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월초(越楚)
중국 고대의 4대미녀는 원래 각자 한가지씩 결점이 있었다: 서시는 발이 컸고, 왕소군은 어깨가 기울었으며, 초선은 귀가 작았고, 양옥환(양귀비)는 냄새가 났다. 그녀들이 후세 사람들에게 인기를 많이 얻고, 4대미녀의 반열에 오르게 된 데에는 특수한 정치적인 배경이 있다: 서시는 자기의 몸을 바쳐 월나라를 도와서 오나라를 망하게 만들었고, 왕소군은 굴욕을 참고 대의를 위하여 흉노와 화친하는데 몸을 바쳤으며, 초선은 미인계로 동착과 여포를 이간시켰고, 양옥환은 안사의 난(안록산.사사명의 난)을 불러왔다.
이에 따라, 단순한 아름다움의 각도에서 본다면, 이들 4대미녀보다 뛰어난 여인들도 적지 않다. 진정 미인으로 볼 수 있는 이들은 달기(妲己), 포사(褒娰), 하희(夏姬), 모장(毛嬙), 식규(息嬀)등이 아닐까?
그렇다면, 이들 중 누가 중국고대의 "제일미녀"일까?
필자의 생각으로는 춘추말기의 모장이야말로, 중국고대 최소한 진나라이전의 "제일미녀"라고 본다.
모장은 역사서에 별도로 그녀에 대한 기록을 남기지는 않았다. 그저 그녀가 춘추시기 일대패주인 월왕구천이 사랑한 후궁이라는 정도이다. 그녀의 나이는 대체로 서시(西施), 정단(鄭旦)과 비슷할 것이다. 우리는 후세인들의 그녀에 대한 칭찬에서 그녀가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미의 화신이자 상징으로 자리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장은 원래 "침어(沉魚)"고사의 주인공이다. "침어낙안(沉魚落雁)"이라는 고사성어는 원래 <<장자. 제물론>>에 나오는 말인데, "모장과 여희(麗姬)는 사람중에 아름다운 여인들이지만, 물고기가 보면 속으로 깊이 도망쳐버리고, 새가 보면 높이 날아가 버리며, 사슴이 보면 도망쳐 버린다"라고 되어 있다. 장자의 원래 의미는 모장, 여희와 같은 사람들로부터 공인받은 절색미녀라 하더라도, 물고기나 새는 그 아름다움을 알지 못하며, 그러하니 이런 아름다운 여인을 보더라도 다른 사람을 본 것과 마찬가지로 물속으로 도망치거나 하늘로 날아가 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장자는 이로써 천지만물이 제일(齊一)하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나중에 당나라때 시인인 송지문(宋之問)이 시를 써서: "조경인송라, 어외침하화(鳥驚人松蘿, 魚畏沉荷花)"라고 읊은 적이 있으며, 이후에 "침어낙안"은 미인을 형용하는 문구로 의미가 바뀌었다. "침어낙안의 용모, 폐월수화의 용모"는 고전소설에서 여인의 미모를 형용하는 상투적인 문구가 되어 버린 것이다. 그러므로 원래의 "침어"와 "낙안"은 바로 "모장"과 "여희"를 가리키는 말이지, "서시"와 "왕소군"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당연히, <<장자. 제물론>>에는 서시에 대하여도 언급이 있다. 그 한가지는 "여여서시, 회궤휼괴, 도통위일(勵與西施, 恢詭譎怪, 道通爲一)"이라는 것으로 개략적인 의미는 추안 여인이나 서시처럼 아름다운 여인이나 그리고 다른 기궤하고 이상한 것들오 도의 각도에서 보면 모두 하나라는 것이다. 이외에 <<장자.천운>>에는 "동시효빈(東施效顰)"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후대인들의 미녀에 대한 칭찬문구를 한번 살펴보면, 모장과 서시가 동시에 나오는 경우에 대부분은 모장을 앞에 두고, 서시를 뒤에 언급한다. <<한비자. 현학>>, <<관자.소칭>>, <<회남자>>등에서 모두 "모장, 서시는 천하의 미인이다"라는 식으로 항상 모장을 앞에 두었다. 다만, <<회남자>>중의 한 곳에서는 "서시와 모장은 용모가 같지 않지만 세상에서 아름답다고 하는 것은 같다"고 하여 서시를 앞에 둔 경우가 있다.
이로써 볼 때, 고대인들의 관념상으로 모장의 미는 서시의 미보다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던 것같다. 나중에는 여러가지 특수한 이유로 모장은 점차 사람들에게서 잊쳐지고, 서시는 후세인들의 아쉬움과 동정심 속에서 미의 상징으로 남았던 것이며, 고대 사대미인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게 된 것이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 덧붙이자면, 춘추말기의 일대패주인 구천의 입장에서 보더라고 만일 서시가 모장보다 더 예뻣더라면, 구천은 아마도 서시 대신 모장을 온라로 보내어 미인계를 쓰지 않았을까? 당연히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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