 하룻밤만에 모두 죽었다.

 

티벳의 항쟁으로 영국군은 공포에 휩싸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