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종교

중국인의 신앙: "권력숭배"

by 중은우시 2024. 2. 16.

글: 일월광화(日月光華)

중국인의 진정한 신앙은 권력숭배이다. 권력숭배는 중국인의 종교신앙이다.

그들이 금전을 미친듯이 쫓아가는 것은 실질적으로 그 속을 감싸고 있는 것이 권력에 대한 갈망과 경외이기 때문이다.

첫째, 원인은 바로 금전으로 정치권력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뇌물을 통해 관리 및 각종 정부조식의 관리기구를 매수하여 결탁하려는 것이다. 특히, 정치특권을 노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뇌물을 제공하고 인민대표대회나 정치협상회의에 진입하여 보호산을 얻으려는 것이다. 권력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데 길을 활짝 열어줄 수 있을 뿐아니라, 권력은 금전을 노예로 부릴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순간에 법률이나 규칙 위에 군림할 수 있게 된다. 중국사회의 현실은 실질적으로 권력이 크면 그만인 인류밀림사회이다. 약육강식의 동물원시밀림사회보다 약간 더 진보했을 뿐이다.

둘째, 현재 중국식 인류밀림사회에서, 금전은 혈실에서의 모든 물질적인 권력을 지배할 수 있고, 호화사치스러운 물질을 모두 사서 누릴 수 있게 해준다.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중국인들만이 위풍당당한 재신을 만들어 숭배하고 있다.

셋째, 금전은 미녀를 부릴 수 있는 권력을 얻게 해준다. 중국의 탐관오리집단에서 나타난 정부(情婦)문화는 바로 금고기관(今古奇觀)이다.

넷째, 금전은 종교, 신, 부처, 하나님으로부터 보호를 받아 자신의 욕망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권력을 얻게 해준다. 관리부터 일반백성들까지 사원에 가서 향불을 사르고, 돈을 내서 불사를 벌여 부처에게 뇌물을 바치고, 사원을 사버리는 것등이 바로 그러한 사례이다.

다섯째, 권력은 자신의 현생의 영화부귀, 광종요조(光宗耀祖)문제를 해결해줄 뿐아니라, 최소한 자손 몇대의 영화부귀라는 음덕까지 얻게 해준다.

여섯째, 권력은 역사를 살 수 있고, 자신의 이름을 역사책에 기록되게 할 수 있다. 대필자를 고용해서 날조된 자신의 업적을 책으로 만들어 출판하는 방식 혹은 돈을 기부함으로써 명성을 얻는 것등이 있다.

중국인의 권력숭배 심리를 이해했다면, 중국에서 황권체제가 왜 수천년간 지속될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시종 중국인들이 숭배하는 대상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중화문명의 핵심가치로 풀리지 않는 마법에 걸려 있다. 중국인 내지 세계인들이 권력과 금전을 숭상하는 심층적인 원인은 현실적인 물욕이나 명리보다 더욱 영원하고, 고귀한 정신신앙을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설사 일부 중국인들이 불교, 기독교를 신앙한다고 하지만, 그들은 뼛속까지 권력을 신앙한다.아무런 공리적인 목적없이 하나님과 신, 부처를 신앙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들의 소위 종교신앙은 왕왕 신앙을 통하여 이기적인 목적을 달성하는데 그럴 듯하게 내세우는 깃발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