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정치/중국과 일본

진실한 중일교악사(中日交惡史)를 마주할 용기가 있는가?

중은우시 2014. 5. 29. 23:43

글: 풍학영(馮學榮)

 

중국을 침략한 일본군은 중국에서 사람을 너무 많이 죽였다. 이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다. 지금 중국청년들은 '일본'이라는 두 글자만 나오면 이를 간다. 원한의 근원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것은 충분히 이해할만한 일이다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중국인의 일본에 대한 원한은 역사연구의 분야에서 만연되었다. 1970년이래, 역사학자들은 중국인들의 일본에 대한 원한에 편승하여, '정확한 민족적 입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중일교악사를 쓰면서 고의로 중국측에 불리한 정보를 감추고, 일본측에 불리한 사항은 고의로 확대하였다.

 

의문의 여지없이 이런 방식은 역사를 왜곡시킨다.

 

일본을 미워하는 것은 미워하는 것이고, 역사는 역사이다. 나는 일본을 미워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 다만 나는 역사를 왜곡하는 것에는 반대한다.

 

이제 현실적인 문제가 하나 나타난다: 중국에서 중일교악사를 쓰면서,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첫째 방식은: 일부 사실을 숨기고, 민족주의에 영합하여, 역사를 왜곡시켜, 독자의 인정을 받는 것이다.

둘째 방식은: 객관적으로 쓰고 완벽하게 설명하며, 실사구시한다. 다만 욕을 얻어먹는다.

 

나는 둘째 방식을 채택했다. 나는 거짓말을 하고 싶지 않다. 나는 중국인은 반드시 거짓말을 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고집이 있다. 그리하여 졸작 <일본은 왜 중국을 침략했는가: 갑오전쟁에서 칠칠사변까지>가 탄생한 것이다.

 

국민들이여, 진실한 중일교악사를 마주할 용기가 있는가? 오랫동안 당신의 귀와 눈이 듣고 보아온 아래의 부정확한 사실을 얼마나 많이 듣고 보았는가?

 

첫번째 부정확한 정보: 유구는 일본이 대청국의 수중에서 빼앗아 간 것이다.

 

사실의 진상: 유구는 역사상, 장기간 동시에 대청국과 일본에 칭신했다. 즉, 유구는 역사적으로 대청국의 번속국이며, 일본의 번속국이었다. 단지 일본과 대청국이 유구를 쟁탈하는 과정에서 대청은 감히 싸울 수 없어서, 유구를 포기한 것이다.

 

두번째 부정확한 정보: 중국침략일본군은 여순에서 아무런 이유없이 2만명을 죽였다.

 

사실의 진상: 청나라군대는 일본군포로에 대하여 혹형, 살육을 자행한다. 그리고 여순의 성벽에 효수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그리하여 일본군이 분노한다. 이것이 여순대도살사건이 발생한 직접적인 원인이다.

 

세번째 부정확한 정보: 여순,대련,남만철도는 일본이 아무런 이유없이 빼앗아간 것이다.

 

사실의 진상: 1900년 제정러시아가 병력을 파견하여 동삼성을 점령한다. 1904년, 일본이 동북에 병력을 보내어 10만명이 전사하면서, 러시아군을 쫓아낸다. 수복한 동삼성영토는 대청국에 넘겨준다. 그리고 거기에서 여순, 대련, 남만철도를 댓가로 받는다.

 

네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은 팔국연합군에 가담하여, 중국인을 죽였다.

 

사실의 진상: 청군과 의화단은 외국대사관지역을 포위공격했고, 일본주중국대사관서기원 삼산빈(杉山彬)을 죽인다. 이것이 바로 일본이 팔국연합군에 가담한 주요원인이었다.

 

다섯번째 부정확한 정보: "21조"는 일본이 중국을 멸망하게 하려는 계획이다.

 

사실의 진상: 먼저 '21조"는 일본외무대신 자신이 내놓은 것이고, 일본수상, 천황도 몰랐다. 다음, "21조"의 동기는 중국을 멸망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일본이 제1차세계대전에서 승리한 서방열강이 극동에서 세력을 더욱 확장하고 나아가 일본의 국토안전에 위협을 가할 것을 우려하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일본은 이기적인 동기에서 강제적으로 '동아시아연맹'을 건립하여, 자신의 국방안전을 보호하고자 한 것이다.

 

여섯번째 부정확한 정보: <전중주절(田中奏折)>은 중국멸망의 국책이다.

 

사실의 진상: <전중주절>은 위조문서이다.

 

일곱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은 아무런 이유없이 "9.18사변"을 일으켜 중국동북을 침략한다.

 

사실의 진상: 장개석이 북벌을 일으킨 후, 일본에 대하여 여순, 대련, 남만철도를 회수하겠다고 선언한다. 그리고 장학량이 동북에서 일본을 배척하고 일분군사측회원 중촌진태랑(中村震太郞)을 살해한 것을 지지했다. 이런 역사적 사실이 관동군으로 하여금 '9.18사변'을 일으키게 한 주요원인이었다.

 

여덟번째 부정확한 정보: '제남참안'에서 일본군은 아무런 이유없이 중국인을 죽였다.

 

사실의 진상: 북벌군이 제남에 진입하고 반일표어를 붙이고, 일본인이 경영하는 신문사를 부수고, 13명의 일본교민을 죽였다. 그리고 일본주제남영사관에 사격을 가한다...북벌군의 이런 격렬한 태도는 '제남참안'을 일으킨 요소중 하나이다.

 

아홉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군은 평정산에서 아무런 이유없이 중국촌민을 도살했다.

 

사실의 진상: 동북의용군은 일본군이 운영하는 석탄광산을 습격하고 5명의 일본교민을 사살한다. 거기에는 일본인 할머니도 들어 있었다. 다음 날, 일본군은 부근 마을 '평정산'에서 피살된 일본교민의 유물을 발견하고, 이로 인하여 대도살을 벌인 것이다.

 

열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은 '화북독립'을 획책하여 제2의 만주국을 만들고자 했다.

 

사실의 진상: 일본이 '만주국'을 만든 후, 국민정부가 만주국을 승인하지 않는다. 일본군은 그리하여 안심하지 못했고, 전쟁을 피하기 위하여, 일본군은 화북에 '만주국'과 '중화민국'의 사이에 끼어 있는 완충지대를 만들고자 했다. 당연히 일본군의 이런 방법은 남원북철이다.

 

열한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군은 노구교에서 돌연 튀어나왔다.

 

사실의 진상: 1901년 <신축조약>에 근거하여, 일본을 포함한 11개 국가가 군대를 북경, 천진 일대에 주둔시키기 시작했다.

 

열두번째 부정확한 정보: 노구교의 '냉창(冷槍)'사건은 일본군이 사건을 일으킨 '핑계'이다.

 

사실의 진상: 당시 완평성안의 국군영장 김진중도 이 총소리를 듣는다. 그러므로, '냉창'사건은 객관적으로 존재했다.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광안문사건'에서 중국군대는 일본군을 유인하여 살해한다. 그리하여 화국의 국면은 더욱 통제불능이 된다. 주의: '광안문사건'은 중국역사에서 거의 전부 감추어져 있다.

 

열세번째 부정확한 정보: '송호전투'는 일본군이 오랫동안 음모를 꾸며서 일으킨 것이다.

 

사실의 진상: 장개석이 장치중에게 상해일본조계의 주둔군에게 공격을 하라고 명령하고 총을 쏜다. 바꾸어 말하면, '송호전투'는 중국측이 일으킨 것이다.

 

열네번째 부정확한 정보: "남경대학살'은 고립된 사건이다.

 

사실의 진상: 남경대학살은 확실히 폭거이다. 다만, 남경대학살이 발발하기 반달 전에, 중국측에서 '통주보안대'가 통주에서 반기를 들게 하여 일본교민 235명을 도살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했다. 역사에서는 '통주사건'이라고 부른다.

 

열다섯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병 '대산용부(大山勇夫)'는 차를 몰고 홍교공항을 공격했다.

 

사실의 진상: 대산용부는 그날 총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가 차를 몰고 홍교공항에 간 것은 주취운전이 중요한 원인이다. 중국군대는 그를 사살한다.

 

열여섯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군은 동남아를 공격하여 점령하였는데, 이는 세계정복의 야심을 드러낸 것이다.

 

사실의 진상: 미국이 일본에 석유 엠바고를 시행하여 일본은 에너지고갈의 곤경을 타파하기 위하여 동남아에 병력을 보내어 미국의 봉쇄를 타파하고자 하였다.

 

열일곱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은 중국을 멸망시키고자 오래전부터 음모를 꾸몄다.

 

사실의 진상: '음모'를 꾸몄다고 하려면 증거가 있어야 한다. 이런 주장에는 지금까지 아무런 증거도 없다. 사실상, 일본측은 '송호전투'초기 중국측에 내놓은 담화조건을 보면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었다. 다만, 장개석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가 평화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은 원인은: 장개석은 소련의 마지막 대답을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에 출병하여 도와줄 것인지 아닌지. 최종적으로, 소련은 병력을 출동시켜 도와주지 않았을 뿐아니라, 일본의 평화조건도 기한이 지난다. 이것이 사실이다.

 

열여덟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이 남경에 진공한 것은 오래전부터 꾸민 것이다.

 

사실의 진상: '송호전투'에서, 일본군 대본영은 중국침략일본군에게 '제정선'을 그어준다: 소주에서 가정일대. 일본군에게 이 선을 넘어가지 못하게 한다. 나중에 남경을 진공하는 계획은 임시로 개정한 것이고, 오래전부터 기획한 것이 아니다.

 

열아홉번째 부정확한 정보: 일본이 왕정위의 '중화민국'을 도와준 것은 중국을 멸망시키려는 가장 확실한 증거이다. 

 

사실의 진상: 정반대이다. 일본이 왕정위의 '중화민국'을 도와준 것은, 바로 중국을 유지시키려는 가장 확실한 증거이다. 다만, 왕정위의 '중화민국'은 친일의 중국이다. 이 점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스무번째 부정확한 정보: 중국은 '항일전쟁'의 승리자이다.

 

사실의 진상: 중국은 항일을 위하여, 면적이 동북보다 더욱 큰 외몽고를 잃었다. 그리고 3500만명의 사상자를 낸다. 더욱 객관적으로 1946-1949년 대규모 내전을 발발시킨다. 중국은 '항일전쟁'의 승리자가 아니라, 말 그대로 '패배자'이다.

 

여기까지 쓰다보니, 나는 이미 욕설이 들려오는 것같다.

 

나를 욕하든지 말든지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필자가 앞에서 얘기한 것은 모두 사실이다. 기실 그다지 복잡할 것도 없다. 문제는 아주 간단하다: 진실한 중일교악사를 마주할 용기가 있는가?

 

거짓말, 헛소리, 큰소리, 빈말 속에서 자란 사람은 진실한 말을 듣기 싫어한다. 그것도 정상적인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