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광명일보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존재하였던 제도의 하나이다. 원시사회의 부계씨족사회에 나타나서,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될 때까지 존속했다. 이 기간동안 사회체제는 여러번 변모를 겼었지만, 일부일처제의 혼인제도는 변화되지 않았었다. 이처럼 오랫동안 지속된 일부다처의 사회현상은 가장 직접적으로 중국고대사회의 인구수량의 증가, 인구소질의 제고 및 인구체질의 증강등에 영향을 미쳤고, 동시에 중국고대의 정치, 경제, 문화등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미쳤다.
일부다처와 고대정치
중국고대의 정치구조는 종법제도(宗法制度)를 기초로 하였다. 그리고 종법제도는 다시 혈연관계를 유대로 한다. 그리하여 "가천하(家天下)"는 중국고대사회의 중요한 특색이었다. 수천년동안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정치에 깊은 영향을 남겼다.
1. 일부일처제는 사유제(私有制)의 산물인데, 이는 다시 사유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혼인의 진화는 사회진화를 나타낸다. 역사가 부계씨족사회로 들어간 후, 생산력의 발전에 따라, 남자들은 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정치적인 지도자로 성장했다. 그들은 더 많은 처를 가지고 더 많은 자녀를 낳아 자기의 세력을 확대하고자 했다. 그리하여, 포로를 죽이지 않고, 남자포로는 노예로 삼고 여자포로는 처첩으로 삼았다. 또한 노예와 처첩을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느냐가 날로 권력과 지위를 상징하는 것이 되어갔다. 이처럼 일부다처제는 처음 나타날 때부터 사유제와 연관이 되어 있었다. 노예사회에서 천자(天子)는 최대의 노예주였고, 가장 많은 처첩을 거느렸다. 그리고 크고 작은 노예주귀족들도 등급에 따라 수량이 다른 처첩을 거느렸다. 처첩이 얼마나 되느냐가 어느 정도 권력의 크기를 반영했다. 전체 봉건사회는 이러했다. 사람들은 처가 많은 것을 자랑으로 여겼고, 경제조건이 허락하면, 남자는 계속하여 처첩을 거둬들였다. 이처럼 권력 및 재산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일부다처제도는 중국고대사회에 계속 지속되었다.
2.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통치자의 재산확대의 결과이다. 모계씨족사회에서는 "사람들은 평등했다" 부계씨족사회후기가 되면서, 사유재산제가 나타나고, 사람과 사람간에는 불평등이 나타났다. 일부다처제가 나타나면서, 남녀간에도 불평등이 나타났다. 노예사회와 봉건사회로 들어서면서, 이런 불평등은 더욱 두드러졌고, 제도화되었다. 노예사회후기에 노예주들은 노예를 사람으로 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처첩도 사람으로 대해주지 않았다. 상(商)나라때 갑골문에 나와 있는 바에 따르면 첩을 불로 태워죽임으로써 비가 오기를 기원한 것에 관한 기록도 있고, 첩을 물에 빠뜨려 죽임으로써 신에게 제사지낸 기록도 있다. 봉건사회에서 이처럼 여성을 차별하는 사상은 더욱 보편화되고, 여성은 남성이 점유하는 일종의 재산으로 취급되었다. 그리고 부녀의 자유를 속박하는 "집에 있을 때는 부친을 따르고, 시집을 가면 남편을 따르고, 남편이 죽으면 아들을 따른다"는 삼종사상은 더욱 여성의 독립적인 인격을 말살하게 하였다. 수천년의 중국고대역사상 적지 않은 젊은 여인들이 봉건통치자의 무한한 점유욕의 희생자가 되었다.
3.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정치권력의 상징이자 체현이었다. 일부다처제는 탄생때부터 권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노예사회에서, "하늘 아래에 왕의 땅이 아닌 것이 없고, 땅 위에 왕의 신하가 아닌 자가 없다"는 말을 천하의 모든 재산과 토지는 모두 천자의 것이고, 천하의 모든 여성도 천자의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천자는 천하의 총명하고, 예쁘고, 현숙한 여자를 우선적으로 뽑아서 후궁으로 삼았고,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해서 봉사하게 하였다. 이후에 노예주귀족과 크고작은 관리들이 권력과 지위에 따라 널리 처첩을 취했다. 봉건사회에 들어와서도 마찬가지였다. 황제는 전국의 우수한 여자들을 뽑아서 입궁시켰고,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것이었다. 어떤 황제는 심지어 자기의 며느리가 예쁜 것을 보고는 자기 것으로 삼았다. 여기에서 권력은 윤리보다 위에 있었다. 비록 각 왕조가 정치안정을 위하여 천자로부터 귀족대신에 이르기까지 처첩의 수를 규정하기는 했지만, 실제에 있어서 재력이 허용하면 마음대로 할 수 있었다. 일부다처제와 정치의 관계는 심지어 부부생활에까지 파고들었다. 천자는 날로 후궁과 지내느라 바쁜데 정사에 신경쓸 틈이 있겠는가. 진숙보, 손호, 수양제, 당현종등이 모두 황음으로 인하여 나라를 멸망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하였다. 일부다처제는 제왕들의 무한한 소유욕을 만족시킬 뿐아니라 실제로는 역대왕조가 쇠망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일부다처제와 중국고대경제
생산력이 비교적 낮았던 중국고대사회에서 사람의 노동으로 인한 잉여소득은 한계가 있었다. 일부다처제의 성행은 자연히 사회경제에 여러가지 불리한 영향을 미쳤다.
1. 일부다처제는 통치자들이 재물을 미친듯이 약탈하는 동인이 되었다. 일부다처제가정과 일부일처제가정을 비교하면, 비용지출은 처첩의 수량에 따라 증가한다. 일반적인 상황하에서라면, 일부다처가정이 일부일처가정보다 자녀도 더 많이 가지게 될 것이므로, 일부다처제가정의 "부(夫)"는 반드시 가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재산을 가져야 한다. 천자, 황제는 최대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었으므로, 그가 점유한 재산의 일부분을 다처와 다자녀를 위하여 쓸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때는 황실의 비용으로 인하여 국가경제의 정상적인 운용이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하여, 역대통치자들은 백성들에 대한 착취가 아주 극심했다. 태평성세에는 백성들도 생존을 유지할 수 있지만, 일단 기근을 만나면 입을 옷과 먹을 음식이 없어지게 되어, 결국 반란을 일으킬 수밖에 없게 내몰게 된다. 독재통치자들은 가천하의 정치기초를 유지하기 위하여, 재산을 집중시켜 가천하를 유지하는 경제적인 기반으로 삼게 된다. 근본적으로 말하자면, 일부다처제의 운용은 어느 계층이든간에 재물약탈의 동인이 되는 것이다.
2. 일부다처제는 중국경제발전의 커다란 짐이 되었다. 비록 우리는 매 황조의 각계각층의 일부다처로 인하여 지출하는 구체적인 항목을 계산할 수는 없지만, 다처제가 국가경제에 부담을 초래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일부다처제가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시대에, 사람들은 다처릉 자랑으로 여겼고, 서로 비교했다. 관료, 지주, 상인들은 재산을 모은 후에는 확대재생산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처첩을 들이고자 한다. 한비자가 말한 것처럼 "위나라의 부부가 기도를 하는데, '나에게 백속의 포를 주십시오'라고 하였다. 남편이 왜 그렇게 적게 원하느냐고 하니. 처는 대답하여 말하기를 '더 많으면 네가 첩을 들이지 않겠느냐'고 하였다" 맹자는 심지어 이렇게 말하기도 하였다: "제나라 사람이 구걸하는데, 처와 첩이 각각 하나씩 있었다" 일부다처제가 중국고대인들의 관념에 미친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일부다처제는 특히 황실의 후궁이 많음으로 인하여 국가의 안정이 영향받은 경우도 있었다. 동한시절 진번이 상소를 올려 말하기를 "...모든 사람이 굶주리고 생활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데, 여자 수천을 뽑아서 고기를 먹이고 비단을 입히며, 기름을 바르고 분을 칠하니 그 돈이 얼마인지 알 수도 없다. 속담에 도적도 딸 다섯 가진 집은 훔치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그것은 딸이 많으면 가난한 집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후궁이 이렇게 많으니 어찌 가난한 나라가 되지 않겠는가." 진번은 일부다처가 빈국으로 간다는 이치를 꿰뚫고 있었던 것이다.
3. 일부다처제의 성쇠는 중국고대경제의 바로미터이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매 왕조는 건립초기에 경제적으로 취약했고, 백성들도 오랫동안의 전란을 겪은 후라 아직 안정되지 않아서 토지도 황무지가 많고 사람도 적었다. 통치자는 전황조의 멸망을 친히 목격하였으므로, 사상적으로 전황조의 부패 특히 후궁이 많았던 점이 멸망의 주요원인이라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일부다처의 수량에 어느 정도 제한을 두었다. 그러나,수십년의 발전을 거치고 나서, 경제가 회복되고, 사회가 안정되면, 전조멸망의 교훈은 깡그리 잊어버리고, 일부다처제가 번영하는 시기로 돌입하게 된다. 황제는 우선 미친 듯이 무제한적으로 여성을 점유한다. 예를 들면, 한무제때 "후궁이 수만명이며, 밖으로는 오랑캐를 토벌하고, 안으로는 궁실을 흥하게 하였다" 이로써 볼 때, 중국고대의 일부다처제는 서로 다른 시기에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것은 어떤 측면에서 사회경제의 흥쇠를 보여준다.
4.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인구의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인구수량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중국고대인구소질의 제고에 영향을 미치고, 중국고대인구체질의 증강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부다처제가 중국고대인구수량의 증가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명나라이전에 중국고대의 인구수량은 6천만이라에서 배회하였다. 이것은 각종 자연요소외에 알부다처제가 하나의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자연생식법칙에 따르면, 동일한 시대의 남녀성별비례는 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남녀비율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중국고대에 성행한 일부다처는 이런 균형을 깨트리게 되는 것이다. 특히 황실후궁은 여성을 방대하게 점유하고 있고, 동시대의 각계각층의 차처는 사회최저층의 많은 남자들로 하여금 처를 취할 수 없게 만들었고, 평생 홀아비로 살아가게 하였다. 그러나 일부다처는 사람들의 다처다자(多妻多子)의 바램을 만족시켜주지는 못하였다. 양한을 예로 들면, 서한때, 후궁의 궁녀는 평균 5000명인데, 서한의 15명의 황제는 모두 58명의 자녀를 낳았다. 한 사람당 평균 4명의 자녀에 못미친다. 이것은 민간의 일부일처에서의 자녀출생비율과 대체로 비슷한 수준이다.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의 인구소질의 제고에도 영향을 미쳤다. 인구소질의 제고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가지이다. 현대과학은 유전이 중요한 요소라고 증명하였다. 우생우육(優生優育)은 이미 오늘날 인류의 생육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중국고대에 황제는 건강하고 총명하고 예쁜 여자를 입궁시켰다. 이는 분명히 우생우육을 위한 것이고, 황실의 고귀한 혈통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다만, 그들은 많은 지혜있고, 총명하고, 아름다운 여성을 점유하였지만, 그러나, "취하기만 하고 가까이 하지 않았다(聚而不御)" 이는 중국고대인구에 거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부다처제의 결과는 민간의 여성은 용모나 지적능력에서 일반적인 사람만 남게 되고, 유전과학적인 측면에서 이런 방식은 중화민족의 신체소질을 제고하는데 불리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수천년동안 일대일대를 내려가며 이렇게 선발하다보니 그 영향은 아주 심각하다.
일부다처제는 중국고대의 사회풍기를 심하게 파괴하였다. 중국에서 수천년에 이르는 고대사회에서 다처현상은 사회상층에서 성행하였다. 이는 봉건통치자의 황음무도를 낳았고, 정치적으로 더욱 부패하며, 사생활에서 사치하게 하였다. 일부다처가 가져온 심각한 사회문제는 한 사람은 여러 처를 가지나, 다른 사람은 처를 가지지 못하게 되고, 이는 사회의 음양부조화를 이루게 하였으며, 천하의 남자들 중에서 처가 없는 사람이 아주 많게 되었다. 일부다처제가 장기적으로 존속한 것은 중국역사상 여러번의 개혁과 발전의 기회를 놓치게 만들었고, 후세인들에게 침중하면서도 깊이 생각할 화제를 남겼다.
'중국과 사회 > 중국의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작의 기원 (0) | 2008.01.22 |
---|---|
중국의 세력집단 (0) | 2008.01.05 |
구강대교: 다리문제인가, 사람문제인가 (0) | 2007.06.29 |
구강대교(九江大橋) 붕괴의 전문가감정 (0) | 2007.06.25 |
중국의 중산계층 (0) | 2007.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