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젊은 극좌파들...
글: 유반공2012
중국의 "모좌(모택동좌파)"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이들 집단이 모두 40말(1940년대말출생), 50초(1950년대초출생)를 떠올린다. 나중에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아주 많은 50말, 60초의 사람들도 노홍위병이 되었다. 2022년과 2023년의 12월 26일, 호남 소산으로 가서 모택동을 기념하는 많은 사람들,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 여러가지 형식으로 모택동을 기념하는 사람들은 예상외로 젊은이들이 많았다. 이들 "모분(毛粉, 중국어의 粉은 영어의 fan을 번역한 말임)"의 젊은이들은 절대다수가 모두 남자들이고, 00후(2000년대생)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은 95후(1995년에서 1999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과 90후(여기서는 1990년부터 1994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가 많았다. 학력이 높든 낮든, 어떤 일을 하든 간에. "모분"의 젊은이들은 동기와 목적이 서로 같지 않다. 어떤 사람은 진심으로 '모분'이고, 어떤 사람은 그저 정신적인 의지처를 찾는 것이거나, 혹은 존재감을 확인하거나, 혹은 모종의 쾌감을 얻으려는 것이거나, 혹은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완화하려는 것이거나, 혹은 고통을 줄이려는 것이다.
중국의 샤오펀홍(小粉红)은 원래 00후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95후였으며, 남자들이 많다. 당시 00후의 여자들 중에서도 샤오펀홍이 상당히 많았다. 90후와 80말에도 샤오펀홍이 있었다. 그러나 그 인원수와 비율은 확실히 00후와 95후에 미치지 못했다. 개략 2019년 가을이후, 90후 남자들 중 샤오펀홍의 수량이 확실히 증가했다. 나중에는 95후의 남자들중의 샤오펀홍과 거의 맞먹을 정도가 되었다. 개략 2021년에서 2022년까지 95후와 00후의 여자들 중에서 샤오펀홍이 급격히 감소한다. 특히 95후의 여자들중에서는 샤오펀홍이 이미 아주 적어졌다. 현재 18세이상의 00후의 여자들 중에서 일부 샤오펀홍이 있기는 하지만 이전처럼 많지는 않다.
중국의 샤오펀홍과 라오펀홍(老分红)을 합치면 아마 수억명에 이를 것이다. 그외에 잠재적인 샤오펀홍 혹은 라오펀홍들도 있을 수 있다. 비록 샤오편홍중 많은 사람들은 그다지 급진적이지 않고, 적지 않은 사람들은 단지 가벼운 수준의 샤오펀홍이다. 많은 샤오펀홍들은 시진핑의 공산당, 중공정부와 중공체제를 지지하지 않는다. 극좌파가 아니고, 많은 사람들은 극좌노선에 반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단지 민족주의자(열광적인 정도에도 불문하고)일 뿐이다. 많은 샤오펀홍들은 그저 정신적인 의지처를 찾거나 모종의 쾌감을 찾고,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고통을 줄이고자 하거나 혹은 그저 따라하는 것일 뿐이다. 그러나 이를 가볍게 볼 수는 없다. 샤오펀홍 혹은 라오펀홍들 중에서, 상당한 수량의 광열민족주의자가 있다. 극단적인 민족주의자도 아마 적지는 않을 것이다!
중국의 샤오펀홍은 세뇌당하고 우매하다는 원인 이외에 더욱 많은 경우는 주관이 없고, 남을 따라하며, 바람부는대로 흐르는 장두초의 심리상태등 여러가지 요소로 형성되었다. 많은 중공체제내의 샤오펀홍들은 투기심리와 담장에 걸터앉아 눈치보는 심리외에, 더욱 주요한 것은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공체제에 잘보여 중공체제내에서 발전할 기반을 획득하고자 한다.
중국민간의 광열민족주의자들이 때려라 죽여라고 소리치는 전랑심리상태, 그리고 그 광열, 광망한 정도는 여러 인민해방군의 장병들을 훨씬 넘어서고, 중국외교부의 전랑에 전혀 손색이 없다. 중국민간의 "모좌"와 극좌파의 좌의 정도는 대다수의 중공당원, 관료, 어용문인, 선전요원을 넘어서고, 많은 중국의 우마오(五毛)를 넘어서서, 많은 사람들은 시진핑, 차이치, 왕후닝보다도 더욱 좌경이다. 원래 지금까지 이렇게 생각해 왔다. 중국민간의 샤오펀홍, 극좌파, "모좌"가 중국의 젊은이들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나 열광하는 정도는 노홍위병에 전혀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그러나 나중에 발견하게 되었다. 그건 크게 잘못된 생각이었다. 중국민간의 샤오펀홍, 극좌파, "모좌", 00후, 95후, 90후 남자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40말, 50후, 60초의 노홍위병들이었다.
이런 가능성이 클 것같다. 00후의 말기(2005년 9월이후에 출생한 사람은 속칭 '05후'라고 함), 샤오펀홍과 극좌파인 사람수가 더욱 많다. 해당연령대의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더욱 높다. 그중 남자들이 더욱 많고, 더욱 심각하다. 다수의 '05후'는 중고등학교때 주입식교육을 받았고, 고강도의 세뇌를 받았다.
우리는 지나치게 '모좌' '친공자' '민족주의자' 라오펀홍등 집단에 대해서 주목할 필요가 없다. 그들의 우매함, 멍청함, 무지는 그들이 받은 고난이 마땅한 것으로 여겨진다. 현실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중국의 00후의 대학생은 대학교때 팬데믹을 맞이했다. 야만적인 봉쇄조치가 계속되었고, 대학시기의 대부분의 시간을 봉쇄상태에서 보냈다. 그후에 다시 최악의 취업난을 맞이한다. 여러해동안 압박을 받아오고, 너무나 많은 불공정한 대우를 받았다. 오랫동안 억눌려 있었다. 개략 2021년 가을부터 2022년이후, 일부의 00후 대학생들과 막 졸업한 00후(여자들이 많음)은 불만과 분노 가운데 깨닫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도 반성하기 시작하고 있다.