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완커 경영권분쟁

왕스(王石)의 사업실패 원인을 텐푸쥔(田朴珺)의 책임으라고 하는 것이 공정한가?

by 중은우시 2016. 7. 18.

글: 정정(丁丁)





최근, 완커(萬科) 동사장 왕스가 다시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이번에는 이전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이번에는 왕스가 누구를 완커의 최대주주로 선택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왕스가 완커 동사장으로 남아있을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왜냐하면 완커의 전 양대주주인 화룬(華潤)과 바오능(寶能)이 모두 그를 파면했기 때문에, 완커를 자신의 인생에서 최대의 자랑이라고 여기는 왕스로서는 이번에 그에게 남겨진 시간이 아마도 정말 많지 않은 것같다. 왕스가 완커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시간은 아마도 일수로 따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왕스 사업의 실패에 대하여 우리는 거의 일치된 목소리를 듣거나 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왕스사업실패의 원인은 텐푸쥔을 만났기 때문에, 왕스가 오늘날의 이 지경으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텐푸쥔과 왕스에 대하여 현재 인터넷에 떠도는 5가지 주장이 있다. 이 5가지 주장은 모두 일치하여 텐푸쥔이 왕스를 망쳤다는 것이다.


첫번째 견해: 팔자로 분석하면 극부명(克夫命)이라는 것이다. 누군가 일찌기 몇년전에 왕스와 텐푸쥔의 생진팔자를 가지고 분석한 바 있다. 텐푸쥔의 팔자는 신유(辛酉)년 경인(庚寅)월 임신(壬申)일이다. 그녀는 일반적인 여인이 아니다. 팔자에 임수(壬水)가 약간 있으면 바탕이 예를 들어 인(印)을 가진 것이다. 자수(子水)면 제왕(帝旺)하고, 해수(亥水)면 녹위(祿位)를 쉽게 얻을 수 있어 관직의 성공과 금전상의 수확을 모두 거둘 수 있다. 동시에 임수에 출생한 계절이 인원(寅月)이면, 천간의 출생한 절기 속에 임수로 인월에 태어나야 편인탈식(偏印奪食)을 겁낼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임수'가 본에 출생하면 하늘이 마르고 땅이 건조하며, 강물은 마른다. 가장 필요한 것은 경금(庚金), 신금(辛金)의 금생수(金生水)로 수원(水源)이 왕성할 수 있다. 그래서 텐푸쥔의 팔자에는 경심금이 있고, 신유금이 있다. 비유해서 말하자면 곧 말라버릴 작은 계곡물과 같다. 금방 하늘의 사랑을 받아서 큰 배가 한번 내리게 되면 순식간에 가득찰 수 있다. 텐푸쥔은 바로 그런 사람이다. 쉽게 신선한 일을 받아들이고, 역경가운데 전패위승(轉敗爲勝)할 수 있다. 다만 그녀의 팔자에는 장부성(丈夫星, 남편성)이 보이지 않는다. 다만 부궁(夫宮)의 위치는 자신의 편인성(偏印星)을 도울 수 있다. 남편은 아주 능력있고,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된다. 이것ㅇ 바로 가장 직접적이고 가장 대단한 용신(用神)이다. 텐푸쥔의 팔자는 인성(印星)이 지나치게 왕성하고, 부성(夫星)은 왕성하지 못하다. 이는 그녀가 남편이 성공한 과실을 향유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현재 이루어진 재물과 부와 지위를 향유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인성은 관성을 보호할 수 있다. 다만 인이 지나치게 왕성하면 부성의 기를 소모할 수 있다. 남자가 그의 사업이 금방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일찌기 몇년전에 어떤 사람은 그들이 2019년에 이혼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이런 견해는 당연히 미신이라고 할 수밖에 없고, 믿을 것은 못된다. 다만 현재의 상황으로 보면 들어맞는 것같기도 하다.


두번째 견해: 성명불합(姓名不合)으로 마찬가지로 남편을 망친다(敗夫). 텐푸쥔은 "왕의 여인'으로 칭해진다. 그러나 텐푸쥔의 몇 가지 이름을 글자는 왕스를 막는다. 그녀의 성은 전(田)인데, 이는 가로로 보나 세로로 보나 모두 왕(王)이다. 모두 서로 막고 있다. 꼼짝도 할 수가 없다. 즉 왕스가 텐푸쥔을 만나면 죽는 길 밖에 없다. 군(珺)에는 왕석(王石) 두 글자를 포함한다. 글자의 모양으로 보면 텐푸쥔은 왕석(王石)을 끌어안고 있다. 그녀가 앉으면 엉덩이 아래에 놓인다(石자가 君자의 아랫부분이다). 즉 역시 꼼짝을 못한다. 조합해서 보면 그 뜻은 왕석이 텐푸쥔의 석류군(치마)아래 쓰러져 꼼짝을 못한다는 것이다. 이때부터는 고개를 들 수가 없게 된다. 왕스가 오늘날 사업에서 실패한 것은 바로 이런 주장이 맞다는 것을 인증해준다.


이런 견해는 자연히 또 하나의 견강부회의 주장이다. 마찬가지로 미신이다. 그러나 중국에는 한자가 그렇게 많은데, 그들의 이름은 이렇게도 교묘하게 들어맞는다. 보기에 확실히 하늘이 정해준 운명의 인연인 것같아서 놀라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세번째 견해: 중국민영기업가는 여자스타와 관계를 맺어서는 안된다. 중국의 또 다른 부동산기업가인 펑룬(馮倫)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무릇 남성기업가가 여자스타를 쫓아다니기 시작하면 그 기업은 사망까지 시간이 그다지 많이 남지 않았다. 이러한 주장은 중국에서 계속 들어맞고 있다. 그리하여 풍룬철칙이라고까지 불린다. 왕스는 중국 최고의 민영기업가이다. 현재 거의 삼류도 되지 않는 여자스타인 텐푸쥔과 관계를 맺었고, 왕스의 오늘날 운명은 마치 펑룬철칙이 맞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같다. 왕스 사업의 실패는 당연히 텐푸쥔을 만났기 때문이다.


네번째 견해: 텐푸쥔은 나서길 좋아한다. 그래서 왕스를 죽을 정도로 몰아부친다. 텐푸쥔은 왕스를 알고난 이후, 나서길 좋아하는 성격으로 원래 기업가인 왕스가 인터넷의 유명인사가 되었다. 일시에 인터넷인기인이 된다. 자주 그들 둘에 관한 이야기들이 들려왔다. 산과 물로 놀러가고 백만위안짜리 침대를 구매했다는 등등. 텐푸쥔은 어떤 장소에건 모두 왕스를 데리고 가서 보여주곤 했다. 그러나 한번도 자신의 오늘이 왕스 때문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자신의 공로라고 했고, 심지어 동생의 공로는 인정한 바 있으면서 왕스의 공로는 인정한 바 없다. 그러나 항상 왕스를 데리고 나가 보여주었다. 이렇게 나서길 좋아하는 것때문에 사람들은 왕스가 미인은 사랑하지만 강산은 사랑하지 않는다고 여기게 되었다. 오늘날 이 지경으로 전락한 것은 모두 미인과 놀아나면서 조정을 돌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주주들은 왕스와 텐푸쥔이 완커를 망친다고 의심했다.


다섯째 견해: 노부소처(老夫少妻). 즉 나이든 남편과 나이어린 부인은 죽음의 징조이다. 왕스는 템푸쥔보다 서른몇살이 많다. 전형적인 할아버지와 손녀의 사랑이다. 왕스는 이혼하고 자기보다 서른몇살이 어린 텐푸쥔을 사랑한 것은 죽음의 징조이다. 이는 중국에서는 규율이다. 옛날 주왕이 달기를 만나고나서 강산을 잃었고, 당현종은 아들의 처인 양옥환을 빼앗았다가 대당강산이 전성기에서 쇠락으로 들어섰다. 황제도 그러한데 기업가인 왕스가 어찌 이런 규율을 벗어날 수 있겠는가. 그래서 현재 어떤 사람은 심지어 텐푸쥔을 달기에 비유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어떤 견해에 따르더라도, 기실 모두 한 가지를 증명한다: 왕스 사업의 실패는 모두 텐푸쥔 때문이다. 홍안화수(紅顔禍水)는 여기에서 다시 한번 증명되었다.


그러나, 왕스 사업의 실패를 모조리 텐푸쥔의 잘못이라고 하는 것이 공평한가? 왕스 사업의 실패는 기실 완커 상장때 이미 화근이 심어져 있었다. 이런 견해는 오늘날에 비로소 나온 것은 아니다. 여러해전에 누군가 이런 날이 조만간 올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리고 오늘의 이 풍파는 3년전에 이미 시작되었다. 왕스는 계속하여 중시하지 않았다. 바오능이 완커를 지배하려고 할 때, 그는 아주 고자세였다.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잡지 않고 항상 완커는 그의 완커라고 여겼다. 그가 그저 직업경영자 즉, 피고용인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고 남자로서, 그의 사업을 처음이나 현재나 그가 하는 것이고, 텐푸쥔은 간여한 바 없다. 그녀는 그녀 자신의 사업을 했다. 왕스가 사업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현재 보자면, 텐푸쥔은 아주 독립적인 여인이다. 비록 자주 왕스를 데리고 나타났지만, 왕스의 자유로운 행동을 구속하지 않았고, 왕스도 이로 인하여 그녀의 여하한 활동에도 참석한 바 없다.


그래서 왕스 사업의 실패는 어느 방면에서 분석하더라도 모두 스스로 조성한 것이다. 텐푸쥔과는 근본적으로 별 관계가 없다. 만일 왕스의 사업실패를 모조리 텐푸쥔의 책임으로 돌린다면, 그것은 기실 중국남자들이 통상적으로 쓰는 가리개일 뿐이다. 자신의 무능을 드러내는 것일 뿐이다. 비록 필자는 텐푸쥔을 좋아하지 않지만, 만일 모두 왕스사업의 실패를 텐푸쥔의 책임으로 돌린다면 그것은 실로 불공평하다. 그것은 남자에 대한 모욕이며 여자에 대한 모욕이다.


그러나, 다행스러운 점은 왕스의 행동은 아주 남자스럽다. 처음부터 끝까지 텐푸쥔에게 잘못을 돌리지 않았다. 주주의 질문에 대하여, 가볍게 자기와 텐푸쥔과 함께 있는 것을 질투하는 것이냐고 대답했다. 그리고 텐푸쥔도 확실하게 왕스의 편을 선다. 그녀가 말한 한 마디 "풍우동주(風雨同舟)"는 여전히 우리를 감동시킨다.




'중국과 경제 > 완커 경영권분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커 경영권분쟁의 배후  (0) 2015.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