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왕리창사건

왕리창(王立强)사건: 중국의 좌절

by 중은우시 2019. 11. 28.

글: 정효농(程曉農)


중국스파이 왕리창이 호주로 망명하면서 엄청난 폭로를 했다. 중국의 홍콩, 대만 및 호주에 침투한 내막을 공개해버린 것이다. 이로 인하여 큰 파장이 일어났다. 이 사건의 발생시기가 핵심인데, 사건내용은 계속 발효되고 있으며 중국정부에 큰 타격을 가하고 있다.


1. 욕개미창(欲蓋彌彰): 감추려다가 오히려 일이 더 크게 들통나다.


"검은 색으로 가렸다면, 그것은 바로 진실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한 가지 반드시 굳게 믿어야 하는 것은 중국공산당이 하는 말을 믿지 말라는 것이다. 거짓말로 편철된 비당(匪黨)은 일찌감치 공신력을 잃었다!" 네티즌들의 이런 말은 왕리창의 신분을 판별하는데 또 다른 기준을 알려준다.


11월 23일, 호주매체는 '왕리창'의 사건을 보도한다. 그 후, 중국 정법위는 드물게도 이에 대해 신속히 반응을 내놓는다. 상하이(上海)시공안국 정안분국(靜安分局)이 예전에 발표한 상황통보를 실은 것이다. 거기에는 왕리창이 푸젠(福蹇) 난핑(南平) 출생의 무직인원인데, 일찌기 사기죄로 형사판결을 받았으며, 현재 사건에 연루되어 도주중이라고 되어 있다.


11월 27일, <환구시보>는 2016년 '왕리창'의 재판 동영상이라는 것을 내보냈다. 다만 재판받는 인물의 앞모습영상은 겨우 1초도 되지 않는 시간동안 나타나고, 얼굴모습도 닮지 않았다. 나머지 일부 의문점들도 이미 네티즌들이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사건에서 왕리창이 이전에 사기를 저질렀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사기범도 스파이활동에 종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핵심인 문제는 이 왕리창이 폭로한 정보가 사실인지 여부인 것이다. 만일 이 왕리창이 정말 망명을 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한 것이라면, 중국정부가 왜 그렇게 우려하는가? 가짜 스파이라면 진짜 정보를 가지고 있을 리가 없다. 그는 누설할 비밀이라는 것이 아예 없을 것이다. 중국정부에도 아무런 손실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정부가 긴급히 '유언비어차단' 작업을 하면서 '사기범'이라는 말로 스파이가 자수한 것을 덮으려 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의문만 부풀리게 되었다.


왕리창의 폭로중에 한 핵심인물이 있다. 바로 샹신(向心)이다. 그는 중국촹신(創新) 및 중국취스(趨勢)라는 두 홍콩상장기업 동사회주석 겸 행정총재이다. 왕리창은 이렇게 말한다. 그는 샹신의 처인 공칭(龔靑)에게 회화를 가르치면서 그들 부부와 가까워졌다고 했다. 샹신은 실제로 중국 군대이 고급스파이이다. 최근 몇년간 왕리창을 지휘하여 홍콩, 대만과 호주에서 침투공작을 하도록 했으며 대만대선을 조종하고자 했다.


여러 국제매체가 왕리창이 망명한 뉴스를 전한 후, 향신은 이메일을 통해서 뉴욕타임즈에 회신했다. 자신은 왕리창을 모른다고 했다. 재미있는 점은 그는 당시 대만에 있었다. 11월 24일, 샹신과 처 공칭은 대만을 떠날 예정이었다. 타오위안공항에서 그러나 조사국에게 저지당하고, 잡혀가서 조사를 받게 된다. 샹신과 공칭은 처음에 왕리창을 모른다고 했으나, 대만조사인원이 그에게 두 사람과 왕리창이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주자, 샹신은 그 자리에서 말을 바꾼다. '우연히 만난 것뿐이다.'


매체가 밝혀낸 바에 따르면, 샹신은 거의 매달 대만으로 갔다. 그리고 현지의 정계 경제계 인사들과 널리 교류했다. 그는 1억위안 이상을 들여서 2채의 호화주택을 매입했으나, 부동산은 다른 사람의 명의로 등기되어 있다. 그들 부부도 아직 입주하지 않았다. 그외에 대만대학 자원공학과 교수, 난양지열발전소 발기인인 가오청얜(高成炎)은 인터뷰때 이렇게 털어놓는다. 샹신은 5억홍콩달러를 그의 지열발전소에 투자하려고 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당시 샹신의 투자의향은 대만 국가안전기관의 주목을 끌었다고 한다.


11월 26일,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개인방송인 'inty종합'은 라이브방송중에 청중인 John의 폭로를 받는다. John에 따르면, 그도 예전에는 체제내인사였는데, 일찌기 샹신과 같은 시기에 국방과공위에서 일한 바 있다고 한다. 그는 말했다. 그가 왕리창은 모르지만, 그는 왕리창이 공개한 샹신과 관련한 정보는 모두 사실이라고 믿는다고, 그의 말을 방증이 될 수 있다. John은 또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여러해 전에 체제를 떠나는 것을 선택ㅎㅆ는데, 이는 개인과 가정상황 때문이었다. 그는 아주 잔혹하고 어두운 것을 보게 되었는데, 더 이상 그 체제를 믿지 않게 되었가고 한다.


확실히, 사태의 발전은 중국이 생각한 것과는 정반대로 진행되었다. 상관된 폭로가 하나하나 늘어났고, 이 게임은 이제 막 시작된 것이다. 한 VPN을 사용한 인사는 이렇게 말했다: "왕리창 사건은 분명히 사실일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 중국은 국내의 웹사이트에서 이미 지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건이 진짜라고 말하는 글이 있으면 바로 지운다. 이것은 바로 이곳에 삼백냥이 묻혀 있지 않다고 써놓은 것과 뭐가 다른가"


2. 대만의 스파이색출


현재 샹신과 공칭은 이미 대만검찰기관의 '정(偵)'자 사건으로 입건되었고, 출국이 금지되었다. 조사업무의 중점은 샹신이 어떤 정계 경제계인물들을 접촉했느냐에 있다. 차이잉원정부는 이 사건을 심각한 국가안보사건으로 보고 있다. 이 일은 대선직전에 폭탄을 터뜨린 셈이다. 각 측의 중국간첩사건에 대한 입장을 반영한다.


매체의 보도와 초보적인 확인에 따르면, 샹신부부의 대만에서의 활동은 여러가지 의문점이 있다. 그리고 왕리창의 말과 부합한다. 이는 사람들이 왕리창이 말이 맞다고 생각할 이유가 된다. 그런데 누군가 중국공산당이 대만을 침투, 파괴하려는 증거를 내놓으면, 어떤 대만의 인물과 매체는 즉시 이를 부인한다. 실로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다.


11월 25일, 민진당은 '반침투법초안'을 내놓아서 원래의 '중공대리인법안'을 대체하자고 했다. 한궈위경선의 부총간사인 저우시웨이(周錫瑋)는 이에 대하여 이는 공포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대만에 대한 침투는 이미 역사가 오래되었다. 최근 들어 형세는 놀라울 정도이다. 중국의 오성홍기가 시내에 펄럭이고, 친공단체는 기세가 대단하다. 많은 매체는 홍색으로 바뀌었고, 대륙의 공세에 협력한다. 중국정부는 반독하여 '일국양제'를 고취시키며 한편으로 홍콩에서 폭력으로 진압하고, 다른 한편으로 대만에서 은근하게 호소한다. 강온양면전략이다. 다만 의도는 다 얻겠다는 것이다. 누구든 중국공산당을 믿으면, 전통을 수호하고, 자유를 누리는 대만이 다시는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때, 매체는 왕리창의 폭로와 샹신의 대만방문이 마침 들어맞았고, 중국의 고급스파이가 붙잡히게 된 것이다. 정보기관은 현재 줄기를 거슬러 올라가서, 침투노선과 조작수법을 파악하고 있다. 중국공산당이 각 분야에 심어놓은 관계네트워크를 색출해내고 있다. 몸은 대만에 있으면서 마음은 대륙에 가 있는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를 드러내기도 한다. 이는 하늘이 대만을 도우는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3. 다국합작으로 중국을 막아야 한다.


11월 23일, 호주매체가 왕리창 망명사건을 보도한다. 24일, 홍콩에서는 입법회 구의원선거를 거행하고 민주파가 대승을 거둔다. 같은 날, 샹신부부는 대만을 떠나다가 체포되고, 조사를 받는다. 11월 27일, 미국대통령 트럼프는 <홍콩인권및민주법안>에 서명하여, 정식법률이 되었다. 이 일련의 사건은 세상의 주목을 끌었고, 연이어 중국정부에 타격을 가했다.


매체의 폭로에 따르면, 대만측에서의 조사때 샹신부부와 왕리창이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주면서 바로 게임이 끝났다고 한다. 어떤 평론가는 이렇게 분석한다. 이 사진은 아마도 왕리창에게 받았을 것이다. 호주정보기관이 대만에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대만이 이 사건에 대하여 이미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 다른 네티즌이 지적한 바에 따르면, Five Eyes의 정보업무를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샹신같은 류의 스파이활동은 일찌감치 감시대상이었고, 그들은 그저 필요할 때 붙잡으면 되었다.


최근 몇년간 서방이 여러 국가는 중국정부에 대한 경각심을 확실히 끌어올렸다. 그리고 여러 방면의 대응조치를 취하고 있다. 여기에는 외국대리인을 조사하고, 중국스파이를 체포하고, 정치헌금을 막고, 배경이 의심스러운 중소기업의 기술건설참여를 거절하는 것등이다. 왕리창이 제시한 증거는 중국이 해외에 침투한 스파이망에 큰 구멍을 내버렸다. 중국의 직업스파이와 와국스파이의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의 활동이 목펴가 더욱 명확한 조사와 타격을 입게 되었다.


4. 왕리창의 망명은 다른 중국스파이에게 영향을 준다.


왕리창사건은 많은 매체에서 '사상유례없다'고 말해지고 있다. 그는 중국을 떠나, 외국정부요인과 많은 네티즌들의 찬사를 받는다.


왕리창은 대기원의 인터뷰때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굳게 믿는다. 중국의 이런 조직내에 '최후가 좋은 경우가 많지 않을 것이다.' '나는 아주 분명히 알고 있다. 중국공산당은 영원히 믿을 수 없다.' 그는 말한다. '가정이 만들어지고 아이가 태어나면서 나는 큰 공포감을 느꼈다. 앞으로 처에 대하여 아에 대하여 전체 가족에 대하여 큰 위협이 되었다. 나느 ㄴ2018년 12월 26일 호주로 와서 아이와 처를 보았다. 호주의 몇달을 통해 나는 이 국가의 민주와 자유를 느꼈고, 나로 하여금 더욱 중국이 세계의 민주와 평화를 파괴하는 행동에 참여하는데 부끄러움을 느꼈다. 그래서 나는 철저히 중국과 결별하기로 결정했고, 인류의 민주와 자유를 수호하는 것을 선택했다."


사실은 증명한다. 중국공산당을 위해 일하려면 반드시 영혼을 팔아야 한다. 왕리창의 행동은 호주, 대만과 기타 국가를 놀라게 했을 뿐아니라, 동시에 천만명의 '왕리창'에게 신호를 보낸 것이다. 더 이상 마귀를 따라 세계의 보편가치를 파괴하지 말고, 전통도덕을 파괴하지 말라. 사악한 중국공산당을 떠나, 광명의 길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