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브랜드

중국의 호화사치품 브랜드

by 중은우시 2007. 3. 24.

 

중국 부자들은 마시면 인두마(人頭馬, 레미 마틴, Remy-Martin)이고, 문을 나서면 보마(寶馬, BMW)이다...중국의 부자들에 관심이 많은 영국청년 호윤(胡潤)은 부호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중국에 가장 영향력있는 사치품 브랜드 랭킹"을 발표한 바 있다. 중국에서 돈 있는 사람은 뭘 먹고, 어디서 살고, 뭐 하고 놀고, 어떤 의류브랜드를 좋아하는지?

 

이번 랭킹에서도 호윤이 부자들과 관련된 이슈를 얘기하기 좋아한다는 점은 드러난다. 하나 다른 것은 랭킹대상이 부자들 자체에서, 그들이 소비하거나 좋아하는 제품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추상적인 데이타로 랭킹을 매기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실물로 랭킹을 매기니 더욱 자극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중국에서 부자 랭킹을 매기는 풍조는 90년대 대만의 경요소설처럼 감각적인 자극에 대한 만족을 제외하고는 일반 백성들에게 아무런 변화도 가져다 주지 않는다. 그래서 경제학자와 사회학자들은 부자랭킹의 부정적인 효과를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2004년부터, 중국은 마치 사치품소비시대로 접어든 것같고, 외국의 사치품 브랜드가 물밀듯이 들어왔다. 중국 브랜드전략협회의 추산에 따르면, 사치품은 중국에서 2억달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중국경제의 신속한 발전과 더불어 이 시장은 매년 20%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호륜은 이런 추세에 맞추어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사치품브랜드를 발표했다.

 

사치품브랜드랭킹에서 일반 백성들의 귀에 익은 보마(寶馬, BMW), 빈리(賓利, 벤틀리, Bentley), 샹그릴라(香格里拉, Shangri-La)등 일류의 국제브랜드 제품과 서비스외에 국내의 오량액(五糧液), 중국항공공사, 중국초상은행, 중국구상학회등도 명단에 들었다.

 

호륜이 이끄는 구만리(중국)은 이번 조사대상은 부호였고, 재산이 적어도 천만위안(12억)이상인 사람이었으며, 그중 39%는 1억위안(120억)이상이었다. 구만리(중국)은 고소득층인사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조사를 한 것은 처음이었으며, 이번 랭킹은 중국의 부유한 계층들이 어떤 브랜드를 좋아하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매우 매력적인 랭킹임에 틀림없긴 한데, 학술계에서는 반응이 그저 그랬다. 동남대학의 상학원원장인 이동 교수는 사회각계는 이제 이성적으로 호륜의 랭킹발표를 보고 있다고 설명한다.

 

호륜이 내놓는 모든 랭킹은 부자에 관한 것들이다. 이것은 중국의 일관된 도덕전통에도 부합하지 않고, 전환기를 맞이한 중국의 국가상황에도 적절하지 않다.

 

한국, 싱가포르같은 경제가 발달한 국가에는 부자랭킹같은 것이 아예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지나치게 부자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무형중에 빈부격차를 느끼게 해주고, 사회발전에도 불리하다. 부호랭킹이라는 것 자체가 경박한 세태의 소산이다.

 

동시에, 학술계의 입장으로 보면, 이런 랭킹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어떤 학자도 이런 랭킹을 학술연구의 데이타로 삼지 않을 것이다. 발전추세로 본다면, 호윤의 랭킹발표는 이미 너무 통속화되고 상업화되었다.

 

초호화승용차 :     빈리(賓利, Bentley, 벤틀리)

호화승용차 :        보마(寶馬, BMW)

비지니스승용차 :  별극(別克, Buick, 뷰익)

호텔:                  샹그릴라(香格里拉, Shangri-La, 샹그릴라)

국내항공사:         중국국제항공(China Air)

국제항공사:         싱가포르항공(Singapore Air)

인민폐자금관리:   초상은행(招商銀行, China Merchant Bank)

외화자금관리:      회풍은행(匯豊銀行, HSBC)

시계:                  노력사(勞力士, Rolex, 롤렉스)

옷:                     Giorgio Armani

브랜디:               인두마(人頭馬, Remy-Martin, 레미마틴)

위스키:               지화사(芝華士, Chivas, 시바스)

샴페인:               개가(凱歌, Cliequot, 클리코)

골프장:               관란호(觀瀾湖, Mission Hills, 미션힐즈)

EMBA:               중구국제상학원(中歐國際商學院, Euro-China International Business College)

핸드폰:               낙기아(諾基亞, Nokia, 노키아)

신용카드:            Visa

은행카드:            초상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